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에서의 스트레스와 화가 주체가 안돼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직장
loveyoon7
25일 전
직장에서의 스트레스와 화가 주체가 안돼요
안녕하세요. 지금 근무하고 있는 직장에서의 직원들과 관계는 좋습니다. 하고있는 일이 외모 컴플렉스 뚱뚱한 사람들 컨설팅 하는 일입니다 처음엔 이 일이 너무 재밌고 즐거웠는데 하루에 몇십명을 매주 봐야하고 또 새로운 사람이 매일 추가가 되고 모든 사람이 그렇진 않지만 짜증스럽게 말을 내뱉거나 했던 질문을 반복적으로 세번이상 하는경우 또 쉬는 까지 연락와서 전에 몇번이나 물었던 질문을 또 하거나 그런경우가 하도 많아서 프린터로 뽑아서 헷갈리실때 읽어보라하고 드린 프린터도 읽어보면 알만한 내용인데 꼭 쉬는날에 연락와서 짜증스럽게 또는 그냥 묻는경우가 많습니다 이일을 일년 이년 쌓이다 보니 이제는 짜증스럽게 묻는 사람도 아닌 반복적으로 몇번 묻는 사람한테도 너무너무 너무너무 화가나고 주체가 안되더라구요 그 사람이 나가면 욕설을 하고 저주 붓는말을 해야 직성이 풀리고 몇시간 동안 그 감정에 휩쌓이곤 합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하기 위해 자전거를 타면서 자연 풍경을 보면 일시적으로 해결이 되지만 또 그런일이 반복되면 또 주체가 안될정도로 화가나요 이럴땐 어떻게하면 좋을까요?
스트레스분노조절충동_폭력
전문답변 추천 1개, 공감 2개, 댓글 3개
상담사 프로필
서영근 코치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5일 전
고객의 반복 질문에 대한 주체 안 되는 화를 조절하려면
#분노조절 #감정환기 #사고조절 #의식확장 #사고확대 #프레이밍 #인지재구조화 #심리코칭
안녕하십니까, 마카님? 심리코치 서영근 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처음에는 일이 즐거웠지만 이제는 같은 질문을 반복하는 고객의 질문에 분노를 주체하기 어려울 정도라는 말씀이군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반복 경험은 사고(신념)를 형성하고 형성된 신념은 자극에 대해 자동적인 반응을 하도록 합니다 마카님은 다양한 형태의 고객 반복 질문으로 부정적인 경험을 했습니다 그래서 고객의 반복 질문에 대해 아마도 부정적인 사고(신념)가 형성되었을 것입니다 추론컨대, 고객이 반복 질문을 하는 순간 마카님의 머릿속에는 '아, 바보 같은 인간, 왜 말을 못 알아듣지! 이게 그렇게 어려워!' 와 같은 부정적인 생각들이 순식간에 떠오르고 마음 속에서 자동적으로 화가 많이 날 것으로 생각됩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1.고객 반복 질문에 대한 부정적 생각 적기 고객의 반복 질문에 대해 마카님이 머릿속으로 하는 부정적인 생각을 글로 모두 적어보십시오 이 때 내용을 바꾸거나 순화하지 않고 생각하는 그대로를 적습니다 예를 들면> '아, 바보 같은 인간, 왜 말을 못 알아듣지! 이게 그렇게 어려워!' 등 2.평가 내용 살펴 보기 마카님이 적은 글의 내용처럼 고객이 정말 그런지 찬찬히 살펴 보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고객은 정말 바보인가? 3.처음 오는 고객의 입장에서 보기 마카님 입장에서는 같은 업무를 반복하기에 모든 내용이 친숙하고 아주 쉽게 생각됩니다 하지만 어떤 것을 처음 접하는 고객 입장에서는 아무리 쉬운 것도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이유는 관련된 내용에 대한 지식이 없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면) 마카님이 스마트폰을 처음 사용했을 때를 생각해 보십시오 기능 및 앱 사용에 서툴렀을 것입니다 지금은 아주 능숙하게 사용할 것입니다 그런데 마카님을 찾아오시는 고객분들은 스마트폰을 처음 사용하는 고객과 비슷합니다 4.입장을 바꿔서 보기 상대입장에서는 아주 능숙하고 마카님 입장에서는 처음이라 상대가 하는 말이 잘 이해가 되지 않아서 비슷한 질문을 반복했던 경험을 생각해 보십시오 그 때 상대가 짜증나는 말투나 표정으로 마카님을 응대한다면 마카님은 어떤 기분과 생각이 들까요? 위 과정을 통해 고객의 반복 질문에 대한 마카님의 부정적 사고틀을 조율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마카님의 마음속에 화가 많이 쌓인 상태로 보이며 전문가와 대화를 통해 분노를 환기(ventilation)하면서 위와 같은 과정을 거쳐가는 것이 효과적일 것으로 생각됩니다.
KorMuaKim
25일 전
아후 짜증날만 한데요
haykang72
24일 전
동료들과 관계 좋으신 당신~~!!그것만으로도 행복한 일 아닐까요~^^ 지금 하시는 일은 사람을 재탄생.시키시는 일이 시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