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이 가장힘드네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결혼/육아
lilly222
5달 전
아침이 가장힘드네요
눈떳을때가 가장힘드네요 다들 그런지 모르겠지만 아이를보면 화가나고 예민해져요 이집에 있으면 찜통더위에 있는것처럼 답답한데 나가기가 어렵네요 전에는 쇼핑을하러도 머리를하러도 아님 그냥 커피를 마시러 나갔는데 지금은 집도 더 개판이고 더 나가기가 몸이 무겁고 아침이 더 힘들어요 그냥 하루중 아침이 가장 힘든것같아요 눈을떳을때 아이를 마주했을때 화가나요 즐겁지가 못하고 답답하네요 제탓인데 자꾸 화를 내게 되네요 아무것도 하고싶지 않아요 그런데 해야할일은 많고 사람들 마주하면 아무렇지 않은척 안그런척해야하고... 제가 친한사람들도 너무 힘들게했는지 저를 피하는 눈치예요 아님 원래 안친했거나 모르겠네요 나가고싶은데 잘 나가지지않네요 요즘
의욕없음스트레스분노조절우울
전문답변 추천 2개, 공감 9개, 댓글 1개
상담사 프로필
윤수진 코치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5달 전
내 안의 나와 마주하기 그리고 환경을 정리하기
#나의마음정리#환경정리#내가원한는것#마주하기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코치 윤수진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반복되는 일상과 뭔가 변화가 없는 하루를 마주하는 마카님의 아침 일상이 답답하고 힘든 상황을 적어주셨어요. 아이들과 마주하는 하루가 힘들고 나가기는 힘들고 하다는 내용을 보며 뭔가 물에 젖은 솜이 연상되는 상황으로 보여집니다. 해야 하는 일은 많고 하기는 싫고 사람들과 마주하면 즐거운 척 안그런 척 하는 자신을 마주하는 보며 더 나가고 싶지 않은 마음으로 귀결되는 상황이네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아이들로 인해 나의 삶이 힘들어 졌다는 생각이 들었을까요? 무엇이 아이들을 보면 더 화가 나고 힘들어지는지 들여다 보는 것으로 시작해 보면 좋을 것 같아요. 마카님에게 있어 나를 움직이게 만들지 못하는 요인이 무엇인지 언제부터 이런 상황이 시작 되었는지를 관찰해 보세요. 이러한 상황을 넘어 마카님이 원하는 일상은 어떤 모습인가요? 나에게 집중하지 못하고 타인의 시선 타인의 기준으로 에너지를 사용하고 계실까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좀 더 명확한 상황을 알면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해 드릴 것 같지만 제 생각으로 다음과 같은 방법을 제시해 드립니다. 1. 환경에 대한 변화를 주세요. - 지금 엄마의 감정과 상황이 너무 힘들면 모든 환경이 멈추어 버립니다. 그렇게 되면 지금의 마카님의 감정의 악순환은 끊을 수 없어요. 힘드시더라도 하루에 조금씩 공간 정리를 해보시며 그때 올라오는 나의 감정과도 잘 마주해보세요. 2. 타인의 초점으로 맞추어져 있는 그 상황을 멈추어 보세요. 힘들=다는 말을 하기가 주변 지인들에게 미안한 마음이 올라온다면 이곳 마인드카페에 글을 올리며 푸는 것으로 부터 시작해 보세요. 자신의 감정을 억압하고 회피하는 것은 해결 방법이 아닌 더 악화가 됩니다. 나의 감정과 생각을 가볍게 흘려보내는 작업이 필요해요. 3. 내가 듣고 싶은 말을 아이들에게 해주세요. 아이들도 엄마의 심리적인 변화에 이미 반응을 하고 있답니다. 엄마의 삼리적인 근육이 단단해져야 아이들을 바라보는 마음도 달라질 수 있어요. 4. 규칙적인 산책 등을 통해 나와 마주하는 시간을 가져보길 바랍니다. - 핸드폰 전자기기등을 내려놓고 오롯이 나와 마주해 보세요.
일상이 무너지면 모든 것이 멈춥니다. 나의 마음을 먼저 들여다보고 나를 지지해 주는 것, 내가 무엇이 힘든지 그것의 실체를 찾아가 보는 것도 좋은 시도라 생각해요. 마카님의 일상의 회복을 지지합니다. 세상의 모든 감정과 마주하는 코치 윤수진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