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가야하는데 새벽에 잠도 안오고 그냥 밤이나 새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불안|바람|중간고사]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커피콩_레벨_아이콘KAy125
·2년 전
학교가야하는데 새벽에 잠도 안오고 그냥 밤이나 새자 중간고사 공부부터 하려했는데 정신이 너무 불안해서 노래들으면서 자수나 했다 이제 공부나하자 내일 젤리사려고 했는데 졸리면 그냥 가지말자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양희정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2년 전
사이사이 쉼의 시간을 누리는 마카님에게
#마음살핌
#여유도필요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양희정입니다. 마카님의 생각 나눔에 저도 제 생각을 조금 더해봅니다.
📖 사연 요약
잠이 오지 않아 밤을 새게 된 날이 있었군요. 공부를 하려 했지만 불안함으로 마음을 기울일 수가 없기도 했네요. 그래서 노래도 듣고 자수도 하면서 마음이 좀 차분해졌는가봐요. 지금 내 마음은 어떤지, 무엇을 원하는지를 마카님이 잘 알아차리고 있다라는 느낌이 전해지는 듯하네요.
🔎 원인 분석
불안에 대해 마카님은 어떤 생각을 갖고 있을까요? 불안하면 시야가 좁아지고 몸은 긴장되기에 상황을 여러모로 살피기가 어려워지는데요. 특히 불안할 때 외부로 시선이 향하게 되면 그 안에서 오류가 일어나면서 불안이 더 커지게 될 수 있어요. 때문에 그럴 때 잠시 멈추고 내 몸과 마음의 긴장을 누그러뜨리도록 느린 호흡을 하는 것이 불안을 다루는 하나의 방법인데요. 그런 면에서 마카님이 음악을 들으며 자수를 한 것도 불안에 초점이 맞춰지지 않도록 한 좋은 방법 같아요.
💡 대처 방향 제시
그리고 마음에 작은 여유가 생기면 내 불안을 가만 살펴주는 것이지요. 불안은 내가 원하는 것을 이뤄가도록 에너지를 동원하게도 하거든요. 시험에 대비를 해야 한다는 불안이 있을 때 시간을 쪼개어 공부도 하게 되는 것처럼요. 불안이 느껴질 때 내가 어떻게 되었으면 좋겠는지, 무엇을 바라는지에도 관심을 가져주세요. 이런 불안이 있구나, 그럼 지금에서 무얼 해볼 수 있을까 까지를 연결해보고 실천해본다면 불안에만 집중되는 마음을 줄이는 데에도 도움이 될 것 같아요.
해야할 것들이 빽빽하게 보일지라도 사이사이 잠시 내려두고 내가 좋아하는 것에 몰입하는 시간이 삶에는 꼭 필요한 것 같아요. 더 파랗고 높아진 하늘도 한번씩 올려다보며 가을의 청량함도 마카님이 누렸음 하는 바람이 드네요. 언제든 나누고 싶은 이야기가 있을 때 또 편히 마인드카페도 찾아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