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정말 저주하는 인간이 있는데 이런 부정적인 마음에서 벗어나고 싶어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자유
비공개
5달 전
제가 정말 저주하는 인간이 있는데 이런 부정적인 마음에서 벗어나고 싶어요. 그 사람 때문에 온갖 수모와 여러가지 안 좋은 일을 겪고 이제 그 사람에 대한 안 좋은 생각에서 벗어나고 싶은데 그게 잘 안되네요.. 매일 저주만 퍼붓고.. 그냥 아예 신경안쓰고 제 인생이나 신경쓰고 싶은데 울컥 올라오는 나쁜 기억과 부정적인 감정들 때문에 하루하루에 죄책감과 원망이 묻어나옵니다. 이런 감정에서 벗어나고 싶어요.
전문답변 추천 1개, 공감 14개, 댓글 1개
상담사 프로필
박유찬 코치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5달 전
미해결 감정을 풀어내는 것이...
#미해결감정 #스트레스 #대인관계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카페 박유찬 코치입니다. 올린 사연을 보고서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댓글 올립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께서는 현재 미워하는 사람때문에 부정적인 생각에 빠져 있네요. 그 사람때문에 온갖 수모와 힘든 일을 겪었고, 그로 인해 그 사람에게 저주를 퍼붓고, 그 사람에 대해 신경쓰는 상황이 계속되고 있어서 이 모습에서 벗어나고 싶은데 그렇게 하지 못하고 있으시네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이런 증상이 생긴 원인은, 일차적으로 마카님께서도 말씀하셨다 싶이 그 사람으로부터 온갖 수모와 안 좋은 일을 겼었기 때문일 것입니다. 그 수모와 안 좋은 일이 어떤 일인지는 알 수 없지만, 이렇게 표현할 정도로 보면 상당히 심한 것이었을 것 같습니다. 누구라도 이런 일을 겪게 되면 그 사람에 대해 부정적인 생각을 갖게 될 것입니다. 그럼에도 마카님께서는 이제 이런 자신의 모습에서 벗어나 정상적인 생활을 하고자 하는 건강한 바램이 있으시네요. 다음으로는 이런 일을 겪음으로 인해 마카님 내면에 생긴 감정을 충분히 풀어내지 못한 것이 원인으로 보여집니다. 수모와 안 좋은 일로 인해 어쩌면 화가 났을 텐데, 이것이 쌓여 있어서 , 자꾸만 이 분노의 감정이 자신을 봐달라고, 해결해 달라고 하고 있을 것입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시도해 볼 수 있는 해결책은 이 미해결 감정을 풀어주는 것입니다. 상대에게 직접 푸는 것은 오히려 관계를 더 악화시키고 혹을 떼려다가 더 붙이는 꼴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상대에게 직접 푸는 방식이 아니라 안전한 상황에서 맺혀있는 화를 풀어내는 것이 필요합니다. 빈의자 기법이나, 인형기법이라고도 하는데... 빈의자나 인형을 그 사람이라고 여기고, 그 사람에게 하고 싶은 말을 있는 그대로 다 쏟아내는 것입니다. 이런 방식으로 내면에 쌓여 있는 분노의 감정을 풀어내면 점차 감정이 가라앉을 것입니다. 분노가 크다면 한 번으로 다 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필요하다면 여러번 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이렇게 감정이 조금 풀린 다음에 마카님께서 원하는 그 사람에 대해 덜 신경쓰고 자신의 삶을 정상적으로 행하는 것에 노력을 기울여 볼 수 있을 것입니다.
내면에 있는 미해결 감정을 조금이라도 풀어내서 하루 빨리 원하는 생활을 하실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더욱 자세하고 구체적인 도움이 필요하시면 여기에 흔적 남겨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마인드카페 박유찬 코치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