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직히 어떻게든 서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자유
비공개
17일 전
솔직히 어떻게든 서류는 통과될 줄 알았는데 오늘 3일째 연락 없는 것 보면 가망이 없는 것 같다 그리고 내 생각보다 내가 너무 많이 부족한가보다... 나보다 먼저 취업한 사람들 부럽기도 하고 나는 정말 무능하긴 한 듯... 차라리 이력서 안 넣을 때가 덜 우울했던 것 같다 그냥 원래 다니던 회사나 다닐걸 싶기도 하고... 더 큰 곳으로 가서 성장하고 싶은데 막상 지원하려니까 포폴말곤 내가 해둔게 아무것도 없더라
전문답변 추천 1개, 공감 6개, 댓글 1개
상담사 프로필
정세은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16일 전
나를 바라보는 시야를 조금 달리 해볼까요?
#취업준비 #자존감 #우울 #비교
취업준비로 힘든시간을 보내고 계신 마카님께,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전문상담사 정세은입니다. 마카님의 사연을 읽고, 제 글이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답변을 남깁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은 현재 이직 준비로 힘든시간을 보내고 계신 것 같습니다. 특히 우울감과 낮아지고 있는 자존감은 마카님을 더욱 힘들게 하는 핵심 감정으로 생각됩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취업준비는 절대적으로 취업준비생이 을(乙)처럼 느껴지는 구조이지요. 이는 관계가 수동적인 구조로 바뀐다는 것이기도 합니다. 대인관계에서 연락을 먼저 할 수 없고, 연락이 오기만을 기다리는 상황을 생각해볼까요? 답답할 것이고, 상대방이 어떤 상황일까, 어떤 생각일 까 등 이런 생각, 저런생각 등이 꼬리를 물고 걱정이 커져갈 것입니다. 서류전형, 면접전형 등은 이러한 관계의 확장형이기 때문에, 개인은 자연스럽게 위축이 되게 됩니다. 아울러, 내 현실보다 좋아보이는 타인을 기준으로 나를 바라보면, 자연스럽게 나의 현재가 더욱 낮아지게 됩니다. 타인에 대한 비교 중에는 상향비교, 하향비교로 나뉘는데요, 상향비교가 현재 마카님을 힘들게 하는 인지패턴으로 추측됩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먼저, 앞서 제가 취업준비는 어쩔 수 없이 우울함을 만들게 하는 구조라는 것을 설명드렸지요. 나를 힘들게 하는 원인에 대해 다른 각도에서, 인지적으로라도 이해해보는 과정은 우울감을 대처하는 것에 대한 새로운 시야를 가질 수 있게 합니다. 또한 습관적으로 진행되는 타인에 대한 상향비교보다 나 자신을 있는 그대로 바라봐 주는 연습을 해볼 수 있습니다. 현재 마카님은 포트폴리오도 준비해둔 상태이고, 더 큰 곳에 가서 성장하고 싶은 성장동기도 잠재되어있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어렵고 장기적인 연습이 필요하지만, 이 부분에 초점을 맞춰 나를 바라보는 연습을 해봅시다. 마지막으로, 짧은 글에서 마카님의 전체적인 상황을 알 수는 없으나, 현재 회사를 퇴사하고 이직준비 중이신 것으로 추측됩니다. 어떠한 상황이신지 구체적으로는 확인하기 어려우나, 주기적이고 규칙적으로 진행하는 가벼운 운동은 우울감을 관리하고, 성취감을 느끼게 하는데 아주 좋은 방법입니다. 마음이 우울한데 왜 운동을 하라고 하는지 궁금해하실 수 있겠네요. 실제로 신체의 활력이 저하되면 기분과 감정이 낮아지게 되고, 가라앉은 기분은 가라앉은 생각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또한, 규칙적으로 진행하는 운동은 자존감이 필요한 취업준비 과정에서 성취감을 느낄 수 있게 하는 좋은 요소이기도 합니다.
취업은 나의 부정적인 면만 발견하게 되는 위축되는 과정일 수도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상담을 통하여 나를 바라보는 연습을 함께 진행해본다면 마카님의 건강한 자아상을 유지하며 적응적인 방법으로 취업준비를 하실 수 있습니다. 보이지 않는 먼 곳에서 마카님을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