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를 오래 사귀는게 불편해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대인관계
mememejjang
22일 전
친구를 오래 사귀는게 불편해요
성인돼서 친해진 언니 한명이 있는데 알고지낸지 6개월이 넘으면서 부터 자꾸 혼자있고 싶고 별로 필요가 없게 느껴져요. 물론 힘이되고 도움이 될 때도 있지만 불편해요 그 언니는 말이 거침이 없고 행동도 그런편입니다. 그에 비해 저는 상대방이 상처받을까봐 말도 세게 하지 않고 행동도 배려하는 편이고요. 언니 딴에는 장난인거같긴 한데 전 그런거에 상처받는 편이고 눈치보여서 불편하다고 말도 못해요. 그런일이 반복되고 난 뒤론 별로 마주치고 싶지 않습니다. 안그래도 인생 사는거 힘든데 왜 친한사람한테까지 상처를 받아야 하냐구요.. 제가 이상한건가요? 물론 이게 처음은 아니고 사람이 싫어지는 이유는 많습니다. 나를 만만하게 여기는 말을 한 경우, 말이나 행동을 답답하게 하며 해결은 않고 자꾸 걱정만 늘어놓는 경우, 성인인데 어딜가든 엄마만 찾는 경우, 나도 감당하기 어려운 힘들었던 경험을 빠짐없이 지속적으로 털어놓는 경우, 행동을 거침없이 하는경우 등등 모두 제가 사람 손절을 해온 경우들 입니다. 저는 왜 이런 사람들을 친구라는 이유로 포용하지 않고 버리는 걸까요? 저는 어릴때 저의 단점을 포용해주는 친구를 만난적이 없습니다. 초등학생때요. 반에 학생이 10명도 안되었고 마음이 맞는 친구를 찾는건 어려웠죠. 때문에 한없이 활발했던 제가 튈수밖에 없었어요. 그래선가 항상 앞담,뒷담을 달고 살았죠. 전학을 가기엔 너무 어려웠고 그 생활은 한참이 이어져요. 전학을 가서도 친구 사귀는건 여전히 어려웠어요. 새학기에 우정템을 하나씩 돌리는 친구가 있었는데 노골적으로 저만 빼기도 했구요. 셋이 같이 놀다가 둘이서 짜고 몰카를 했을 땐 심한 배신감이 들었어요. 때문에 친해지고 싶던 친구들을 멀리서만 바라보고 부끄럽지만 급이 맞다 생각한 친구들이랑만 지냈어요. 점점 커가면서 요령이 생기면서 친구들이랑 잘 지내기도 했는데 누군가 나를 불편해하거나 나랑 친해지고 싶지 않아하는 눈치는 왤케 빨리 알아채는지 그때마다 너무 상처였던거 같아요. 그런 친구 중 하나는 연락은 안받으면서 볼때마다 카톡하고 있고 자기 생일선물은 받았으면서 내 생일엔 축하한다는 말도 일절 없고... 진짜 제가 처음부터 잘못한걸까요? 누군가의 고민을 듣는 것, 내 고민을 하나도 남김없이 털어놓는 것, 누군가와 일상을 공유하는 것, 상처받을까봐 떠날까봐 전전긍긍하는 것 다 짜증나요 화나고 겁나고 겁나는 내가 또 짜증나고 전 언제쯤 싫증이 안날까요? 혼자가 편한거 같지만 사실 외로워요 친구를 잘 사귀고 잘 멀어지는 방법이 없을까요?
콤플렉스스트레스불안친구관계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5개, 댓글 1개
상담사 프로필
양지수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1일 전
상처를 받지 않기 위해 만드는 보호막
#민감성 #상처에대한두려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자 양지수입니다. 마카님의 사연을 읽고 글을 남겨 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께서는 최근에 친하게 지내던 분과 잘 맞지 않는 느낌이 들고 스트레스를 받고 계신 것 같습니다. 이전부터 마카님께서는 관계 속에서 마카님을 향한 무시나 상처를 줄 것 같은 느낌, 나를 안 좋게 평가하거나 멀어지는 느낌 등 부정적인 경험에 대해 민감하고 눈치를 채고 잘 파악하는 모습으로 많은 에너지를 쓰고 계신 것 같습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마카님께서는 상처 받을 것에 대한 두려움으로 인해 보호막을 만들어 놓으신 것 같습니다. 두려움이 생기면 두려움을 야기할 수 있는 요인들을 찾고 미리 대비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마카님께서는 혹시나 상대방이 상처를 주지 않을까, 무시하지 않을까 하는 두려움으로 상처를 줄 수 있는 말이나 모습, 무시를 할 수 있는 말이나 모습에 대해서 민감하게 파악을 하게 되고 사소한 말이나 행동에 대해서도 의미를 해석할 때 무시를 하려는 의도가 있을 수 있다는 옵션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미리 상처를 받거나 무시를 당하는 것을 파악한다면 그에 대해서 이 사람과의 관계를 끊거나 멀어지는 등의 방법을 통해 대비할 수 있기 때문에 미리 잘 파악하는 것입니다. 그만큼 마카님께서는 상처를 받는 것과 무시를 당하는 것을 중요한 부분일 수 있습니다. 또한 언니와의 관계에서도 마카님께서 두려움으로 인해서 표현하지 못하는 격한 감정 표현이나 솔직한 모습이 나타나는 언니의 모습이 불편할 수 있겠습니다. 왜냐면 마카님께서는 하지 못하는 것들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사람들을 배려하기 위해 하지 못하는 것을 상대방은 하고 있다는 사실이 마카님의 불편함을 유발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1. 마카님의 기대 그렇다면 마카님께서는 상대방에게 어떤 것을 기대하나요? 내가 어떤 것을 기대하고 있는지 명확하게 파악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기대감을 저 상대가 충족시켜줄 수 있는 사람인지 파악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마카님의 기대감을 충족해줄 수 없는 사람이라면, 마카님이 많은 에너지를 쓰면서 상대를 위해 표현하지 않고 상처를 받을까봐 센서를 켜고 있는 것이 큰 힘을 들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마카님의 기대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사람이라면 마카님께서도 노력을 하면서 두려움을 안고 조금 더 다가가고 나의 감정도 표현하면서 마카님이 수용 받는 경험을 이끌어낼 수 있을 것입니다. 첫째, 마카님이 과거의 상처 받았던 경험에 대해 위로하기 둘째, 마카님이 가지고 있는 기대감 파악하기 셋째, 마카님이 충족시킬 수 있는 사람을 파악하여 마카님의 두려움을 안고 도전하기! 이렇게 해볼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마카님의 두려움의 과정을 조금 더 이해하고 함께 들여다볼 수 있는 과정이 있다면 좋겠습니다. 혼자 하는 것이 어려울 때는 언제든지 도움을 찾아주세요. 마카님의 외로운 마음이 가득차는 날을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