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한 친구한테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자유
0819mj
한 달 전
제가 한 친구한테 상처주는 말을 했었는데 사과하고 끝난 줄 알았는데 아니더라구요 그래서 같은반 여자애들한테 어쩔수 없이 다 손절당해서 우울한데 화해하는법 있을까요?...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1개, 댓글 1개
상담사 프로필
김영순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한 달 전
진솔한 내 마음을 한 번 더 전해보세요
#불안 #안 #안타까움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카페 상담사 김영순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친구에게 했던 말이 내게 부메랑처럼 날아와 상처를 받고 계시군요. 사과를 했지만 친구는 받아주지 않았고, 그로 인해 같은 반 친구들과도 함께 할 수 없는 지금의 상황이 당황스럽고 속상하실 것 같아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마카님이 사과를 했지만 그 친구가 받아 주지 않은 데에는 이유가 있을 것 같아요. 상황을 정확히 알지 못하니 일반적인 답변을 드리는 점은 안타깝습니다. 첫째, 친구에게 상처를 주었던 말이 가벼운 말일 수도 있지만 그 친구에게는 중요한 경험과 관련이 있다면 한번의 사과로 마음이 풀리지 않을 수 있어요. 둘째, 사과를 받는 친구에게 그 사과가 진심으로 전달이 되지 않을 수 있어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마카님!! 우선 해 보실 수 있는 것은 진심으로 사과를 하는 것이예요. 사과의 말을 한 뒤에 변명 혹은 그 상황에서 그렇게 말할 수 밖에 없었다는 등의 말을 붙이면 사과가 진심으로 전달이 되지 않아요. 마카님이 상처를 주었다는 친구가 좋은 친구인가 보네요. 마카님이 진심으로 사과를 한 뒤 기다려보고 그래도 화를 풀지 않는다면 그 친구와의 인연이 그때까지 일 수 있어요.
마카님!! 좋은 친구를 얻기 위해서는 많은 정성과 노력이 필요한 것 같아요. 그래서 더 소중하기도 하지요. 다시 한번 사과를 하는 용기를 가져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