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이 싫어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대인관계
kys12343
17일 전
사람이 싫어요
저는40살 아줌마 입니다. 저는 어렸을때부터 엄마에게 너는 사람을 싫어한다 라는 소리를 자주 들었어요. 근데 실제로 나이먹고 내자신을 바라보니 엄마 말이 맞더라고요.. 친구도 없고 아는 사람도 없고... 제성격이 이상할정도로 사람을 싫어하는거 같아요. 사람이랑 대화를 피하고싶고, 제 속마음도 애기하기싫고, 남들 눈치보기도 싫고, 남들 잔소리도듣는것도싫고, 사람들이나를 어떻게 생각할까 하는 걱정도 생기고...그리도 저는 어느정도 는 대인관계에서 거리감이 있는것도 좋다고 생각하는데... 사람들이 너무 친하게 드리대면 부담스럽고... 만나기가 싫습니다. 제 이런 성격들은 주위사람뿐만 아니라 이제까지 같이 살아온 가족들에게도 해당이 됩니다. 그래서 전 사회생활은커녕 직장 생활도 못합니다. 제성격에 문제가 있는것 같은데.. 어떻게 고쳐야 할지 고민이에요....
의욕없음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12개, 댓글 2개
상담사 프로필
김영순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17일 전
대인관계의 시작은 용기를 내는 것 부터 시작입니다.
#불안 #안 #두려움 #움 #스트레스
안녕하세요 마카님!! 자신의 마음을 들여다보면서 더 나은 나를 만들어가고 싶은 마음에 용기를 드리고자 답글을 적습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은 어려서 어머니에게 사람을 싫어한다라는 말을 들었고, 마치 그 말이 증명이라도 되듯이 대인관계를 한정적으로 하셨던 것 같네요 그런데, 지금은 자신을 돌아보면서 어떻게 바꾸어야 할 지 고민하고 계신 것 같네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마카님....개개인에게는 성향이라는 것이 있어요 새로운 환경, 새로운 사람을 만날 때 익숙해지는 시간이 필요한 사람이 있습니다. 이런 사람들은 스스로 안전하다고 느낄 때 좀 더 관계를 이어가고 시간이 지나면서 그 사람에게 깊은 대화를 할 수 있게 됩니다. 그런데, 마카님은 그런 충분한 경험을 할 기회가 없었던 것은 아닌지요? 예를 들면, 다른 사람들이 나를 기다려주지 못하고 떠났을 수도 있고요. 또, 그런 비슷한 경험들을 하면서 마카님은 사람들과 나는 맞지 않구나 생각하고 더 가까이 가는 마음을 포기했었을 수도 있을 것 같네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마카님...이전보다는 조금 빨리 사람들에게 마음을 나누는 기회를 만드시면 어떨까요? 대인관계를 맺고, 유지하는데에는 "공을 들여야 합니다" 공을 들인다는 것은 때로는 내가 먼저 말을 걸고, 그 사람의 긍정적인 부분을 부끄럽지만 넌지시 얘기도 해주고요. 그렇게 하나 하나 쌓이는 것이 경험입니다. 그런 경험은 불편하고 때로는 이렇게 까지 해야 하나? 하는 마음이 들기도 하지만 이후 좋은 사람을 만날 수 있는 기회도 얻게 되지요. 그런데 아무 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 일도 일어 나지 않습니다. 마카님께서 형제가 몇 명인지는 모르겠으나 자신이 가진 성향과 환경이 자신의 마음을 더 내보일 수 없는 기회가 더 많았을 수도 있습니다. 그런 경험이 사람들을 대하는 것에 더 소극적인 태도를 가지게 되었을 수도 있습니다. 이제 용기를 내 보시면 어떨까요?
마카님!! 이런 마음을 가진 것도 용기를 낸 첫 시작 일 거예요. 과정에서 상처를 받을 수도 있고, 기쁨을 얻을 수도 있는데요. 이런 모든 것들이 마카님에게 소중한 경험이 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방법을 찾아보시길 원하신다면 마인드 카페의 전문상담사들과 이야기를 나누어 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감사합니다.
kkw6836
16일 전
제생각에는 왜 자신의 평가를 외부에서 받을려고만 하는지 궁금하네여ㅜㅜ 자신을 사랑하시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