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올해 대학교 1학년이 되었는데, 제가 평소에도 자존감이 낮아서,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자유
비공개
5달 전
안녕하세요,올해 대학교 1학년이 되었는데, 제가 평소에도 자존감이 낮아서, 친구들을 사귀는데 엄청 어렵고, 사람 많은데에 가면, 엄청 긴장되고, 불안해져서, 막 손도 떨리고, 배도 아프고,어지러워요. 이런 제 성격 때문에, 대학을 가는 것도 밖에 나가는 것 자체부터가 점점 무서워져요. 점점 갈 수록 사람들이 무서워지고, 제 자신이 점점 쓸모 없는 존재? 라는 생각으로 부정적인 생각이 가득해져요...
전문답변 추천 2개, 공감 12개, 댓글 1개
상담사 프로필
윤수진 코치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5달 전
나#이해하기#내#속도알아차리기
#내#속도대로#나아기기#기질#이해하기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코치 윤수진입니다. 작성해주신 글을 읽고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글 올립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대학교 1학년인 마카님 자신은 자존감이 낮아서 친구를 사귀는 것도 어렵고 새로운 곳에 가면 심리적인 불안감으로 신체화 증상까지 나타나는 상황이시네요. 부정적인 생각이 쌓이고 쌓여서 자신은 쓸모없는 존재라는 극단적인 생각까지 하는 내용을 적어주셨어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자존감의 문제가 아닌 마카님의 기질에 대한 이해로 시작을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사람마다 누구는 새로운 환경과 사람을 만나도 전혀 어색하지 않고 에너지가 올라가는 반면 누군가는 새로운 환경과 사람에 적응하기 까지 시간과 에너지가 많이 쓰이는 사람이 있습니다. 이는 타고난 기질과도 연결이 됩니다. 마카님은 어느 편에 속하시나요? 아마도 마카님은 내향형, 그리고 표출 행동은 낮은 타입 일거란 생각이 듭니다. 아마도 어릴적 양육환경그 그리 초중고 시절 자신의 행동과 의사 표현에 대해 충분한 지지와 수용을 받아본 경험이 적었을 거란 생각이 듭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자존감이 낮다에 초점을 맞추지 말고 자신의 기질 파악을 하고 내가 현재 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가에 초점을 맞추어 보세요 속도가 느린 것이 마카님의 타입이라면 내가 다른 사람보다 관계를 맺고 유지하는데 시간과 에너지가 많이 들어가고 긴장을 많이 한다는 것을 수용해주세요. 누구나 각자가 가지고 있는 속도와 방향성이 다릅니다. 마카님의 속도대로 관계에 있어서도 조절할 필욯가 있어요. 속도에 대한 이해를 하셨다면 내가 사람들 상에서 얻고자 하는 나의 욕구는 무엇인지도 생각해보세요 그런 욕구를 해결하기 위해 내가 내일 당장 실천할 수 있는 행동들은 무엇들이 있을까요? 작게 조개서 실천해보세요 용기가 나지 않고 심리적으로 불안해도 일단 해보는 행동력이 필요합니다.
마카님의 기질에 대한 파악과 나의 속도대로 천천히 변화한다는 생각을 가지신다면 조금은 신체화 증상이 낮아질거란 생각이 듭니다. 세상의 모든 감정과 마주하는 코치 윤수진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