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도 저를 잘 모르겠어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정신건강
absjxiwjeje
5달 전
저도 저를 잘 모르겠어요
원래는 그러지 않았는데 언제부터 남의 눈치를 많이 보기 시작하면서 사람들의 시선도 많이 의식하게되어서 하고 싶은 일도 못하고 뭔가 제 자신을 점점 만들어가는 느낌..? 원래 나는 그렇지 않은데 미움 받고 싶지 않고 친구와 멀어지고 싶지 않아서 그 친구가 원하는 모습에 나를 끼워 맞추는 느낌. 제가 진짜 어떤 성격이고 어떤 사람인지를 점점 잃어가는 거 같습니다 예전보다 소심해지기도 하고 사람들 만나는걸 좋아하지만 집이 편하고 귀찮아서 요새는 외출도 예전보다 줄었고요 저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의욕없음스트레스
전문답변 추천 2개, 공감 9개, 댓글 3개
상담사 프로필
이재규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5달 전
요새는 외출도 예전보다 줄었고요.
#의욕없음 #스트레스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상담사 이재규입니다. 소심해지고 집에서 주로 생활하는 무기력한 느낌으로 걱정하는 마카님에게 제 글이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은 언제부터 다른 사람들에 대하여 눈치를 많이 보게 되고 자신감을 잃어가면서 다른 사람들에게 좋은 모습으로 비치고 싶어서 친구가 원하는 모습에 자신의 모습을 끼워 맞추다 보니 외부에 나가거나, 친구를 만나는 것에 대한 부담으로 집에서 머무는 시간이 많아진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그런 과정을 겪으면서 더 움추려들고 무기력한 느낌이 든 것으로 보입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타인들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좋은 사람으로 남고자 하는 것은 인정받고자 하는 당연한 감정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지만, 자기를 지키고 자아 정체성이 건강한 상태로 남기는 정도 안에서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자신보다 타인이 더 중요한 사람이 되다 보면 나의 기준이 무너지고, 나 자신이 다른 사람에게 맞추다 보면 자신의 감정은 중요하지 않게 됩니다. 감정은 우리의 삶의 에너지이고 동기이기 때문에 우리의 감정을 존중하지 않고, 무시한다면 우리 자신은 무기력해지고, 자신감이 떨어지게 됩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먼저 자신을 존중하려고 하면 자신의 감정을 소중히 여기고 마치 아이가 자신의 욕구에 충실하듯이 시작할 필요가 있습니다. 친구에게 잘 보이려고 한 모습에서 다시 시작하면 어떨까요? 이제는 친구가 아니라, 자신에게 잘 보이고, 존중하는 사람으로 여기는 것입니다. 아이처럼 자신의 욕구와 기대, 목표가 무엇인지 내면을 탐색하고 이해해 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자신을 소중하게 여기고, 자신이 원하는 자신이 되기를 바라는 마카님에게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RONI
AI 댓글봇
Beta
5달 전
자신감이 많이 떨어지신 거 같아요. 혹시라도 스스로를 괴롭히고 계신 게 아닌지 걱정스러워요.
공감
신고하기
choco99ming
5달 전
팬더믹으로 인한 2년간 '사회적 거리두기'에 의한 무기력일 수도 있고 그동안 몰랐던 자신의 성향의 발견일 수도 있지만 중요한 것은 앞서 전문가님이 말씀해주신 것처럼 자기주도적 판단과 목표를 향한 삶에 집중하는게 필요할거 같네요 저도 요즘 남의 눈치를 보거나 의식적으로 행동하게되는 저 자신을 알게되고 꽤 충격을 받았지만 조금씩 추스려가고 있어요 우선 심호흡을 통한 마음의 추스림부터 시작하는 중이에요 님도 시도해보셨으면 하네요 한결 무겁던 마음이 가벼워지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