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후 우울증 일까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결혼/육아
H9999999
6달 전
산후 우울증 일까요?
19년 결혼해서 22년 아이를 출산하였습니다 다니는 직장은 휴직을 하고 집에서 24시간 아기만 봤습니다. 원래도 게을렀던 남편이었는데… 아기를 키우다보니 그 게으름이 너무 화가 나고 아기를 보러 자주 오시는 시댁 식구들이 너무 무례하게 느껴지고 하루에도 수십번씩 눈물이 흐릅니다. 씻는것도 먹는것도 자는것도 외출도 내 맘대로 해본적 없이 두달이 흘렀습니다 언제까지 이래야할지 육아는 온전히 내 몫인데 잠깐와서 훈수 놓는 시댁식구들 집안일엔 관심도 없는 남편 집을 나가고 싶은 충동이 일지만 저 없으면 아무것도 못하는 갓난쟁이 내아기… 그래서 저는 또 감옥같은 집에 갇혀 울기만 하고 있어요. 원래 밝았던 저인데… 어떻게 하면 이 우울을 벗어 날 수 있을까요.
우울
전문답변 추천 2개, 공감 8개, 댓글 4개
상담사 프로필
윤수진 코치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5달 전
힘든 시기입니다.
#나도#엄마는#처음#산후#우울증#극복하기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코치 윤수진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19년에 결혼에서 22년 출산을 하셨네요. 결혼 이후 직장생활을 하다 출산 후 24시간 육아에만 전념하다보니 마카님 본인의 생활은 없고 오로지 혼자서만 육아에 힘을 쓰고 있는 상황을 적어주셨어요. 시댁식구들이나 님편의 도움 없이 혼자서 아이를 보느라 힘든 상황으로 보여집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지금 출산한지 두달 정도 지난것 같은데 가장 힘들 시기입니다. 몸 회복도 안되어 있고 아이는 울어대고 또 나의 아이이긴 하나 엄마의 심리적인 불안감으로 아이를 보는 일이 즐겁지 만은 않지요. 산후 우울증은 산모 중 90프로 이상이 겪고 그중 15프로 이상이 증상이 심해지기도 할 정도로 그냥 넘겨서는 안되는 상황입니다. 지금 마카님은 혼자서 누구의 도움 없이 육아에 전념을 하는 상황이고 누구에게 자신의 힘든 상황을 터놓고 이야기할 상대가 없어 더 심리적으로 불안하고 스트레스가 높을 수 있어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남편과의 대화를 이미 시도해 보셨을 것 같아요. 그리고 시댁과이 어려움도 이미 이것 저것 해보셨을 것 같고요. 지금 마카님에게 가장 필여한것은 독립된 시간과 공간을 잠시라도 갖고 자신의 마음을 돌아보는 과정이 필요해 보입니다. 남편분이 적극적으로 도와주는 상황이라면 별 무리없이 지나가겠지만 그러한 상황이 아닌것으로 판단되어 주말에 남편과 시댁 어르신들이 오셨을 때 양해를 구하고 한 두 시간이라도 잠시 다녀오세요(용기가 필요합니다.) 아니면 병원(가능한 갈 수 있는 : 저는 산부인과도 좋고 아니면 소화가 안되면 내과 등등 자신의 몸을 돌보는 진료를 선택해보세요 . 하나의 예시입니다) 을 다녀오시는 것도 좋습니다. 상담이 아니더라고 지금 마카님에게 아이와 분리되어 시간을 가져보는 그 시도가 필요해요. 아이로 인해 내가 이렇게 되었다는 생각과 감정과 생각으로 빠져들기 전에 가능한 시간에 시도해 보세요. 여유가 되신다면 하루에 2-3시간 같이 아이를 봐주는 산후 도우미 서비스도 추천해 드립니다. 이것저것 여건이 안되신다면 이곳에 글을 남기며 자신의 감정을 돌보고 해소해 보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지금의 상황에서 자신을 돌보는 시간을 조금이라도 가져보시길 바라며 마카님 엄마이기 전에 한 명의 여자로 스스로를 지지해주세요. 세상의 모든 감정과 마주하는 코치 윤수진 드림.
vipguest
6달 전
아기 대리구 간단히 차라도 드시러 가세요
candlelight08
6달 전
부부가 육아일을 나눠서 해도 힘들텐데 혼자서만 다 짊어지고 계시니 얼마나 외롭고 힘드시겠어요.. 지금 글쓴님의 고통에 대해 남편분과 진지하게 대화를 나눠본 적 있으실까요? 육아문제는 부부가 부모로서 함께 책임을 다해야하는 일이잖아요 .. 산후우울증은 글쓴님 본인이 위험해질 수도 있고 혼자만의 노력으로 해결될 일이 아니니 전문상담사와 부부상담을 받아보시면 어떨까싶습니다..
RONI
AI 댓글봇
Beta
6달 전
갑자기 변화된 마카님의 생활이 허무해지고 무기력해졌죠? 모든 엄마들이 다 격는 일입니다 가족에게 남편에게 손을 내미세요 말하지 않으면 아무도 몰라요 말하면 모두가 마카님을 지지하게 됩니다 힘내세요~
공감
신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