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가 걱정된다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일반 고민
비공개
5달 전
미래가 걱정된다
나이는 먹어가는데 뭐가 뭔지 하나도 모르겠어요... 무슨 단어라고 해야하나? 대학교를 안나와서 그런가..아니면 어딜 많이 안다녀봐서 그런가? 매일 집에만 거의 있으니 무슨 단어를 잘 모르겠어요 예:극심 그런거?? 후~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6개, 댓글 3개
상담사 프로필
양희정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5달 전
물음에 찾고 답하는 경험을 늘려주세요.
#의미파악 #호기심으로접근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양희정입니다. 마카님의 고민에 도움이 되고자 글을 남깁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나이에 비해 단어의 의미를 잘 모르는구나 느껴지셨군요. 학력이나 경험이 부족해서 그런걸까 생각해보면서 위축되는 마음도 드시는 것 같아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단어의 의미를 이해하지 못하신다 느낀건 언제부터이실까요? 전에는 의문이 들지 않았는데 최근에 들게 된 생각이시라면 스트레스가 될만한 일이 있었던 것은 아닌지 살펴봐주세요. 높은 긴장감이나 우울 등의 감정으로 에너지가 빼앗길때도 단어나 문장의 흐름에 대한 이해력은 떨어질 수도 있답니다. 혹은 내가 자주 접하지 않은 경우에도 이해가 잘 안될 수 있는데요. 이 부분을 내 부족과 연결되어 생각할 경우 이해에 대한 어려움이 더욱 크게 인식되어질 것 같아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경험의 부족이라면 경험을 늘려가는 쪽에 초점을 맞춰주세요. 문득 이 단어가 무슨 뜻이었나 싶을 때 직접 검색하시고 아 이런 뜻이었군 생각이 정리되도록 기회를 만들어주세요. 단어 뜻을 모르는 것이 싶을 때 내가 대학을 나오지 않아서 이런 단어도 이해 못 하는구나 라고 이해하게 되면 더 자신감도 떨어지고 더 뭔가 할 의욕을 내기 어렵게 한답니다. 그러니 내가 이렇구나 생각되실 때 그럼 그 안에서 내가 바라는 것은 무엇인지, 그걸 위해 나는 무얼 해볼지 등을 통해 경험을 늘려주세요. 마카님이 지쳐서 충전을 위해 쉼의 시간을 갖는 중이라면 어떻게 잘 쉴지에 초점을 맞추실 필요도 있을 거에요. 그 외의 이유로 어떤 불안이나 걱정거리로 인해 집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시는 거라면 그에 대해 마카님은 어떻게 느끼시는지 살피는 시간도 추천드리고 싶어요
모름을 느낀다는 건 그만큼 알아갈 기회도 마주한다는 의미일거에요. 무심히 느껴지는 바람도 어떤 작용으로 이리 부는건가 의미를 살펴보면 새로운 느낌일 수 있는 만큼 그런 호기심으로 물음을 대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kyh8209
5달 전
저도 41살에 유의 란 단어 처음 알았어요,;; 대학교 국문과 졸업했어요.
lilly222
5달 전
책을 조금 읽어보세요! 그리고 어차피 사람다 거기서 거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