공부 할 때 잡생각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학업/고시
비공개
15일 전
공부 할 때 잡생각
공부 시작하고 나서 2시간 지나고 나면 잡생각이 많이 나는데 공부할 때 드는 생각이 나올 점수에 매여있는 것 같네요. 내용 자체에 더 집중 해야되는데 또 집중해야한다고 집중이 되는 것 아닌것 같습니다. 어찌 해야할까요? 조언 하신다면 고맙습니다
스트레스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1개, 댓글 1개
상담사 프로필
김만수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11일 전
집중이 어려운 마카님에게
#집중 #공부방법
용기 낸 당신의 편에서 든든한 버팀목이 되겠습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집중이 잘 되지 않아 글을 올려주셨습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마카님께서는 2시간 정도 공부를 하시고 나면 잡생각이 나고 나올 점수를 미리 생각해 보면서 집중이 더 잘 되지 않는 것으로 보입니다. 공부하는 방법에 대한 내용은 마카님의 글에는 없지만 아무래도 집중에 도움이 되는 환경 조성과 공부방법을 수정하면 집중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마카님께서는 2시간을 쉬지 않고 공부를 계속 하시는지요? 인간의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은 한계가 있습니다. 초등학교는 40분, 중학생은 45분, 고등학생이상 50분 정도로 볼 수 있습니다. 전반적인 수치이지만 참고할 필요는 있습니다. 공부에 매우 집중이 잘 돼서 몇 시간 동안이나 공부를 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짧게 내용을 파악하고 반복학습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한 과목을 먼저 다 끝내고 다른 과목으로 넘어가는 것이 아닌 A과목 20분, B과목 20분, C과목, 휴식하고 다시 A과목 B과목 C과목 이런 식으로 자주 반복해 주시는 것이 기억에 유리합니다. 인간의 뇌는 하루만 지나도 절반이상을 기억하기 어렵기 때문에 반복적인 복습이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집중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은 명상입니다. 명상은 이미 과학적으로도 마음을 안정시키고 다양한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는 결과가 많습니다. 인터넷에 마음챙김영상을 찾아서 들으시면서 명상을 해보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공부하기전에 가벼운 운동이 집중을 잘 할 수 있게 도와줄 수 있습니다. 운동으로 인해 뇌가 공부하기 좋은 상태로 활성화되시 때문입니다. 마치 공부를 하기 위한 스위치를 켜는것과 같은 효과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간단한 운동이나 스트레칭이라도 공부전에 시도해보면 좋습니다. 수면도 집중력에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하루 6~8시간은 주무시길 바라며 규칙적인 수면패턴이 집중을 도울 수 있습니다. 또한 숙면을 취해야하는데 자기전에 전자기기 사용을 자제하고 조용하며 완전 어두운 환경에서 잠을 청하시면 숙면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