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에게도 편하게 대하기 어려워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대인관계
비공개
한 달 전
친구에게도 편하게 대하기 어려워요.
안녕하세요 20대초반 여자입니다. 제목 그대로 친구에게 편하게 대하기가 어려워요. 친한 친구도 대하기 어려운 빈도 수가 비교적 적을 뿐..당연하지만 오랫동안 만나지 않으면 더더욱 그래요. 제가 내향적이고 경계심이 많은 성격이라 그런지 타인을 대할 때 다른 가면을 쓴 듯 행동하는데 보통 친해지면 어느 정도 자연스럽게 장난도 치고 스몰톡도 하는 경우가 많잖아요? 근데 저에게는 어려워요.. 저도 편하게 장난치고 평소 성격도 조금씩 보여주면서 자연스러운 관계를 형성하고 싶은데 마음과는 달리 자꾸 긴장하고 머릿 속이 멍해지고 비즈니스 자아가 나오고^… 어렸을 때부터 해왔던 고민인데 나이가 들수록 더 심해지는 것 같아요. 어떻게 해야 친구나 지인 앞에서 편하게 대할 수 있을까요? (물론 선은 넘지 않는 선에서)
대인관계자아
전문답변 추천 1개, 공감 8개, 댓글 3개
상담사 프로필
황서현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한 달 전
편한 대인관계가 어려운 마카님께
#대인관계 #자아
마카님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전문상담사 황서현입니다. 마카님의 사연을 읽고 답변을 남깁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께서 대인관계에서 나의 편한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어려우시군요. 친한 친구에게도 편하게 이야기하거나 자연스럽게 대하는 것이 잘 안 되셨던 것 같아요. 다른 사람들은 친해지면 친구에게 편하게 잘 대하고 대화도 자연스럽게 하는데 나는 유독 그게 잘 안 되는 것 같아서 고민이셨던 것 같아요. 마카님께서 또 내향적인 성격이라서 나를 드러내는 것이 어려우셨을 것 같습니다. 스스로도 나의 이런 부분을 해결하고 싶은데 방법을 몰라 많이 답답함을 느끼셨을 것 같아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마카님께서 내향적이고 경계심이 많은 성격이라고 하셨는데 경계심이 많다는 것은 안전을 추구하는 경향이 크다는 것은 의미합니다. 안전 지향적인 사람은 내 앞에 있을 불확실한 상황을 통제하고 싶고 위험한 상황은 피하고 싶어 합니다. 때문에 마카님은 대인관계에서 나를 드러내는 것이 안전하지 않다는 생각에 다른 사람에게 나의 감정이나 생각을 편하게 이야기하는 것이 어려우셨던 것 같아요. 대인관계는 정답이 없고 애매모호한 상황이 많이 때문에 안전추구 성향이 높은 사람들은 대인관계에서 어려움을 많이 느낄 수 있습니다. 더욱이 내향적인 성격은 나를 드러내는 것을 어려워 합니다. 마카님의 이러한 성향들이 대인관계에서 나를 드러내거나 표현하는 걸 어렵게 만들었던 것 같습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대인관계가 편해지기 위해서는 마카님께서 이 관계에서 나를 드러내도 안전하다는 느낌을 받으셔야 해요. 안전을 많이 추구하는 성향은 안전하다고 느끼지 못하면 그 상황을 회피하려고 하기 때문에 가면을 쓰고 내가 아닌 것처럼 연기를 하게 되거든요. 그리고 이 관계가 안전하다는 것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내 솔직한 감정이나 생각을 상대에게 조금씩 말해보아야 합니다. 한번에 나의 솔직한 감정을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처음에는 작고 사소한 나의 생각을 이야기해보고, 다른 사람에게 내 이야기를 해도 '괜찮구나', '안전하구나' 라는 감정을 차곡차곡 쌓아야 합니다. 중요한 것은 내가 믿을 수 있는 사람에게 내 생각을 말해야 합니다. 대인관계에서 나를 드러내도 안전하다는 감정이 충분히 쌓이면 그 관계에서 편하게 나를 드러낼 수 있을 거에요. 그리고 이러한 과정이 타인과의 신뢰를 쌓고 친밀한 관계를 맺는 방법입니다. 마카님께서 나를 드러내도 안전하다고 느끼는 관계를 맺고 편한 대인관계를 형성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마카님의 이야기를 조금밖에 듣지 못하여 짧게 답변을 드리게 되었습니다. 다른 고민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마인드카페의 전문상담사를 찾아주세요. 감사합니다.
kyeol123
한 달 전
헐 저도20대초반 여자인데 아직까지도 어려워서 친구를 거르게되고 혼자있는시간이 늘었어요ㅜ
비공개 (글쓴이)
23일 전
@kyeol123 점점 갈수록 타인에게 마음을 여는게 쉽지 않은 것 같아요…우리 같이 힘내봐요ღ