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하면서 불안하고 자책하게 돼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직장
iwtlw
5달 전
일하면서 불안하고 자책하게 돼요
직장생활 4년차이고, 지금 직장에서 일한지는 7개월 정도 되었습니다. 당연한 것일 수 있지만 전에도 지금도 조금이라도 실수하거나 완벽하게 일해내지 못하면 자책하게 됩니다. 데드라인이 다가올 때면 불안해서 손이 떨리고 심장이 두근거려서 가슴이 턱 막히고 체하는 것 같아요. 업무적으로 얽혀있는 사람이 많아서 제가 통제할 수 없지만 결과물을 내야하는 상황일 때가 가장 힘듭니다. 업무적인 부담감 때문에 스트레스 받는 게 가장 힘들고 다 제가 못해서 잘못되는 것 같아요. 평소엔 평탄하다가도 조금이라도 맡은 일이 잘못 되면 다 때려치고 싶고 왜 실수를 할까 직장생활과 맞지 않은 것 같다며 부정적인 생각에 잠식됩니다. 동료들과 비교하며 상사가 저를 얼마나 일 못하는 사람으로 볼까 걱정하고 퇴근하고도 편히 쉬지를 못합니다. 인정받고 싶은 욕구가 큰데 상사에게 혼난 것이 아닌데도 제 자신의 모습이 만족스럽지 못해요. 완벽한 사람이 아니기에 언제든 실수를 할 수 있는데 그때마다 저 자신을 책망하지 않을 수 있을까요?
어지러움스트레스압박호흡곤란실수직장생활자책불안우울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8개, 댓글 1개
상담사 프로필
서영근 코치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5달 전
완벽주의 성향으로 괴롭다면
#완벽주의 #사고전환 #인주재구조화 #관점확장 #정보찾기
안녕하세요, 마카님? 심리코치 서영근 입니다. 마카님의 고민 해소에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직장에서 완벽주의 성향으로 스트레스가 심하다는 말씀이군요. 작은 실수에도 자책을 하고 다 때려치고 싶은 부정적인 생각으로 마음이 얼마나 괴로우실지 짐작이 가면서 먼저, 안타까움과 공감을 전합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마카님의 완벽주의 성향은 <인정받고 싶은 욕구가 큰> 것과 함께 실무률(All or Nothing)식의 절대적 사고 방식에서 비롯되는 것 같습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두 가지 접근 방식을 말씀 드립니다. -실무률의 절대적 사고 방식에 대한 접근 한국 프로야구 선수의 최고 타율은 얼마나 될까요 역대 최고 선수 10명의 평균은 0.37 정도입니다 최고 선수도 10번 중 6번 이상은 아웃을 당했습니다 그리고 최고의 선수도 항상 잘 하는 것은 아닙니다 어떤 경기에서는 실수도 있고 또 슬럼프가 있는 기간도 있습니다. <평소엔 평탄하다가도 조금이라도 맡은 일이 잘못 되면> 부정적인 생각이 든다고 하셨는데, 이 때 실수를 발견한다 -> 부정적인 생각을 하는 자신을 인식한다 -> 스스로에게 말한다 '생각 스톱, 최고 수준의 사람들 사례를 찾아보자!' -> 스마트폰 등을 활용해서 다양한 분야의 최고 선수, 연예인, 직장인 등의 실수 혹은 실패담을 찾아 읽는다 -> 자신의 실수에서 배운 점을 정리한다 위에 제시한 예시처럼 실패를 인식하고 부정적인 생각으로 넘어가려고 할 때 부정적인 생각을 멈추고 대안적인 생각과 행동을 하는 방법을 활용해 보십시오. -인정 받고 싶은 욕구가 큰 것에 대한 접근 인정 받고 싶은 마음은 인간의 가장 기본적, 근본적인 욕구입니다 그런데 정도에 따라 역기능적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A라는 결과에 대해 보통 사람들은 평균적으로 4에서 8 정도의 인정을 원한다면 사람들의 성향에 따라 2~3정도를 원하는 사람이면 인정을 조금 덜 원하는 사람 8~9정도를 원하는 사람은 인정을 조금 더 원하는 사람이라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사람들의 인정을 전혀 원하지 않는다거나 혹은 20정도의 인정을 원한다면 문제가 될 소지가 있습니다. 마카님께서 인정받고 싶은 욕구가 크다고 하셨는데 만약 그 부분이 문제의 소지가 있을 정도로 크다고 생각되신다면 욕구의 크기를 조절하는 것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그럴 경우 인정 욕구가 과도하게 커진 원인 탐색이 있어야 합니다 이 부분은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러지 않고 보통 사람들보다 조금 더 큰 경우라면 스스로 합리적 논박을 통해 조절 가능할 수 있습니다 다소 과도하게 인정 욕구가 발동될 경우 스스로에게 질문해 보십시오 -내가 다른 사람들보다 더 인정 받아야 하는 이유가 있는가? -이 정도 인정으로 충분하지 않은 이유는 무엇인가? -합리적으로 인정 받는 수준은 어느 정도의 인정인가? 등의 질문들을 던지고 답을 하면서 합리적인 수준에서 인정 받는 것이 당연하다는 점을 스스로에게 논리적으로 설명해 보십시오.
마카님처럼 완벽주의 성향으로 심하게 스트레스 받는 분들이 많습니다. 혼자서 많이 힘드실 때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