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사하고 무기력감에 빠져있어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직장
eveee2
5달 전
퇴사하고 무기력감에 빠져있어요
퇴사 후 무기력이 심해지고 먹는것도 자는것도 의욕이 없어요 그전 회사 대표와 직접관계에 있는 업무를 하여 대체로 총괄업무를 맡아 처리하는 역할이었습니다. 그중에 회사대표의 가사관련 업무지시까지는 이해하고 처리했으나, 외도를 하는 것을 알게 되었고, 제 업무에 영향이 없으니 그러려니 하던중 결국 그 상대방을 고용하고 상대방의 가족까지 고용하여 갑질아닌 갑질을 당하고 부당한 업무지시와 대우를 받게 되어 퇴사했어요 사내 다른 사람들은 그들이 외도나 외도로 인한 관계로 고용되었는지 모르고 있고, 저는 절이 창피하니 중이 떠난다는 느낌으로 싫으니 보지말자 하는 마음으로 퇴사했는데 이후로 그 외도관계인들이 사내에서 저에 대해 능력부족이니 횡령이니 유언비어를 퍼뜨리면서 .. 저한테는 업무인수인계를 빌어 계속 도움을 요청하고 연락을 하고 있어 휴대폰은 꺼둔 상태로 지내고 있어요 가족들한테도 관련 내용은 말하지못하고 퇴사한거라 좋은 직장을 왜 그만뒀냐는 얘기만 듣고 .. 사내 이전 동료들과도 연락하지 않고 지내고 있어요 그동안 워라밸도 없이 최선을 다해 일하고 성과를 내고 어느정도 위치도 능력도 인정받았다고 생각했는데 여태 한것들이 다 무슨 소용인지 후회만 되고 우울감에 빠져 무기력이 심해집니다. 어느 곳에서 재취업도 하고 싶지 않네요.. 다른 공부를 더하려고 해도 나이나 현실적인 문제들에 집중이 안되고 해결책도 없으니 답답합니다
트라우마스트레스의욕없음불면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5개, 댓글 1개
상담사 프로필
서영근 코치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5달 전
열심히 쌓아왔던 것이 무너졌다고 느껴질 때
#회복시간 #삶의동기탐색 #내면탐색
심리코치 서영근 입니다. 의욕을 상실한 마카님이 이해 및 공감 되며 마카님의 답답한 심정을 정리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최선을 다했던 직장에서 대표의 외도와 관련된 인물들의 부당한 지시와 대우 등으로 퇴사를 한 후 다른 곳에 취업할 마음도 들지 않으며 나이 등의 현실적인 부분으로 답답한 심정이라는 말씀이시군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최선을 다하고 성과를 냈던 회사에서 겉으로는 자발적이지만 내용적으로 볼 때 비자발적으로 퇴사하게 된 마카님의 심정은 그 동안의 열정, 노력, 결과를 모두 부정 당하는 기분이었을 것 같습니다 마카님께서 얼마나 큰 허무함과 우울함으로 충격을 받았을까 짐작이 가는 듯 합니다. <어느 곳에서 재취업도 하고 싶지 않네요.>라는 말씀에서 다른 곳에 재취업해서 비슷한 경험을 반복하고 싶지 않은 염려와 함께 현실적인 문제 앞에서 어떻게 대처해 갈까 답답함도 있는 것 같습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마카님의 상태와 해결 방향에 대해 비유적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마카님의 퇴사 상황은 몸이 사고를 당하듯 마음이 사고를 당한 것과 같습니다. 우리는 대체로 몸이 사고를 당하거나 아프면 우선은 회복에 집중한 후, 일상의 다른 활동을 진행합니다 마카님은 마음의 회복에 집중할 시기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마음을 회복하는 방법 -퇴사로 겪은 마음의 상처 위로하기: 예를 들어 '00야, 그 동안 정말 수고 했다. 퇴사, 많이 힘들었지!' 등 과 같이 자기 위로 혹은 나비 포옹법(인터넷 검색 하면 상세 방법이 나옵니다) 등과 같은 방법을 활용해서 상처 받은 자신의 마음을 위로하기 위안과 위로가 충분해 된 후 -퇴사로 인한 허무함, 우울함 등을 표현하기: 비밀을 지켜 줄 친구에게 퇴사 상황에 대해 이야기 하거나, 스스로 일지 등을 작성하면서 퇴사 전, 과정, 후에 겪은 화, 부당함, 허무함, 우울함 등의 감정과 함께 했던 생각들을 표현하며 정리하기 충분히 표현한 후 -삶의 동기 찾기: 마카님 삶을 차분히 성찰하여, 마카님의 다양한 강점(퇴사 후에도 퇴사 이유를 가족들에게 말하지 않을 만큼 신중함과 신뢰할 수 있음, 성과를 낼 수 있는 역량 등) 등을 탐색해 보며 어떤 일(직업이나 직무 등)에 에너지를 쏟고 싶은지 찾기 위의 과정을 거쳐서 마카님의 상처 받은 마음이 정리되고 상실된 의욕이 회복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몸이 회복력이 있듯 마음도 회복력이 있어 스스로도 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몸이 아플 때 병원에 가면 좀 더 수월하게 회복할 수 있듯이 전문가와 상담을 하시면 훨씬 수월하게 회복할 가능성이 높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