낮밤 되돌리려면 - 마인드카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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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AZ7
5달 전
낮밤 되돌리려면
제가 아무리 낮에 커피를 마시면서 잠을 쫒으려고 해도 잠이 쏟아져서 자버리고 밤에 아무리 잘려고 노력해도 정신이 맑아서 잠이 안옵니다.퇴사후 쭉 쉬다가 집에서 놀고만 있을수 없어서 취업도 해야하는데 낮밤이 바껴서 힘들것 같아요.낮밤 되돌릴수 있는방법 아시는분은 좀 알려주시면 감사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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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희정 님의 전문답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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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달 전
바뀐 낮밤을 돌리기 위해 고민하시는 마카님에게
#패턴맞춰가기 #잠으로보내는낮시간줄이고 #활동으로채우기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양희정입니다. 마카님이 고민을 풀어가는데 조금이라도 보탬이 되고자 글을 남깁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낮에 잠들지 않으려고 애써 보지만 자꾸만 잠들게되면서 밤에는 반대의 상황이 되버리시는군요. 취업도 준비해야하는 과정에서 이렇게 뒤바뀐 낮밤을 어떻게 되돌릴 수 있을지 막막한 마음이신 것 같아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학교나 직장처럼 규칙적으로 시간을 내야하는 동기가 사라지게 되면 일상의 흐름이 깨어지기 쉬운데요. 거기다 퇴사 후에는 다음날 출근 걱정도 덜어지고 시간적 여유가 생겼다는 마음도 들면서 더 불규칙한 생활을 하게 되는 것 같아요. 특히 잠들만큼의 피로감이 부족하거나 낮에 잠이 보충될 경우 밤에 잠을 잘 필요성이 없어지고 늦잠을 자도 된다는 여유로움이 더 생활 패턴을 바꿔나가기 어렵게 하는 것 같아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규칙은 깨뜨리는 것보다 만들고 유지해가기가 더 어려운 것 같아요. 특히 몸으로 익혀진 패턴은 바꿔나가기가 더 어려운데요. 때문에 초반 며칠은 고생할 수 밖에 없다는 마음으로 지내보시면 어떨까 해요. 우선 낮에 잠이 보충되고 있으니 이 시간을 줄여보는 것에 초점을 맞춰주세요. 낮에 커피를 마시면서 하시는 활동은 어떤 걸까요? 활동에 움직임이 많지 않은 상태라면 커피를 마시는 것만으로는 부족할 수 있답니다. 이럴 경우 바깥에서 산책을 하신다면 순간 쏟아지는 잠도 피하고 햇볕을 통해 밤에 수면 호르몬이 더 잘 나오도록 하는데에도 도움이 될 거에요. 그 외에 정말 불가피하게 잠을 자야한다면 편안한 자세보다는 책상에 엎드리는 것처럼 불편한 자세로 잠을 청해보시는 것도 너무 긴시간 잠을 자지 않도록 하는 방법이 될 거에요. 위의 방법대로 낮 시간을 보내시면서 밤에 일정 시간이 되면 한두시간 전부터 잠자리에 들 준비를 해보세요. 낮에 활동이 충분했더라도 며칠간은 이전에 몸에 베인 습관이 있기에 누워도 잠이 오지 않을 수 있는데요. 이때에도 꼭 잠이 오지 않더라도 몸이 쉬게 하는 시간으로 생각하면서 천천히 심호흡해보시구요. 30분이 지나도록 잠이 오지 않는다 싶으면 그때는 일어나셔서 독서같은 정적인 활동을 해보시구요. 이럴 때 기상시간이 너무 가깝도록 잠을 들지 못하신다면 더 자려고 노력하지 마시고 일찍 하루를 시작한다는 마음으로 하루를 보내시는 것이 이후 밤에 잠이 잘 자도록 피로감을 쌓이게 해줄 거에요.
이전에 낮에 규칙적으로 생활해본 경험이 있으신 만큼 며칠 마음 기울이며 노력하시다보면 또 패턴은 바꿔가실 수 있을 거에요. 그러기 위해 낮에 활동을 좀 촘촘히 잡아가는 것도 마음 기울여주시구요. 홧팅~ 응원을 보냅니다:)
ccccccaaaaaasss
5달 전
자기전에 3km정도 뛰고 오세요! 그러면 잠이 잘오더라구요 하하.. 혹은 아에 밤을 새버리는것도 하나의 방법이에요. asmr도 도움이 되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