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 친구들과의 관계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대인관계
비공개
5달 전
오랜 친구들과의 관계
친구들이 저를 위해서 안 좋은 걸 얘기 해줄때 마다 나는 지금 듣고 싶지 않다 라며 회피하여 왔습니다. 그러다가 제가 힘든 일이 생기면 세상에서 제가 가장 힘든 사람인거 처럼 굴었던 것 같아요. 누구나 본인이 힘든 게 먼저라지만, 제가 표현하는 건 강도가 좀 쎘나봐요 남들과의 마찰이 생기면 상대를 많이 탓하기도 했나봐요. 제가 피해자인척 하고 세상에서 내가 제일 고통 스럽다는 식이었나봐요.. 그러면서 하나 둘 씩 곁을 떠나더군요. 보통은 말도 없이 멀어지는데 최근에 2명은 저의 이런 이기심을 말해줘서 다시 생각해보니 이런 부분을 이기적이라고 얘기 한 거 구나 싶었어요.. 지금 나는 내말을 들어주기만 하는 사람이 필요하다고, 지금 꼭 해결책을 던지거나 조언을 해야겠냐고 화낸 적도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을 떠나 보내니 이제서야 스스로를 돌아보게 되는 것 같습니다. 이기적이라고 얘기 하는 친구들과의 소통을 어떻게 시작 해야 하나요? 또 저는 비난 받는 것을 굉장히 두려워 하는데 이걸 어떻게 극복할 수 있을까요?
우울불면스트레스불안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4개, 댓글 3개
상담사 프로필
황서현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5달 전
비난을 받는 것이 두려운 마카님께
#스트레스 #불면 #불안 #우울
마카님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전문상담사 황서현입니다. 마카님의 사연을 읽고 답변을 남깁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께서 마음이 힘들 때 다른 사람들에게 이야기를 하며 감정을 조절하셨었군요. 그런데 힘든 이야기를 할 때 상대방의 마음을 고려하지 않아서 대인관계에서 갈등이 발생했던 것 같네요. 친구들이 이러한 부분을 마카님께 이야기해주려고 했는데 마카님께서는 자신을 비난을 하는 것처럼 느껴져 피한 적이 많으시군요. 마카님도 자신의 습관을 직면하고 해결하고 싶은데 나에게 조언을 하는 사람들의 말을 수용하는 것이 무척 어려우셨던 것 같아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마카님께서 비난을 받는 것이 두렵다고 하셨는데 마카님의 사연을 읽어보니 친구들이 마카님에게 비난을 한 것은 아닌 것처럼 보여집니다. 친구분들은 마카님께 '너에게 이러한 문제가 있으니 고쳤으면 좋겠다.' 라는 뜻으로 이야기한 것으로 보이는데 이는 비난이 아닌 조언인 것 같아요. 비난은 누군가 나를 나쁘게 이야기하며 공격하는 의미이거든요. 마카님께서는 누군가 나의 잘못이나 내가 틀렸다는 것을 이야기할 때 그것을 '공격'으로 받아들이고 있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마카님께서 다른 사람이 나에게 내 잘못을 이야기해주려고 할 때 계속 피해왔던 이유는 그 말을 공격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인 것 같아요. 누군가가 나를 공격한다고 생각되면 그 상황을 피하고 싶어지거든요. 마카님께서 누군가가 나를 공격할 거라는 생각을 많이 하게 되시는 것 같아요. 때문에 다른 사람의 관심을 방패로 삼아 나를 지키기 위해서 내 고통을 더 부각시키고 싶고 더 크게 보여주고 싶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우선, 다른 사람이 나에게 하는 말들이 나를 공격하는 것이 아니라는 걸 알고 계셔야 합니다. 나를 공격하는 것이 아니라 그 사람들이 느낀 것을 나에게 이야기해주는 거에요. 때로는 나를 위해서 이야기해주는 때도 있을 거에요. 마카님과 관계를 회복하고 싶어서 조언을 하는 친구들도 있었을 거에요. 나를 비난하고 공격하는 것이 아닌, 나와의 관계를 회복하고 나와 잘 지내고 싶기 때문에 마카님이 고쳤으면 하는 부분을 이야기하는 거에요. 또한, 나의 잘못을 이야기할 때 내 잘못을 수용할 줄 아는 것도 중요합니다. 내 잘못을 수용하는 것은 용기가 필요한 일이에요. 하지만 내 단점이나 잘못을 수용한다고 해서 내가 별로인 사람이 되는 것이 아닙니다. 내 단점과 한계를 수용하면 더 성숙한 사람이 될 수 있어요. 또 나의 한계를 받아들일 때 마음은 더 평화로워질 수 있어요. 마카님이 사람들이 나를 공격한다는 생각에 나를 위해주는 친구들에게서 도망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마카님의 이야기를 조금밖에 듣지 못하여 짧게 답변을 드리게 되었습니다. 다른 고민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마인드카페의 전문상담사를 찾아주세요. 감사합니다.
shyguy
5달 전
오는사람는 막되 떠난사람은 잡는거 아니랬습니다. 본인의 행복을 위해 인생을 살다보면 올사람은 또 옵니다. 본인을 잃어가면서까지 남에게 맞춰가려고 하지 마시고 본인을 먼저 찾으세요
비공개 (글쓴이)
5달 전
@shyguy 주변인들이 그러니 제가 문제 있는 것 같아서요.. 문제가 있다면 바뀌어야 하는 거 아닌가 싶기도 하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