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꾸 실수할 불안함에 잠을 못자겟어요 자꾸 실수할까봐 잠에서 자꾸 깨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자유
nayoug4080
5달 전
자꾸 실수할 불안함에 잠을 못자겟어요 자꾸 실수할까봐 잠에서 자꾸 깨요.. 제가 이상한건가여?
전문답변 추천 1개, 공감 5개, 댓글 2개
상담사 프로필
양지수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5달 전
나를 보호하기 위한 하나의 수단
#위험회피 #미리쓰는시나리오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자 양지수입니다. 마카님의 사연을 읽고 글을 남겨 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께서는 실수 할 것에 대한 두려움이 커서 어떤 일을 하기 전 날에 실수하는 생각을 하고 잠을 깊이 자는 것이 어려운 것으로 보입니다. 실수에 대한 두려움이 마카님에게 중요한 부분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마카님께서는 '위험 회피' 기질이 높은 것으로 보입니다. 위험 회피 기질이란 앞서 위험이 예상될 때 미리 대비하려고 행동을 철회하거나 회피하는 성향으로. 미리 안 좋은 결과가 펼쳐질 것에 대해 생각하는 모습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성향은 위험에 미리 대비를 하여 실제로 위험에 마주했을 때 준비가 잘 되어 있기 때문에 자신을 잘 보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에, 단점으로는 위험을 과도하게 지각하여 작은 위험에도 행동을 회피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마카님께서 중요한 일 전날에 실수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 크기 때문에 최악의 시나리오를 떠올리게 되고, 그 최악의 시나리오가 현실에서 일어날 것에 대해서 대비하기 위해서 계속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모습은 마카님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한 하나의 방어 전략일 수 있습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1. 불안을 이용하기 이러한 성향의 가장 큰 장점은 대비를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불안은 우리의 삶에 위험을 감지하여 신호를 보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기능적인 면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불안을 이용하여 마카님께서도 대비를 하는 방법이 있겠습니다. 최악의 시나리오를 계속 생각만 하는 것이 아니라, 그렇다면 이 상황이 벌어졌을 때 어떻게 대비할 수 있을지 대안을 생각해보고 연습을 하는 것입니다. 실수하지 않도록 연습하거나 실제로 실수를 했을 때 어떻게 대처를 하면 좋을지 가족들이나 친한 사람들에게 조언도 구해보고 앞에서 역할극도 해보면서 연습을 한다면 마카님께서 경험하는 불안을 이용하고 대비하여 불안한 마음이 완화될 수 있을 것입니다. 2. 실수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 중요한 이유는? 그렇다면 마카님께서는 실수하는 것이 왜 이렇게 중요할까요? 이 불안은 마카님이 그만큼 중요하게 여기는 부분에 대해서 커지게 됩니다. 마카님은 실수하는 모습에 대한 두려움이 큰 것으로 보이는데, 이런 두려움의 내용과 과정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카님이 써주신 사연 속에서는 내용을 추측할 수 없으나, 실수했을 때 어떤 일이 벌어질 것 같은지, 그 일이 벌어진다면 마카님 스스로가 어떻게 느껴질 것 같은지 탐색하고 적어보면서 마카님이 가지고 있는 두려움의 내용을 확인해 보세요. 그렇다면 가장 처음에 이러한 두려움이 생겼던 적이 있었는지, 평소에도 다른 사람들의 평가를 중요시여기는지 등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져 보면서 실수하는 것을 왜 두려워하는지 과정과 이유를 마카님께서 이해해보면 좋겠습니다.
나의 모습에 대해서 이해를 한다면 나의 성향이나 모습을 받아들일 수 있고, 받아들인다면 그러한 모습에 집중하기보다는 흘려 보낼 수 있고 힘든 감정이 완회될 수 있습니다. 마카님께서는 실수할 것에 대한 두려움이 크기 때문에 실수하는 모습에 집중하고 있고, 생각이 꼬리를 물고 부정적인 방향으로 흘러가기 때문에 수면까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마카님 스스로의 모습을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다면, 위험 회피를 하려는 기질이 발현될 때도 잘 이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혼자 하는 것이 어렵다면 언제든지 도움을 요청해주세요. 마카님의 밤이 편안해지길 바랍니다.
RONI
AI 댓글봇
Beta
5달 전
사람은 누구나 실수를 해요. 괜찮아요. 다음에는 같은 실수가 반복되지 않도록 하면 돼요. 너무 조바심 내지 마세요. 토닥토닥
공감
신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