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을 하면 화가 많이 나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직장
비공개
5달 전
일을 하면 화가 많이 나요
예전에는 일을 하나씩 해내는 성취감이 있어서 최대한 잘 완벽하게 처리하려는 욕심이 있었어요 그리고 윗사람에게 잘 보여서 승진을 하거나 연봉협상을 잘해보려는 욕심도 있어서 시키는 일 그냥 다 했습니다 덕분에 야근과 주말출근을 많이 했고 몸이 안 좋아지면서 병이 나가 수술까지 하게되니 이게 다 무슨 소용인가 싶다라고요 그러면서 화가 많아졌어요 특히 윗사람에 대한 화가 많아졌습니다 퇴근시간에 갑자기 일을 줘도 화가 나가 일이 많아 보이는데 미리미리 일을 시키지 않아도 나중에 업무에 차질이 생기는거 아닌가 하는 걱정에 화가 나고 일을 비효율적으로 시켜도 내가 왜 이런 삽질을 하고 있어야 되나 화가 나고 비효율적이라서 효율적인 방법을 알려줘도 자존심에 그냥 비효율적으로 하라고 해도 화가 나고 그냥 화나는 일 투성입니다 속으로 계속 ***을 하면서 일을 하고 그러다 순간 폭발하면 참기가 힘들다는 거에요 그렇다고 망나니처럼 화를 표출하는건 아니지만 목소리 톤이 높아지고 제 몸이 부들부들 떨립니다 이 화를 어떻게 할까요? 어떤 시련과 고난에서도 화가 안 났으면 좋겠고 화가 나도 티가 안 났으면 좋겠어요 지금도 화가 나서 글을 쓰고 있는데 일상이 즐겁고 싶습니다
스트레스분노조절의욕없음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1개, 댓글 1개
상담사 프로필
서영근 코치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5달 전
내면에 쌓인 화를 해소하려면
#분노조절 #사고확장
심리코치 서영근 입니다. 마카님의 고민 해결에 단서가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직장에서 화 나는 마음을 조절하는 것이 힘들어서 스트레스가 심하다는 말씀이군요. 그러면서 <어떤 시련과 고난에서도 화가 안 났으면 좋겠고 화가 나도 티가 안 났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드시는군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마카님이 직장에서, 특히 윗사람들에 대해 화가 나는 것은 < 윗사람에게 잘 보여서 승진을 하거나 연봉협상을 잘해보려는 욕심>의 좌절과 그런 상황이 비합리적(신념 형성)에서 비롯된 것이 아닐까 라는 것이 저의 가설입니다.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는 마카님이 화가 난다고 하는 상황이 <퇴근시간에 갑자기 일을 줘>, <일이 많아 보이는데 미리미리 일을 시키지 않아도>, <일을 비효율적으로 시켜도>, <비효율적이라서 효율적인 방법을 알려줘도 자존심에 그냥 비효율적으로 하라고 해도> 등 처럼 모두 윗사람의 행동이 마카님이 생각하시기에 비합리적이라 생각되는 내용과 관련 있기 때문입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이 화를 어떻게 할까요? 어떤 시련과 고난에서도 화가 안 났으면 좋겠고>라는 말씀에서 마카님이 겪는 심한 스트레스가 이해되며 먼저 위로의 말씀 드립니다. 그리고 지금부터 말씀드리는 해결 방안은 글로 말씀을 드려야 하는 한계로 인해 마카님의 마음에 쌓인 분노와 스트레스를 충분히 경감하지 못한 상태에서 드린다는 점을 이해 부탁 드립니다. 마카님 입장에서는 앞에서 말씀하신 내용 윗사람들의 비합리적인 행동이라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윗사람들은 자신의 행동을 비합리적이라고 생각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유는 윗사람들은 마카님이 시키는대로 다 하는 사람이라고 인식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제가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는 마카님이 말씀하신 <시키는 일 그냥 다 했습니다 덕분에 야근과 주말출근을 많이 했고>를 근거로 합니다. 마카님께서 윗사람들의 비합리적인 행동이라 생각하는 부분에 대해 윗사람들은 이렇게 생각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저 친구 예전에는 시키는대로 하더니 요즘 들어 말이 많아지고 이상해졌어!' 윗사람들은 마카님의 업무 수행 행동과 관련해서 마카님을 어떤 사람이라고 인식하고 있을까요? 마카님은 업무 지시 및 수행과 관련해서 윗사람들을 어떤 사람들이라고 인식하고 있습니까? 서로가 인식하고 있는 부분에서 어떤 충돌이 발생하고 있는 것은 아닌가요? 그렇다면 마카님은 앞으로 윗사람들의 업무지시에 대해 어떻게 반응하고 할 수 있을까요? 등에 대한 질문에 스스로 답변을 정리해 보십시오 그런 과정에서 현재 마카님의 마음 속에 쌓인 화의 크기에 어떤 변화가 생기는지도 살펴보시길 부탁 드립니다.
마카님 자신을 객관화 하고 윗사람들의 입장이나 생각에 대해서도 제대로 살펴보려면 마카님의 화와 심리적 스트레스를 경감하는 것이 우선 되어야 합니다 그런 부분에 대해 전문가와 상담해 보실 것을 생각해 보실 것을 제언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