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할때 과하게 긴장하고 성급해져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직장
nnbbb
24일 전
일할때 과하게 긴장하고 성급해져요.
자격증을 따고 파트타임으로 일한지 5개월이 지났는데도 일이 늘지 않습니다. 처음하는 일, 잘 모르는 일은 우선 무섭고 긴장되어서 성급하게 움직이게 됩니다. 그러다가 실수하고요. 저보다 늦게 들어오신 분들도 능숙해져서 거부감 없이 일하시는데 저는 일하다 긴장하고 실수하고 혼나고의 반복이네요. 어렸을때부터 무서운거는 계속 회피하는 성향이 있었습니다. 어쩔수 없이 해야지 하고 부닥쳤다가 우울,불안해지고 미친사람처럼 있다가 도망치고. 다시 해야지 했다가 우울해지고 도망치고 이렇게 제 인생의 커다란 분기점은 다 이런식이었습니다. 상담도 받아보고 정신의학과 다니면서 약도 먹는데 좀 괜찮은가 싶더니 다시 또 그때의 우울,불안이 오고있습니다. 언제쯤 겁쟁이에서 벗어날지 모르겠네요. 용기가 부족합니다.
두통스트레스불면어지러움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4개, 댓글 2개
상담사 프로필
김숙자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17일 전
누구나 실수를 통해 배웁니다, 나만의 장점이 있어요!
#업무적응 #스트레스 #불안
마카님, 안녕하세요? 마인드까페 전문상담사 김숙자입니다. 올리신 사연을 보며 작은 도움이라도 되었으면 해서 답변 올립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은 새롭게 일한 지 5개월이 지났지만 다른 사람에 비해 일이 늘지 않아 고민이시군요. 이전에도 긴장해서 실수하는 일이 있으면 우울해지고 도망치던 일이 있어서 현재도 실수해서 혼나는 일이 생기자 우울과 불안을 경험하시는 것 같습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마카님께서 어렸을 때부터 무서운 것은 회피하는 성향이 있었다고 하셨는데 이는 기질적인 원인이 많아 보입니다. 이런 특성과 과거의 부정적 경험들이 합쳐져 스스로를 겁쟁이라는 프레임으로 바라보니 심리적으로 위축되고 우울과 불안을 경험하는 것 같습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일단은 누구나 실수를 통해 배운다는 것을 기억해보면 좋을 것 같아요. 새로 시작하는 일을 능숙하게 잘하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그리고 시작할 때의 떨림은 당연합니다. 사람마다 새로운 일을 배우는 속도도 다르니 마카님께서 비교하고 괴로워하지 않았으면 합니다. 다만 같은 부분에서 실수가 반복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이는 것은 중요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위에 말씀드린 대로 마카님의 기질을 바꾸기보다 좋은 점을 찾아보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무서운 것을 회피하는 성향이 있으신 마카님은 반대로 위험 신호를 잘 인지하고 신중하게 대처할 수 있는 장점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긴장하면 평소 잘하던 일도 실수하기 마련이니 일을 시작하기 전 긴장을 풀기 위한 자기만의 루틴을 만들어도 좋을 것 같아요. 예를 들면, 명상이나 산책, 스트레칭, 심호흡 등이 도움 될 것 같아요.
상담도 받고 약도 먹으며 적극적으로 노력하시는 마카님의 모습을 응원합니다. 어떤 문제는 단기적인 상담으로 깊이 다루기 어려운 패턴이 있는 것 같습니다. 지속적으로 불안과 우울을 경험하시면서 일에서 실수가 반복된다면 추가적인 상담을 통해 원인과 해결방안을 찾아보시길 권해드려요. 마카님, 좋은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RONI
AI 댓글봇
Beta
24일 전
누구나 새로운 일을 할 때면 미숙한 법이에요. 자신감을 가지고 계속 노력하다 보면 어느새 발전해있을 거예요.
공감
신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