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너무 우울하고 불행하다는 생각이 자꾸 나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스트레스|불안]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커피콩_레벨_아이콘serim0147
·2년 전
요즘 너무 우울하고 불행하다는 생각이 자꾸 나요 사람들은 그러려니 하면서 살아라라고 하지만 그러기가 힘들어요..그리고 제가 원래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타입인데 요즘 좀 예민해서 더 힘들어요 솔직히 지금 당장 죽고싶지만 사람인지라 죽기는 무섭다라고요..어떡해 해야할까요... 다 싫고 눈물도 자주나고 너무 불안해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3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양지수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2년 전
힘들 때는 누구나 복잡한 미로 속에 갇힐 수 있습니다.
#부정적인생각의굴레
#스트레스취약성
#예민성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자 양지수입니다. 마카님의 사연을 읽고 글을 남겨 봅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께서는 요즘 우울한 기분을 자주 느끼고 희망이 없고 불행감을 자주 경험하시는 것 같습니다. 평소에도 스트레스에 취약한 편인데, 더욱 민감해지고 상처에 취약해지는 것 같고 부정적인 생각을 자주 하고 눈물도 자주 나는 모습을 겪고 계시는 것 같습니다. 그만큼 마카님의 마음이 많이 힘드신 것 같습니다.
🔎 원인 분석
힘들 때는 복잡하지만 길을 찾기 정말 어려운 미로에 갇히곤 합니다. 힘든 마음이 들기 시작하면 일단 길이 보이지 않고 장애물이 커 보이고 어두컴컴해집니다. 부정적인 생각이 한 번 들면, 계속 그 굴레에서 빠져나오기 어려워지고 좋아하던 것들도 더 이상 좋게 보이지 않고 재밌는 기분도 들지 않으면서 불행하다고 느껴지기도 합니다. 그리고 스트레스에 더욱 취약해지고 상처를 받는 게 쉬워지기도 하고 민감한 성향이 원래도 있던 분이라면, 그 민감성이 더욱 크게 나타나서 예민해지고 작은 것에 대해서도 크게 느껴지면서 불안한 마음도 더욱 크게 느껴지게 됩니다. 이러한 모습은 힘든 마음으로 인하여 나타나는 모습입니다. 마카님께서 어떤 부분으로 인해 힘든 마음이 생겼을지, 혹시나 오랜 시간 쌓여왔던 마음은 아닌지 걱정도 되고 궁금하기도 합니다. 마카님의 힘든 마음이 어디서 왔는지 알 수는 없으나, 힘든 마음으로 인해서 다양한 모습이 나타날 수 있고 이런 모습은 모두 절대 이상한 것이 아니고 자연스러운 모습입니다. 그만큼 마카님께서 많이 힘들다는 것을 신호하고 있는 것이고 이런 마음을 이제는 다뤄줘야 하고 위로해줘야 합니다.
💡 대처 방향 제시
1. 힘든 마음이 어디서 왔는지 찾기 먼저, 마카님의 힘든 마음이 어디서 왔는지 찾으면 좋겠습니다. 작은 것부터 사소한 것들이 쌓이고 쌓였는데 그동안 외면했거나 들여다보지 않았을 수도 있고 아니면 마카님을 힘들게 했던 상황으로 뚜렷한 유발 요인이 있어서 힘든 마음이 생겼을 수도 있겠습니다. 어떤 것으로 힘들었는지, 힘들었다면 어떤 감정이 들었고 어떻게 되었다면 힘들지 않았을지, 앞으로는 어떤 모습이 되었으면 좋겠는지 생각해보고 적어보시면 좋겠습니다. 적어본 것을 마카님께서 읽어보면서 내가 이런 것으로 힘들었고, 어느 정도로 힘들었고, 어떤 감정이 들었구나. 그렇다면 내가 어떻게 변화하고 싶구나 라고 내 자신도 이해하면서 힘들었던 마음을 인정하고 이해하고 앞으로의 변화 목표도 정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2. 서서히 회복해가기 내 마음을 이해하고 앞으로 목표하는 나의 모습을 찾았다면 서서히 회복해가는 과정이 있겠습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회복의 과정이 절대 빠르게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조급해하지 않고 변화하지 않고 여전히 힘든 마음이 든다고 좌절하지 않아야 합니다. 내 마음은 그만큼 쌓여온 힘든 마음이 있기 때문에 회복이 더딜 수 있습니다. 오랜 시간 동안 힘들었던 마음을 위로해주는 것이 필요하기 때문에 천천히 해보면 좋겠습니다. 혹시 마카님께서 좋아하던 것이 있을까요? 뚜렷한 취미가 아니어도 괜찮습니다. 평소에 친구들이랑 이야기하는 것을 좋아하셨을까요? 아니면 영화를 보는 것을 좋아하셨을까요? 음악 듣기나 요리하기, 혹은 운동이나 춤을 추는 취미 활동 등 어떤 것이어도 괜찮습니다. 마카님께서 좋아했던, 혹은 현재 하고 싶은 것을 하면 좋겠습니다. 아주 작고 사소한 기쁨부터 긍정적인 감정도 느껴보고 신뢰할 수 있는 사람에게 힘들었던 마음도 나누고 해결해갈 수 있는 힘든 마음이 된 원인이 있다면 그 원인을 해결해 나가면서 서서히 회복해나가면 좋겠습니다. 부정적인 생각의 굴레로 빠지려고 할 때는 종이에 지금 드는 생각을 마인드맵 처럼, 혹은 줄 글로 바로바로 써내려나가고 그 종이를 찢으면서 감정을 해소하는, 카타르시스를 느껴보실 수도 있겠습니다.
나를 회복하는 과정은 어떤 대단한 대처가 필요한 것이 아닙니다. 정말 평범한 나의 일상을 되찾아가는 것부터 내가 좋아했던 것 까지 부정적인 생각이나 마음도 바로 떨쳐버리지 않아도 내 마음을 계속 토닥여주면서 서서히 회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마카님이 현재 겪고 있는 마음들은 그만큼 마카님이 힘들었다는 신호입니다. 그 신호를 조금 더 들여다봐주면서 위로해주세요. 저도 그 옆에 마카님의 어깨 위에 손을 올리고 함께하고 있겠습니다.
로니_아이콘
RONI
AI 댓글봇
BETA
· 2년 전
요즘 뭔가 안 좋은 일이 있으신가요? 많이 힘드셨겠어요. 행복하고 긍정적인 생각을 하며 우울한 기분을 극복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jode
· 2년 전
스트레스 받는 상황을 벗어나서 마음을 다독이는게 어떨까요? 직장이라면 그만두고 휴식을 취한다던지.. 자살은 인생에 딱한번밖에 못하는 결정이니 신중하게 천천히 고려해봅시다. 그렇다고 그러려니 하고 삭히면서 살지는 않았으면 좋겠어요. 눈에 안보이는 상처라도 내상처는 남이 절대모르기도하고 상처는 아픈법이니까요. 남들 눈에 안보인다면 나라도 그걸 봐줍시다. 아픈데도 열심히 하고있었다고.
커피콩_레벨_아이콘
mugimyung
· 2년 전
저는 삼담해주시는 글을 많이 읽지는 않는데요 이번에 읽어 봤는데 확실히 너무 ~ 좋네요 확실히 전문가여서 그런가봐요 글쓴이분도 반복적으로 읽고, 또 읽고 또 읽어 보세요 미로속에 갇힌 님이 가야할 방향을 비줘주고 있는 등불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