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제가 너무 무기력한 것 같아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일반 고민
xoeexin
6달 전
요즘 제가 너무 무기력한 것 같아요
지금 방학이고 방과후를 다니는데 항상 집에만 오면 침대에 누워서 폰 하고 간식만 먹어요 그래서 밥도 잘 안 먹고요 저도 이런 제가 너무 싫은데 어떻게 해야 다시 일상에서 활력을 찾을 수 있을까요 방은 엉망이여서 계속 침대에 누워 방 치워야 하는데 라고만 생각하고 공부도 안하고 방과후 숙제도 요즘들어 미루어서 하는 것 같아 걱정이 장난 아니예요
의욕없음우울
전문답변 추천 3개, 공감 14개, 댓글 9개
상담사 프로필
양희정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5달 전
일상으로 돌아가는 시간에 적응이 필요할 수 있어요.
#지침 #무기력 #최소한의목표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양희정입니다. 마카님이 고민을 풀어가는데 조금이라도 보탬이 되고자 글을 남깁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방과후에 집에 오면 침대에 누워서 핸드폰만 하게 되는군요. 점점 식사도 잘 안하게 되고 일상에 무기력함이 느껴지기도 하네요. 할 것들은 보이지만 점점 미루기만 하는 자신이 느껴져 마음이 답답하고 우울해지기도 하네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글에서 많이 지쳐있는 마카님이 느껴지는 듯해요. 이런 마카님의 일상은 언제부터 시작된 걸까요? 방학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이전에 긴장되는 시간이 많이 있었다가 그것이 일시적으로 풀려서도 지금같은 마음이 들 것 같기도 한데요. 활동의 양은 적지만 뭔가 마음에 걱정거리가 많아서도 에너지가 빼앗길 수 있구요. 혹은 식사를 잘 못하고 있다고 하니 체력이 떨어지면서 무기력함이 느껴지게된 건 아닐까 생각해보았답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그동안의 생활로 너무 지쳐있었다면 충분히 쉬는 것도 필요하지요. 방학이 그런 면에서 필요한 거기도 하구요. 그런데 이런 무기력함이 잘 쉬었음에도 계속 되고 있다면 마음에 어떤 짐이 엊혀져 있는 건 아닌지, 다시 전처럼 일상을 시작해야한다는 부담감 때문에 더 뭔가 시도가 힘들어지는건 아닌지 살펴보는 시간도 필요할 것 같아요. 그리고 방학의 마무리에는 충분히 쉬었음에도 부족한 느낌이 들 수 있거든요. 또 쉬다가 다시 일상으로 돌아가는 과정에 적응의 시간이 필요할 수 있구요. 개학후 며칠 지나다보면 서서히 하나둘 맞춰져겠지만 그 과정까지는 의식적으로 노력이 필요한 것 같아요. 그럴 때 그 노력을 높게 잡아두면 더 부담되고 더 하고 싶지 않아질 수 있거든요. 그러니 지금에서 할 수 있는 만큼만으로 목표를 잡고 오늘은 딱 이만큼만 하자라고 여겨볼 수 있구요. 예를 들어 공부를 해야한다면 오늘 마카님이 할 수 있는 정도는 얼마큼인지 생각을 먼저 해보는 거에요. 저라면 어떤 공부를 하고 싶은지 과목 생각해보기, 목차 살피기, 한문제만 풀어보기 정도로 잡아볼 것 같은데요. 이런 계획은 당일 되어서 하기보다는 전날 밤에 미리 생각해두는 것이 효과적이랍니다. 다음날 방과후에 가려면 몇시에 일어나야지 라는 생각을 전날 갖고 잠드는 것처럼 다음날 계획이 미리 세워져 있으면 뭘 해야하나 고민하는 시간도 줄고 실행하기까지의 시간이 좀더 단축되거든요.
이런 과정에서 조금이라도 내가 시도하고 이뤄가는 과정이 보인다면 그것에 대해 애썼다고 자신에게 응원을 보내는 시간도 꼭 필요할 거에요. 그 과정에서 누군가의 응원도 필요하다면, 혹시나 글에는 남기지 못한 말못할 어떤 고민이 있다면 전문적인 상담의 도움도 받아보길 추천하고 싶어요.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응원을 보냅니다~!
skyui
6달 전
그 행동의 가치는 그 행동을 끝까지 하는데에 달려있다고 누가 말했어요. 진짜 말로만 해야지 해야지하고 행동은 안 하는게 아무 의미없는 거죠. 마음가짐이 중요하구요 !! 미루려하지 마요 , 내일 할일이 있고 오늘 할일이 있는거예요 !! (방학 부럽네ㅇ....) 홧팅 😁
RONI
AI 댓글봇
Beta
6달 전
하루에 30분도 차분히 앉아있지 못하고 뭔가를 해야 한다는 조바심이 느껴지시나요?
공감
신고하기
popopopupupu
5달 전
폰과 영상들을 끊어 보면 할일이 보일듯 한데요.. 힘들지만 해보셔요..
dtyhdud7c
5달 전
어ㅡㄱ
kiu5
5달 전
계획을 먼저 짜시고 내가 이런 일과를 하고싶다하면 계획서에 일과을 적으세요 그럼 괞찮을거예요
minju12034
5달 전
힘들어 하지마세요
imgaeddongbug
5달 전
ㅠㅠ 저랑 비슷하네요 무기력한 생활만 최근 1년 포함 몇년이나 그렇게 살았고 살고있는데 이게 계속되면 미칠거같아요....폰도 불안해서 못놓고 ..전 취미가 요새 없지만 뭔가 취미라도 있으시면 도움이 되지않을까 하는...?
heayoum
5달 전
저는 씻기가 하루 시작의 루틴이예요. 씻기라도 하자! 하며 하루를 굴려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