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애만 하면 다른 사람이 돼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연애
sub0103
5달 전
연애만 하면 다른 사람이 돼요
평소엔 주늑들지 않고 하고싶은 일이나 말도 잘하는 성격인데 연애만 하면 그게 잘 안 돼요... 내 자신이 제일 중요한 사람이었는데 말을 아끼게 되고 이런 내 모습이 상대에게 좋지 않게 비춰지면 어쩌지 난 왜 이런 사람일까? 하며 자책도 하게 되구요. 그러다 보니 서운한 부분들도 참게 되고 가슴도 답답하고 생각도 많아져요... 어떻게 하면 제 모습을 그대로 유지할 수 있을까요?
스트레스우울중독_집착
전문답변 추천 2개, 공감 8개, 댓글 2개
상담사 프로필
박유찬 코치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5달 전
잘하려는 힘을 빼고 해보세요.
#연애 #스트레스
마카님,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박유찬 코치입니다. 올린 사연을 보고서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댓글 올립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께서는 현재 연애를 잘하고 싶은데, 그것이 잘 안되서 고민이 많으시네요. 연애 외에 다른 일은 주눅들지 않고 잘하고, 또 말도 잘하는데, 유독 이성친구를 만나는 것에는 마카님 자신이 어떻게 비쳐질지 신경쓰게 되어서, 결과적으로 잘 하지 못하는 상황이시네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평소 주눅들지 않고 하고 싶은 일을 하고, 또 말도 잘하는데... 이성친구를 만나는 일에는 왜 유독 그 사람이 나를 어떻게 볼까하는 마음이 생겨서 잘하지 못하게 되는 걸까요? 그 이유 중 하나는 아마도 이성친구를 만나는 것에 실수하면 안된다는 생각이 오히려 마카님의 발목을 잡고 있을 수 있겠다고 여겨집니다. 완벽하게 잘 해내야 한다는 생각이 평소 다른 부분에서 잘하는 것들처럼 하지 못하고, 잔뜩 힘이 들어가서 오히려 망치는 모습으로 비쳐집니다. 그리고 다른 이유는 마카님께서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이성친구와 대화하는 과정에서 뜻대로 잘 되지 않아서 힘들었던 경험이나, 혹은 상처가 있었던 것은 아닌지 생각됩니다. 혹시 이런 것이 있었다면, 마카님의 잠재 의식 속에 이성친구에 대해 얘기하는 것에 대해 두려워하는 것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먼저는 힘을 빼고서 이성친구와의 대화를 시도해 보는 것이 해결책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운동선수들도 처음 초보시절에는 잔뜩 힘이 들어가지만, 정작 힘만 쓰지 실력은 늘지 않습니다. 그런데 점차 실력이 향상되면, 힘이 들어가지 않고도 훨씬 좋은 결과를 보여 줍니다. 이성친구와의 대화나, 연애도 이와 마찬가지로 잘해야 겠다는 생각, 절대 실수하면 안된다는 생각 등을 버리고 임한다면, 즉, 힘을 빼고서 한다면, 오히려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마카님 스스로 다른 부분에서는 주눅들지 않고 말도 잘하신다고 하셨는데, 잘하는 부분에서는 어떻게 해서 자신이 잘하는 지를 발견한 다음, 그 잘하는 원리를 지금 마카님께서 잘하고자 하는 연애에 그대로 적용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혹시 이성친구와 대화하는데 실수했던 기억이나 아픈 상처가 있다면, 그것을 치유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권해 드린 방법으로 실천하셔서 마카님께서 원하시는 이성친구를 사귀는 일에도 편안하게 접근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마인드 카페 전문 코치 박유찬 드림
RONI
AI 댓글봇
Beta
5달 전
서툰 연애도 연애에요.
공감
신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