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소한일에도 짜증나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일반 고민
joayeeo09
5달 전
사소한일에도 짜증나요
다른사람한테는 아무일도 아니겠지만 그 사소한일이 저한테는 너무 신경쓰이고 짜증이나는데, 가끔 제가 이상하게 보이기도 해서.. 제가 다른사람에 비해 좀 예민한걸까요..?
분노조절트라우마스트레스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3개, 댓글 2개
상담사 프로필
양희정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5달 전
예민함과 관련해 고민중이신 마카님에게
#예민함 #함 #개인의차이 #기준은나로부터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양희정입니다. 마카님이 고민을 풀어가는데 조금이라도 보탬이 되고자 글을 남깁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다른 사람에게는 별일 아니라 여겨지는 일들이 마카님에게는 꽤 불편한 느낌을 들게 하는군요. 그런 자신이 이상하게 여겨지기도 하면서 이 부분을 어떻게 받아들여야할지 고민이 되시는 것 같아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기질상으로 예민한 경우도 있을 거에요. 타고나기를 오감 중 어느 한 부분이 더 맣이 발달하면 남들은 잘 맡지 못하는 냄새가 내게는 맡아진다거나 남들은 잘 먹는 과일이 내게는 질감이나 향으로 인해 꺼려지기도 하는 것처럼요. 꼭 감각의 경우가 아니더라도 각자가 해온 경험에 따라서도 상황에서 느끼거나 보이는 면이 달라지기도 하는데요. 이런 부분에 누군가 예민하는 반응을 보이고 그 반응에 마카님도 동의하면서 스스르에게 내가 예민한 거구나라고 느껴온 경험도 있지 않을까 싶어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다른 사람에게는 아무일도 아니고 사소한 일이다’라고 적어주셨는데요. 어떤 경험에서 그렇게 느껴지신 건지 마카님 이야기를 좀더 듣고 싶어요. 이런 물음이 들게 된 계기는 어떤 걸까요? 성장 과정에서부터 누군가 이 부분을 계속 언급하면서 어느 순간 마카님도 자연스럽게 받아들인 생각일까요? 혹은 최근들어 유달리 자꾸 마음이 쓰이게 된 어떤 과정이 있을지 궁금해요. 위에서 잠깐 언급드린 것처럼 같은 상황에서도 누군가는 보이는 것이 더 많고 누군가는 더 적을 수 있답니다. 건강할 때나 몸살에 걸렸을 때 바람을 대하는 느낌이 다른 것처럼 컨디션에 따라서도 내게 느껴지는 면이 다를 수 있구요. 그런데 이런 과정에 내가 예민해서라고 이름을 붙여버리면 그것이 내게 주는 의미를 어떻게 해석해야 할지, 어떻게 조절하면서 나를 보호해야 할지, 나는 무엇을 선호하는지 등을 살필 기회를 놓칠 수 있게 되거든요. 그러니 사소한데 신경이 쓰인다면 신경이 쓰일만하니 신경 쓰이는구나 여겨보면 어떨까요? 타인이 아닌 나를 기준으로 두고 평가해보는 것이지요. 딱 떨어지는 어떤 정답이 있는 문제가 아니라 가치 기준에 따라 달라지는 내용이라면 그들의 평가가 꼭 옳은 것만은 아닐 수 있으니까요. 어쩌면 마카님이 좀더 섬세하고 촉이 좋아서 생기는 차이일 수도 있구요.
그리고 최근들어 유난히 좀더 예민해지는거라면 그렇게 느껴지는 계기도 살펴주세요. 내 마음이 어딘가 아프거나 여유가 없게 되면 평소보다 더 많이 느껴지고 보일 수 있으니까요. 그렇게 살피는 과정에 이야기 나눔이 필요하시면 언제든 마인드카페도 찾아주세요. :)
RONI
AI 댓글봇
Beta
5달 전
전과 다르게 쉽게 화가나고 짜증이 나시나요?
공감
신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