있는 그대로 보이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자유
cutyej9451
13일 전
있는 그대로 보이는 그대로 받아들이기가 안되요 선의인듯 다가오는 것도 혼란이 와요 떠보나? 부터 의심이 들고 되도록 이면 말하는것에 집중 안하고 팩트만 보려고 노력하고 똑같은 사람 되기 싫어 미운사람 떡하나 더준다 셈 치는데 결국 돌아오는건 상처 그래도 깨져봐야 알아가는 거겠죠? 독해지기 싫고 그럴 힘도 없는데 독해지고 오기가 생기게 만드네요 오늘 마음이 다시 소용돌이로 안빠지게. 복기 시키는것도 힘들고 이래저래 마음과 다르게 시공간을 넘나 드네요
전문답변 추천 2개, 공감 22개, 댓글 3개
상담사 프로필
황서현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13일 전
대인관계에서의 혼란스러움으로 힘들어하는 마카님께
#대인관계 #감정
마카님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전문상담사 황서현입니다. 마카님의 사연을 읽고 답변을 남깁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께서 대인관계에서 상대방의 말과 행동이 진심인지, 혹은 이면에 다른 의미가 있는 것은 아닌지 혼란스러운 마음이 드시는 것 같습니다. 상대방의 마음이 어떤지 잘 모르겠을 때 사람은 그 사람의 마음을 추측하려고 하죠. 그런데 그 추측이 잘 되지 않을 때 여러가지 생각들이 들면서 많은 에너지를 소비하게 됩니다. 마카님도 상대방의 마음을 추측하려고 많은 에너지를 쓰셨던 것 같아요. 때로는 내가 오해했을 때도 있었겠지만, 알고보니 나를 상처주고자 하는 마음이 있었음을 알게 되었을 때 얼마나 마음이 힘드셨을까요. 나는 상처를 받았는데 똑같이 돌려주는 것은 내 성정에 맞지 않아서 혼자서 마음을 삭히셨던 때가 많으셨을 것 같습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마카님께서 다른 사람이 하는 말들과 행동들의 이면에 대해서 여러가지 생각들이 드시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그 생각들이 마카님을 더욱 괴롭게 하는 것 같아요. 상대방이 나에 대해서 부정적으로 생각하거나 나를 만만하게 생각하는 것 같을 때 사람은 사람은 상처를 받고 그 사람에게 내가 받은 상처를 돌려주고 싶은 마음이 생기게 됩니다. 그리고 더 나아가서는 내가 뭔가 잘못해서 그런건가 라는 생각이 들면서 나에게서 문제의 원인을 찾으려고 할 때도 많습니다. 나에게 문제의 원인이 있다는 생각이 들면 사람은 우울감에 빠지게 됩니다. 또한, 내가 그 상황에 적절하게 대응하지 못했다는 생각에 스스로가 바보같이 느껴져 자책을 하게 돼요. 마카님께서도 현재 이러한 감정들을 느끼면서 다른 사람들처럼 독해져서 잘 대응해야 한다는 생각을 하고 계신 것 같아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하지만 마카님 굳이 다른 사람들처럼 독해지거나 그 사람이 나한테 했던 것처럼 똑같이 돌려줄 필요 없어요. 마카님은 마카님의 방법대로 대처하시면 됩니다. 누군가는 똑같이 상처를 주는 것이 복수를 하는 방법이라고 생각하겠지만 어떤 사람들은 묵묵히 내 갈 길을 가는 것을 복수라고 생각합니다. 그 사람과 엮여서 가시밭길을 걷는 것이 나에게 좋을 것이 하나도 없다면 고개를 살짝 돌려서 안전한 길로 돌아가는 것이 좋은 방법이 되겠지요. 중요한 것은 그 상황의 원인을 나의 탓으로 돌리지 않는 겁니다. 내가 조금만 더 강하게 잘 이야기하고 대응했다면 이렇게 억울하지 않았을텐데 너무 바보같다 라는 생각으로 스스로를 더욱 힘들게 하지 마세요. 갑자기 퍼붓는 소나기는 누구도 피하기 어렵습니다. 그럴 땐 잠시 다른 곳에 피해 있다가 비가 그치면 내 갈 길을 걸어가면 돼요. 마카님이 자신의 상냥한 마음을 잃지 않고 스스로를 지키실 수 있도록 바라겠습니다.
마카님의 이야기를 조금밖에 듣지 못하여 짧게 답변을 드리게 되었습니다. 다른 고민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마인드카페의 전문상담사를 찾아주세요. 감사합니다.
cutyej9451 (글쓴이)
13일 전
감사합니다 울컥햇어요 마음이 복잡했었는데 .. 다독거려 주셔서 고맙습니다.
dusalehd
7일 전
이 짧은 글에 속속히 이런 답변을 주신것에 놀랐고, 답변속에 제가 이 새벽내내 검색하며 어플을 찾은 이유가 가입하자마자 첫글이 선생님의 이 글 답변에 제 마음이 적혀있어 또 한번 놀랬네요~ 울컥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