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새들어이빨닦는것도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자유
angelsh1
21일 전
요새들어이빨닦는것도힘들어지고우울증에 힘들어서 마음속허기를달래느라먹을거로주로 푼다 ㅠㅜㅠ 누룽지 ,튀긴병아리콩,라면,팝콘 왜케쓸데없는걸먹냐며 뭐라뭐라부모님이그러시고이빨관리도하라는데도 젊은나이에 할머니이빨될거냐고도 햇어요 걱정되셔서한말씀은알겟지만제가 힘든걸어쩌겠어요
전문답변 추천 2개, 공감 7개, 댓글 4개
상담사 프로필
김종운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1일 전
마카님, 이젠 거울을 보며 미소를 지어보세요!
#우울 #허한마음 #이닦기
마카님,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전문상담사 김종운입니다. 추석연휴 잘 보내고 계시지요. 마카님의 사연을 접하고 마카님의 마음이 빛나도록 이렇게 답변을 남깁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께서 우울증으로 힘들어 하시고 우울하고 허한 마음을 달래기 위해 좋아하는 음식인 누룽지, 튀긴 병아리콩, 라면, 팝콘을 먹어서 주로 드시고 있으시네요. 식사 후나 간식을 드신 후에 이닦는 것도 무척 힘들어 하고 계시고요. 이를 지켜보는 부모님께서는 사랑하는 자녀가 건강한 먹거리를 먹었으면 하는 마음과 100세 시대 노후까지 이가 건강해야 잘 먹을 수 있으니까 이닦기하라고 잔소리도 하시고 있으시군요. 마카님께서는 이러한 부모님의 마음은 이해가 되지만 당장 허한 마음을 푸는 방법이라 이런 것들을 먹는 것이기 때문에 어쩔 수 없다고 생각하고 있으시네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마카님께서 우울하고 허한 마음을 달래기 위해 몸에 좋지 않은 누룽지, 튀긴 병아리콩, 라면, 팝콘과 같은 음식을 드시는 것은 나름대로 찾은 방법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런데 이러한 음식을 통해 허하고 우울한 마음을 달래는 방법은 건강을 해치고, 특히 누룽지, 튀긴 병아리콩 등 딱딱한 음식은 이를 약하게 하고 심해지면 이가 쉽게 빠지게 됩니다. 마카님께서 우울하고 허한 마음을 달래는 방법인 누룽지, 튀긴 병아리콩, 라면, 팝콘 섭취는 우울하고 허한 마음을 달랠 수는 있는 것 같습니다. 그렇지만 신체적 건강을 해치고 치아 건강을 해치는 결과를 낳게 되고 이러한 상황을 바꿀 수 없어 힘들어하시고 고민하시는 것 같습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마카님께서는 부모님 말씀처럼 누룽지, 튀긴 병아리콩, 라면, 팝콘과 같은 음식을 먹으면 신체 건강은 물론 치아건강에도 해롭고 식사 후나 간식을 드신 후 닦지 않으면 할머니처럼 이빨이 빠진다는 것을 알고 계십니다. 중요한 것은 이 우울하고 허한 마음을 극복하는 방법을 바꿀 필요가 있습니다. 우울과 외로움 그리고 고독은 약간의 차이가 있을 뿐이지 인간이면 누구나 경험하는 감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울하고 마음이 허할 때 음식을 통해 마음을 달랠 수 있지만 운동, 독서, 음악감상, 산책, 반려견과 놀기 및 산책, 친구와 대화하기, 취미활동하기, 봉사활동하기 등과 같은 활동을 통해 극복할 수 있습니다. 심리학자들은 우리 인간은 그냥 두면 우울하고 부정적인 생각을 할 확률이 70~80%가 된다고 합니다. 우울할 땐 가장 행복했고 내가 자랑스러웠던 내가 잘했던 순간을 떠올리는 것만으로도 행복을 느끼고 우울을 극복할 수 있습니다. 미카님께서 우울하거나 마음이 허할 땐 거울을 보며 미소를 지어보세요. 그러면 우리 얼굴의 40개의 근육 중에서 입꼬리 올림근이 위로 당겨지고 우리 뇌는 저절로 행복호르몬인 세르토닌을 폭발적으로 분비됩니다. 그러면 행복해지는 것이지요. 행복해서 웃는 게 아니나 웃으니까(미소 지어니까) 세르토닌이 폭발적으로 분비되어 행복해지는 것이지요. 세로토닌은 우리가 어두운 밤 잠잘 때 나오는 멜라토닌의 재료가 됩니다. 멜라토닌은 그리스어 어두운이라는 뜻의 멜로스와 세르토닌의 합성어입니다. 멜라토닌은 면역력 증가와 항노화작용을 해서 건강한 젊음을 유지시켜 준다고 합니다. 슬픔이 무거워져 우울을 가리킨다고 느껴지실 땐 거울을 보며 미소를 지어보세요. 마카님께서 행복호르몬인 세르토닌을 폭발적으로 분비시켜 보세요. 행복은 마카님께서 만드는 것이니까요.
마카님께서 고민을 잘 요약해서 질문을 주셔서 답변을 드리는 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다른 고민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마인드카페의 전문상담사를 찾아주세요. 마음이 빛나면 세상이 빛납니다. 마음의 별을 밝히세요. 감사합니다. 심리상담사 김종운 드림
angelsh1 (글쓴이)
21일 전
상담사님감사합니다도움도됫고 해결됫어요
sunnyfour
21일 전
우리 남편도 같은 문제로 저하고 트러블이 많아요. 상담사님 답변 보여주었더니 공감하며 도움이 많이 된다고 좋아하네요.
ocloud
21일 전
'마음이 빛나면 세상이 빛납니다. 마음의 별을 밝히세요'라는 문구가 참 좋으네요. 마음이 환하게 밝아지는 거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