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에서 어린 사람에게 모욕적인 언사를 들었어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직장
비공개
21일 전
회사에서 어린 사람에게 모욕적인 언사를 들었어요.
부서가 다른 어린 사람이 업무를 저희 부서로 통으로 책임을 이관하려는 요청을 했어요. 제 부서 여건상 실현 가능성이 낮아 어렵다고 말했으나 일을 할 생각이 있느냐는둥 자극적인 말들로 압박감을 높이길래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있으니 협의를 중단해 달라고 했지요. 그랬더니 태도가 돌변하더니 앞으로 자기에게 묻지도 말고 필요한 것은 일일이 뒤져서 찾으라는 말을 매섭게 하더군요. 어린 사람이 그러는데 맞대응으로 같이 싸울수도 없고 일단은 참았습니다. 그쪽 부서장에게 그 사람의 언사를 전달하고 유감의 뜻을 전했지만 어떤 회신은 없었습니다. 가끔씩 그 일이 침투적으로 떠오르며 기분이 불쾌해 집니다. 모욕적인 감정이 되살아 나기도 하고요. 오늘도 그렇네요.
스트레스우울트라우마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5개, 댓글 3개
상담사 프로필
서영근 코치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1일 전
되살아 나는 모욕감과 분화에서 회복하고 싶다면
#회복탄력성 #부정정서환기 #원인분석 #대처행동 #심리코칭
안녕하세요, 마카님? 심리코치 서영근입니다. 마카님이 느꼈을 모욕감에 공감 및 위로를 드립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업무 책임 이관 관련하여 다른 부서 어린 직장동료에게 심한 말을 들은 후 침투적으로 모욕감과 화가 떠오른다는 말씀이시군요. 마카님의 심리적 불편함에 다시 한 번 공감과 위로를 드립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모욕적인 감정과 화의 침투적 회상은 부당하다고 생각되는 일에 대해 어떤 사과나 응징도 확인하지 못함으로써 마카님의 자존감에 상처가 났기 때문으로 생각됩니다 그렇게 추론하는 이유입니다 상대가 <말을 매섭게> 했고, 마카님은 맞대응 하기 부적절하다고 생각되어 <일단은 참았>고 상대 부서장에게 유감을 전달했음에도 <어떤 회신은 없었>으로 마카님이 기대했던 사과 혹은 응징을 확인할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대처 방향 2가지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1.행동으로 대처하기 상대 부서장에게 어떤 조치가 있었는지 확인하기 확인 후 어떤 조치도 없었거나, 조치가 만족스럽지 않다면 원하는 조치를 요청하거나, 직접 상대에게 이야기 하기 이 방법은 마카님 자신도 되공격이나 반박 받을 가능성도 있음으로 조심스럽게 사용하시는 것이 필요하다 생각됩니다 2.내면에서 정리 후 결정하기 -모욕감을 느끼고 불쾌할 때 상대에게 하고 싶은 모든 말 쏟아내기 (글로 적어도 됩니다) -마카님이 상처 받는 이유를 정확하게 찾아보기: 상대가 말을 매섭게 했기 때문인지 그 상황에서 참았기 때문인지 상대 부서장이 어떤 회신도 없기 때문인지 모든 것의 결합 때문인지 각 이유들에 대해 어떻게 대처할 수 있었는지 그리고 마카님이 최종 선택했던 참고 상대 부서장에게 말했던 이유는 무엇인지 등에 대해 구체적으로 글로 정리해 보십시오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묻기 위 과정을 모두 충실하게 한 다음 자신에게 묻습니다 '그래서 내가 원하는 것은 무엇인가?' '어떻게 행동할까?'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도록 행동을 계획합니다
부정적 감정을 쏟아낼 때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면 훨씬 수월하게 쏟아낼 수 있습니다.
optio0908
21일 전
고생많으십니다
sk4865
21일 전
불합리화한부분은 분명바뀌어야겠죠 하지만 아직도 우리나라가 그리 쉽게바뀌지않는 고질병..우선 혹시나 모욕적인상황이또생긴다면 증거겠져..녹취나 영상인데...쉽지않겠져 최대한 해보시고 경럭이있으시면 조심스럽게 이직도 생각해보시길..스트레스는 돈으로 환급되지않습니다ㅜ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