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가 필요해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대인관계
chaeeeu
23일 전
친구가 필요해요
어렸을 때는 친구 사귀는 게 너무 편하고 한편으로는 즐겁기까지 했었는데요. 요즘에는 불편하고 힘들고 피곤하고 또 어찌어찌 친구를 사귀어도 오히려 예전에 한명의 친구보다 지금의 여러명의 친구들이 더 힘들고 오히려 더 외로워진 것 같아요.. 나를 완벽히 이해해주고 내 시간을 사용하더라도 함께 있고 싶은 사람이 없어요.. 이게 어른이 됐다는 증거인지 아니면 저만 그런건지 잘 모르겠어요.. 또 친구가 다른 애들이랑 오랫동안 대화하거나 나랑 대화할 때보다 많이 웃고 즐거워 보이면 너무 불안해요.. 또 어느정도 대화해본 친구라도 밖에서 만나거나 사람은 많지만 조용한 곳에서 만나면 먼저 인사도 못해요...인사하고 씹히면 엄청 창피하니깐요..하루하루가 불안하고 지금 친구보다 중요한 일들이 많은 데 친구관계에 시간을 이렇게나 낭비하고 있다는 생각도 저를 힘들 게 합니다. 원래 어른이란 이런 건가요? 친구랑 즐겁게 시간을 보낼 수는 없는 건가요? 저에게 어떤 문제가 있는 건가요?
우울강박
전문답변 추천 1개, 공감 9개, 댓글 1개
상담사 프로필
윤수진 코치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3일 전
있는 그대로의 나를 격려해주세요.
#친구#나바라보기#또래관계#적절한 #관계유지하기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코치 윤수진입니다 새벽 시간에 올려주신 글을 보고 조금 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글 올립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친구들과의 관계에서 오는 불안감과 답답한 상황에 대해 적어 주셨네요. 어릴 적에는 친구들과 사귀고 노는 것이 즐거웠는데 요즘은 그렇지 못한 상황에 내가 어른이 되어서 그런 것인지 하는 생각이 드시네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마카님은 기질적으로 다수의 사람들과 함께 하는 것보단 소수의 사람과 관계를 이어가는 것이 편안하고 업무 중심의 유형보다는 관계 중심(사람들과 함께 있을 때 편안함을 느끼는) 타입으로 보여집니다. 하지만 늘 그런 것은 아니고 내가 필요에 의해 선택적인 관계를 맺고 유지하는 것이 편안한 상황으로 보여집니다. 우리는 나이가 들면서 중요한 일 그리고 해야할 일들이 늘어나지요. 그러면서 선택적인 집중을 하고 선택적인 결정을 내려야 하는 과정들이 생겨납니다. 마카님에게는 현재 점점 집중해야 하는 일들이 늘어나는 반면 친구와의 관계도 놓치고 싶지 않은 불안함이 있어 보여요. 마카님에게 친구는 어떤 존재일까요? 친구와 있을 때 어떤 상황이 가장 좋을까요? 지금 에너지의 방향이 여러 곳으로 분산되는 것을 막고자 하는 욕구도 보여집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친구와의 관계에서 나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인지 들여다 봐주세요. 친구들과 지내는 시간이 길어야 하는지 친구들과 자주 만나는 것이 중요한지 친구들과 무엇을 공유하고 지속적인 연결을 하는 것이 중요한지 사람마다 친구의 정의도 다르고 내가 원하는 욕구도 다릅니다. 마카님이 생각하는 친구의 정의에 대해 생각해 보시고 내가 어느 정도 친구와의 관계에 시간을 사용할 수 있는지 생각해 보세요. 지금 나에게 우선순위를 따져보시고 친구와 즐겁게 보내는 시간은 어느 지점에 해당되는지도 봐주세요. 나에게 주어진 환경 시간 내에서 적절한 분배를 하는 것 그것이 나의 에너지를 잘 사용하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어른이 되면 친구를 만나 노는 시간 이야기를 할 시간도 점점 줄어요. 지금의 그 시간을 즐기시길 바라며 지금 마카님은 어른이 되는 과정이라 그런 것들을 느끼는 것이 아닌 친구, 공부 해야 하는 상황, 해야 하는 일, 등등 모두를 다 챙기고 싶은 마음이지 않을까? 하는 제 개인적인 생각도 적어봅니다. 세상의 모든 감정과 마주하는 코치 윤수진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