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것부터 큰것까지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자유
비공개
11일 전
작은것부터 큰것까지 여러가지 도전으로 내가 나 스스로의 가치를 증명해보면 자존감이 올라가겠죠?? 아직 저는 저를 사랑하기가 어려워요.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5개, 댓글 2개
상담사 프로필
양지수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10일 전
작은 것에 대한 성취를 하면 자존감에 도움이 됩니다!
#작은성취 #이룰수있는목표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자 양지수입니다. 마카님의 사연을 읽고 글을 남겨 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께서는 낮은 자존감으로 힘든 마음을 경험하고 계신 것 같습니다. 그래서 새로운 노력을 해 보기 위해서 작은 것부터 성취를 이뤄나가면 자존감이 높아지지 않을까 생각하며 시도하려고 하고 계시는 것 같네요. 하지만 아직 어렵고 스스로를 사랑해주지 못하고 안 좋은 면이 더 많이 보이는 것 같습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자존감은 다양한 부분에 영향을 받습니다. 환경과 기질적인 특성, 스스로에 대한 가치감과 관련이 있지요. 환경적으로는 양육 환경에서 따뜻한 지지와 수용 경험, 긍정적인 피드백과 관심이 자존감에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성인이 된 이후에는 다른 사람들로부터 받는 피드백이나 성취경험이 있을 수 있지요. 그리고 기질적으로는 불안한 기질이 높은 사람들은 미리 불안함을 과도하게 경험할 수 있고 작은 일도 크게 위험하다고 지각하기 때문에 성공경험 보다는 안전함을 택하기도 합니다. 이럴 경우에는 큰 성공경험의 횟수가 상대적으로 적을 수 있고 이런 점도 자존감에 영향을 미칠 수 있겠지요. 하지만 기질적으로 불안한 사람들은 안전함이 더욱 중요하기 때문에 편안함, 안전함을 택하기도 합니다. 또한 스스로에 대한 부정적인 가치를 형성하고 있을 경우에는 낮은 자존감이 유지가 되고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점은 양육 환경과 연결되는 내용일 수 있습니다. 어릴 때부터 불편하지만 꼭 필요한 훈육과 함께 긍정적인 피드백을 함께 골고루 받았다면 갈등을 해결해나가면서도 긍정적인 가치감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런 경험을 경험하지 못하였고 긍정적인 피드백과 훈육의 균형이 고르지 못하였고 통제적인 환경이나 조건이 따라오는 긍정적인 피드백을 경험하였다면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가치감을 형성하기에는 어려운 환경이었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스스로에 대한 긍정적인 가치를 찾아내줘야 하는데, 그것이 쉬운 일이 아니지요. 혼자서 나에 대한 긍정적인 면을 발견하고 단점도 잘 수용하는 것이 어려웠을 수 있습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마카님이 새로운 것을 시도하려고 하는 것은 정말 잘 하고 계십니다! 정말 멋진 시도입니다. 마카님의 말씀처럼, 작은 것을 성취해나가는 것이 정말 도움이 됩니다. 어떤 것을 이루기 위해서는 목표를 세울 수 있고, 이 때 목표는 현실적으로 세워야 합니다. 절대 이룰 수 없는 이상적인 목표를 세운다면 좌절 경험을 할 확률이 더 커지기 때문에 작은 목표를 세우면서 성취해나가면 좋겠습니다. 꼭 진로가 아니어도 괜찮고 취미 생활에서 어떤 것을 배우는 것이나 책 한 권 다 읽기와 같은 목표도 괜찮습니다. 일상 속에서 내가 할 수 있는 것, 정말 해내가고 있다는 성취 경험을 작게 쌓여가면 마카님의 자존감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한 나에 대한 긍정적인 가치를 발견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부정적인 것의 힘은 매우 강하기 때문에 부정적인 것이 먼저 들어오고 긍정적인 것은 잘 들어오지 않는다고 합니다. 나에 대해서도 마찬가지이지요. 부정적인 것은 잘 보이는데 긍정적인 것은 잘 보이지 않는 이유가 정말 없어서 그런 것같이 느껴지곤 합니다. 마카님도 그러셨을까요? 그렇다면 앞으로는 긍정적인 것에 더 노력해서 집중을 해주세요. 마카님의 일상, 마음 속에 긍정적인 것들은 굉장히 많을 것입니다. '이런 것은 남들도 다 있잖아'라고 느껴지기도 할 것입니다. 하지만 사실, 절대 그렇지 않고 그것 또한 마카님의 긍정적인 면입니다. 저는 이러한 것을 마카님께서 많이 찾아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마카님께서 어떨 때는 스스로에 대해 연민의 마음을 갖기도 하고 어떨 때는 자신감이 넘치다가 갑자기 자신이 없기도 하면서 나의 모든 면에 대해서 받아들인다는 것이 스스로를 아낀다는 의미인 것 같습니다. 이렇게 나의 장점과 단점을 모두 받아들여 주신다면 싫고 불편한 마음도 잘 받아들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마카님이 스스로의 좋은 점을 많이 발견해주시고 잘 아껴주시면 좋겠습니다.
비공개 (글쓴이)
10일 전
상담사님 답변 감사합니다..글에 써주신 말씀이 너무 공감돼서 ‘이거 나 그 자체인데…’ 하면서 읽었어요. 가끔은 좋은 일로 자신감이 생기다가도 나쁜 평가 하나에 예민해지고 부정적인 면만 보는 경향이 있습니다. 생각해보면 좋은 경험도 많고 칭찬도 많이 받았는데 그런건 날 잘 알지 못하는 사람이 듣기 좋으라고 하는 말 같고 나쁜 말이 진짜처럼 느껴졌어요. 저에게 자존감은 평생 갖지 못할 유니콘 같은 존재였어요. 저 자신의 좋은 점을 많이 찾아보고 만들려고노력한다면 저도 자존감이 생기겠죠?? 나쁜점 좋은 점 고루고루 받아들일게요. 용기를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