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부터 항상 공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자유
비공개
21일 전
10대부터 항상 공부 열심히 했는데 매번 기대에 미치지 않는 성과가 나와서 많이 힘들었어요. 이제 20대 후반을 바라보고 있는데 마지막이라는 생각으로 작년 가을부터 올 가을까지 큰 시험을 준비하고 몇 주 전에 마무리했습니다. 예상대로? 합격권은 아니지만 이때까지 친 시험 중에 가장 높은 성적을 기록해서 이상하게 마음이 편하고 조금 성취감도 느끼고 있습니다... 지금은 또 다른 길이 생겨 면접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면접은 올 말에 있고 결과도 내년 1월에 다 나와요. 이때까지 계속 준비하던 시험보다 쉬운 관문이라 여유롭게 준비하고 있습니다. 그래도 이따금씩 마음이 졸이는건 어쩔 수 없네요. 처음으로 남자친구도 생기고 대학교 신입생 때부터 했던 동아리도 마무리 지어야하는 상황이 오니 기분이 이상합니다. 항상 내 삶에 불만족스러워하고 시간이 걸려도 무언가를 항상 바꾸려고 애쓰고 그랬는데 이제 그냥 이대로 대학원 가고 연구원 해도 좋겠다 행복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요.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이번에는 결과에 완전히 만족해서 지체없이 다음단계로 나아갈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9개, 댓글 3개
상담사 프로필
양지수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1일 전
반가운 변화를 만들어 가고 계신 마카님을 향한 응원
#두려움극복 #두려움끌어안기 #가치의기준다르게세우기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자 양지수입니다. 마카님의 사연을 읽고 글을 남겨 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께서는 어릴 때부터 하나의 목표를 가지고 목표에 이루지 못했을 때 크게 좌절하고 충분히 잘하고 계셨을 모습에 대해서도 불만족스러워하며 항상 더 높고 이상적인 목표를 추구해왔던 것으로 보입니다. 그로 인해서 좌절감도 많이 경험하셨을 것이고 항상 조급하고 긴장되는 마음이 드셨을 것 같아요. 하지만 최근에는 성취가 쌓여가고 있고 조금 내려놓고 마카님이 할 수 있는 일을 하고 계시네요. 여전히 조급한 마음이 남아있지만 이전보다는 줄었다는 것이 반갑게 느껴집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아마 마카님께서는 어릴 때부터 이상적으로 생각 할 수 있는 나의 모습을 정해두고, 그러한 모습이 되지 않는 나는 가치가 없다고 느끼는 경우가 있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상적으로 생각하는 바로 그 모습을 이루어야 나는 가치 있는 모습이 될 수 있는 것이지요. 그렇기 때문에 그 모습과 거리가 있을 때는 항상 좌절감을 경험하고 나에 대한 가치감을 경험하지 못하면서 자신이 없고 이루지 못할까봐 두려워하고 조급해하는 마음이 있을 수 있지요. 그러한 배경 속에는 아마 다른 사람들도 이상적인 모습에 가까워질 때마다 긍정적인 피드백을 전달했을 것이고, 그렇다면 긍정적인 피드백이 강화가 되어서 스스로에 대한 가치감도 그 이상적인 모습으로 형성되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마카님이 스스로에 대한 가치감이 꼭 그 이상적인 모습이 아니어도 된다는 마음이 생겼을 것 같고, 나에 대한 가치가 그 모습 뿐만 아니라 다양한 모습이 있다는 것을 인지하셨을 것 같습니다. 그렇게 나에 대해서 다른 방향으로 긍정적인 피드백을 해줬다면 목표에 완벽하게 도달하지는 못했지만 성취감을 경험했다는 자체만으로도 가치를 느끼고 긍정적인 기분을 느낄 수 있고 하나의 큰 목표가 아닌 작은 목표들로 구성한 삶을 만들어서 작은 성취감을 경험하고 계실 수 있겠습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하지만 여전히 마카님께서는 조급한 마음도 들기도 하신다고 하셨습니다. 아마 완벽하게 이상적인 모습을 이루고 싶은 마음이 사라지지 않았기 때문일 수 있겠고, 또한 오랜 시간동안 그 목표를 이루지 못했던 나의 모습은 나 자신도 부정적으로 평가를 했고 남들도 부정적으로 평가할까봐 두려워했기 때문에 그 두려움이 완전히 사라지지 않으셨을 것 같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두려움을 안고 나아가는 마카님의 모습이 정말 멋지고 잘 하고 계시다고 이야기하고 싶고 지금 여전히 남아있는 조급한 마음이나 두려운 마음도 마카님의 변화를 이끌어내는 마음들이라고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앞으로도 지금처럼 이런 두려운 마음이 있어도 괜찮아, 두려워도 괜찮아. 그만큼 나는 이걸 중요시 여길 뿐이야. 라고 이야기해주면서 나아가는 마카님의 모습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인간에게는 두려움은 중요한 감정이고 있을 수밖에 없는 감정입니다. 특히 중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크게 두려움이 들게 되지요. 이러한 두려움도 마카님의 감정으로 인정해주고 괜찮다고, 그래도 한 번 해보자고 하면서 나의 행복을 위해서 도전하거나 내려놓는 모습이 있다면 계속 마카님의 마음은 성장해 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마카님의 긍정적인 변화가 정말 반갑습니다. 내려놓는 것도 마카님께는 정말 힘든 과정이었을텐데 큰 용기를 내신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마카님의 성장을 응원하겠습니다.
RONI
AI 댓글봇
Beta
21일 전
너무너무 잘하고 계십니다 꾸준하게 달리면 좋은결과가 분명히 쫓아 올거에요 오늘하루 수고했어요 힘내세요!!
공감
신고하기
choice825
19일 전
상담사님은 교과서인까.. 맘에 와닻지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