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가야하는데 새벽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자유
KAy125
17일 전
학교가야하는데 새벽에 잠도 안오고 그냥 밤이나 새자 중간고사 공부부터 하려했는데 정신이 너무 불안해서 노래들으면서 자수나 했다 이제 공부나하자 내일 젤리사려고 했는데 졸리면 그냥 가지말자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2개, 댓글 1개
상담사 프로필
양희정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11일 전
사이사이 쉼의 시간을 누리는 마카님에게
#마음살핌 #여유도필요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양희정입니다. 마카님의 생각 나눔에 저도 제 생각을 조금 더해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잠이 오지 않아 밤을 새게 된 날이 있었군요. 공부를 하려 했지만 불안함으로 마음을 기울일 수가 없기도 했네요. 그래서 노래도 듣고 자수도 하면서 마음이 좀 차분해졌는가봐요. 지금 내 마음은 어떤지, 무엇을 원하는지를 마카님이 잘 알아차리고 있다라는 느낌이 전해지는 듯하네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불안에 대해 마카님은 어떤 생각을 갖고 있을까요? 불안하면 시야가 좁아지고 몸은 긴장되기에 상황을 여러모로 살피기가 어려워지는데요. 특히 불안할 때 외부로 시선이 향하게 되면 그 안에서 오류가 일어나면서 불안이 더 커지게 될 수 있어요. 때문에 그럴 때 잠시 멈추고 내 몸과 마음의 긴장을 누그러뜨리도록 느린 호흡을 하는 것이 불안을 다루는 하나의 방법인데요. 그런 면에서 마카님이 음악을 들으며 자수를 한 것도 불안에 초점이 맞춰지지 않도록 한 좋은 방법 같아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그리고 마음에 작은 여유가 생기면 내 불안을 가만 살펴주는 것이지요. 불안은 내가 원하는 것을 이뤄가도록 에너지를 동원하게도 하거든요. 시험에 대비를 해야 한다는 불안이 있을 때 시간을 쪼개어 공부도 하게 되는 것처럼요. 불안이 느껴질 때 내가 어떻게 되었으면 좋겠는지, 무엇을 바라는지에도 관심을 가져주세요. 이런 불안이 있구나, 그럼 지금에서 무얼 해볼 수 있을까 까지를 연결해보고 실천해본다면 불안에만 집중되는 마음을 줄이는 데에도 도움이 될 것 같아요.
해야할 것들이 빽빽하게 보일지라도 사이사이 잠시 내려두고 내가 좋아하는 것에 몰입하는 시간이 삶에는 꼭 필요한 것 같아요. 더 파랗고 높아진 하늘도 한번씩 올려다보며 가을의 청량함도 마카님이 누렸음 하는 바람이 드네요. 언제든 나누고 싶은 이야기가 있을 때 또 편히 마인드카페도 찾아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