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라이팅 당하는 건가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정신건강
Sigh0
16일 전
가스라이팅 당하는 건가요?
안녕하세요 저는 20대입니다 요즘 사람들한테 가스라이팅을 당하고 있는 것 같은데 그 기준이 모르겠어요 트라우마도 있습니다 실제 들었던 말이 "내가 너보다 힘들게 살았어" "좋은 거 다 해줬는데 어떻게 너만 생각해?" "내가 더이상 어떻게 해줘야돼?" "너 때문에 힘들게 살았다" "네가 이러면 안되지" "나 말고 아무도 안 도와주잖아" "항상 너만 울고 너만 피해자지" "정작 피해자는 난데" "이거 하나 부탁했는데 이거 하나도 못해?" "내가 얘기한 거 한번도 한다고 한적이 없어" 평소에 누구보다 힘들게 살았다는거를 자주 얘기해요 한숨 길게 쉰다거나 안 좋은 상황이나 제가 욕 먹으면 몰아붙이듯이,쪼듯이,따지듯이 말하기도 해요 평소에 명령식으로 말하기도 해요 이거 해라 저거 해 그래서 자존감도 많이 낮아졌고 판단력도 흐려져요 지금 이거 쓰는것도 내가 힘들어서 토로하는건지 아니면 그 사람들에게 욕을 먹이고 있는건지 모르겠어요 결정도 원래 못하는 편이긴 한데 요즘 들어서 더 못 하더라고요 저런 말들 외에 더 있긴 한데 스트레스 너무 많이 받아서 이명도 들리고 귓속이 아픕니다.. 호흡곤란이 아주 가끔 올 때가 있기도 해요 밤에 울기도 하고 그래서 잠도 자주 깨고 안 좋은 생각도 많이 하게되고 죽을 상황을 구체적으로 생각하기도 해요 제가 가스라이팅 당하는건가요?
우울스트레스불면호흡곤란두통불안공황트라우마
전문답변 추천 4개, 공감 22개, 댓글 10개
상담사 프로필
윤수진 코치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16일 전
안테나의 방향을 외부가 아닌 나의 내면으로 바꾸어 보세요.
#불안감#대인관계#스트레스#나#먼저#챙기기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코치 윤수진 입니다. 새벽에 들어와 글을 남기실 만큼 힘든 많이 힘들고 주체가 안되는 상황으로 보여집니다. 많이 힘드시지요? 지금 상황에서 조금이나마 불안하고 힘든 마음이 내려가길 바라는 마음으로 글 남깁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20대로 주변 사람들에게 가스라이팅을 당하고 있다고 생각이 드셨네요. 주변의 사람들이 하는 말이 : "내가 너보다 힘들게 살았어" "좋은 거 다 해줬는데 어떻게 너만 생각해?" "내가 더이상 어떻게 해줘야돼?" "너 때문에 힘들게 살았다" "네가 이러면 안되지" "나 말고 아무도 안 도와주잖아" "항상 너만 울고 너만 피해자지" "정작 피해자는 난데" "이거 하나 부탁했는데 이거 하나도 못해?" "내가 얘기한 거 한번도 한다고 한 적이 없어" 이런 내용이라고 적어주셨어요. 이런 상황과 외부의 환경과 자신감 결여 등으로 상황에 대한 판단력도 흐려지는 요즘인 것 같습니다. 너무 힘들고 스트레스가 올라오다보니 신체화증상으로 까지 나타나는 상황이네요. 이러한 것들이 가스라이팅인지 궁금해서 글 남겨주셨네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먼저 궁금해 하시는 가스라이팅이란 :상대방의 자주성을 교묘하게 무너뜨리는 말과 행동에 영향을 주는 것을 말합니다. 주로 " 귀인오류", "상대방에 대한 과도한 간섭", 등으로 상대방의 판단력을 흐리게 만들어 버리는 행위를 말해요. 장기적으로 가스라이팅에 노출되면 스스로 할 수 있는 일이 없다고 느껴지게 되며 다른 사람들을 과도하게 의식하게 되고 자신이 내리는 결정에 스스로가 의심을 하게 됩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아마도 마카님에겐 현상황보다 어릴적 수용받거나 지지 받아본 경험이 적지 않았을까 하는 추측도 해봅니다. 스스로가 결정도 못하는 편이라고 생각하시는 것 보니 나의 주도성 보다는 타인의 결정에 자주 끌려가거나 타인이 결정을 내려주는 것이 편안하게 느끼시지는 않는 지도 들여다 봐주세요. # 가스라이팅인가? 를 떠나서 나는 나의 삶을 스스로가 책임을 지는 모습인가? #나의 삶에 타인이 과도하게 들어오는 것을 나는 허용하고 있는가? #나의 마음이 불편하고 불안정하다고 느끼는데도 나는 타인의 지시나 조언을 그대로 받아들이고 있는가? #내가 원하는 내 인생의 모습은 어떤 상황인가? 자신만의 공간과 시간을 내어 깊숙하게 들여다 봐 주세요. #그 누구도 마카님의 인생에 과도하게 지적을 하거나 좌지우지 할 수 없습니다. 그것을 허용하는 것도 허용하지 않을 권리도 마카님에게 있어요. 타인이 하는 말에 거절을 하는 것 마음만 감사하는 것 결정은 내가 한다는 의견을 용기내 어 말해보는 실천을 꼭 해보세요. 그런 작은 성공 경험들이 쌓여서 더 큰 간섭과 언행들도 가볍게 툭! 쳐 내실 수 있게 됩니다.
마카님 스스로 해보시고 어려움이 있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목표 설정과 실행--> 습관으로 이어지도록 하는 경험도 꼭 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세상의 모든 감정과 마주하는 코치 윤수진 드림.
lim0712
16일 전
뭐 그런사람이 고민들어주기싫음말던가 ㅉㅉ이라고하세여
jjuniapeach
16일 전
가스라이팅 맞습니다 자신에게 좋은 영향을 끼치지 않는 사람과의 관계는 정리하셔야 해요ㅜㅜ
rkqhwkrkqhwk
16일 전
그친구 계속그러면 "알빠노?" 라 해보세요 하면 볼만할거에요
gyurin36
16일 전
가스라이팅은 스스로의 판단을 의심하게 만들어서 판단을 다른사람에게 의존하도록하는 걸말해요. 예를 들어 글쓴이님이 잘못한게 아닌데 교묘한 말로 글쓴이님이 잘못한걸로 만들면서 자신의말만 잘 들으면된다는 식으로 말하는거죠~ 가스라이팅을 당하는 사람은 본인이 가스라이팅 당하는지도 모릅니다. 교묘하니까요~ 구체적으로 어떤상황에서 누구한테 어떤말을 들은건지를 궁금하긴한데... 글쓴이님께서 잘못한 상황이아니라면, 저런말을 들을 일이 없는 상황이라면 자신의 의사를 정확하게 얘기해보세요~ 자존감이 낮은거지 자신감이 없는건아니잖아요~
wshsj
8일 전
"내가 너보다 힘들게 살았어" 제가 가장 싫어하는 말이에요 마카님도 지금 괴로워죽을라고 하잖아요 저 인간은 자기가 힘든걸 특권이라고 생각하는 쓰레기같은 인간이에요
dictionary
8일 전
저는 일할 때 가스라이팅을 당했어요. 지금 생각해도 어처구니가 없는데 그때는 너무 황당해서 말이 안 나오고, 며칠 동안 기운 빠져 있었던 기억이 나요. 가스라이팅하는 사람에게는 직설적으로 반박하고 연을 끊어야 해요. 저는 일을 해야 하니까 그때 그러지는 못 했지만...... 가스라이팅을 당하면 심리적으로 쇠잔해지고, 몇 년 동안 여파가 지속되기도 합니다. 사고를 당했다 생각하시고 꼭 그 사람에게 내지르고 관계를 끊으세요. 그리고 환경을 꼭 벗어나셔야 해요. 더불어 가장 중요한 건 그 사람이 하는 말은 진리가 아닙니다. 그 세계 바깥의 다양한 사람을 여러명 만나시고 다양한 경험을 하시기를 권합니다.
SJ177
8일 전
저도 2년동안 가스라이팅 당해봤는데, 이상하게 그 사람이랑만 마주하면 불편하고, 눈치 보게 되고, 행동 하나하나가 불편하게 느껴졌어요. 매일 한숨 소리를 들으니까 자존감도 많이 낮아졌어요. 그 사람한테 과하게 의존하게 되고, 떼어내자니 불안하더라고요. 글쓴이님도 혹시 이런 증상이 있으시다면 가스라이팅일 확률이 높으니, 꼭 그 사람과 멀어지시길 바라요.. 저도 너무 괴로워서 그 사람과 마주할 일을 없애고, 불안한 마음이 드는 건 카톡으로 가끔 연락하면서 서서히 연을 아예 끊어나갔어요.
kellyphonia
7일 전
가스라이팅 확실합니다. 나에게 함부로 대하는사람은 피하고 끊어내는게 유일한방법입니다. 후유증이 처음엔 좀 있겠지만 꼭 용기내셔서 벗어나길 바랍니다. 꼭 꼭 성공하시길 바래요.
GREATSAGE
6일 전
그냥 그걸 듣고 있는 환경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결과적으로. 그런 말 하는 사람들은 작성자님에게 결코 근처에도 남아있지 않습니다. 관계를 끊는 것이 가장 좋지만. 안되더라도 무시하는게 좋아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