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미래에 대해 상상하지않아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정신건강
eeeen09
한 달 전
행복한 미래에 대해 상상하지않아요
어느 순간 사람들이랑 이야기하다보니 다른 사람들은 행복한 미래에 대해 구체적으로 상상한다는걸 알았습니다. 그런데 생각해보면 저는 그런적이 없더라구요. 행복하게 사는 미래모습을 상상해본적이 한번도 없어요. 뭐 어떤 사람을 만난다던지 어떤 삶을 산다던지 그런걸 상상해 본적이 없습니다. 그런데 또 죽음에 대해서는 많이 상상하고 있더라구요. 어떻게 죽게될지에 대해 많이 상상하게 되는데 큰 사고나 큰 병도 상상하지만 스스로 목숨을 끊거나 하는 등 굉장히 다양하게 상상을 합니다. 그렇다고 안좋은 생각을 진지하게 해본적은 없어요. 인지하지 못하다가 행복한 미래는 상상한적이 없는데 죽음에 대해서는 무수히 상상해본 제가 문제가 있는건가 싶은 생각이 들어서 문의해보고싶었습니다.
의욕없음불안스트레스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17개, 댓글 3개
상담사 프로필
윤수진 코치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한 달 전
나를 둘러싼 환경과 나의 경험들을 떠올려보세요.
#미래#죽음#내가#바라보는#나의관점#나의경험#떠올리기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코치 윤수진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나와 다르게 사람들은 행복한 미래에 대해 구체적으로 상상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고는 나와 다르다는 인식을 하셨네요. 지금의 나는 죽음에 대해 생각하는데 사람들은 미래의 행복한 모습에 상상을 한다는 것을 알고 내가 문제가 있는건지 아니면 왜 이런건지 궁금한 마음이 드셨네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자신을 둘러싼 어릴적 양육환경 그리고 나의 경험들을 떠올려보세요. 나를 강력하게 지배하고 있는 신념에 대해서도요. 내가 생각하는 미래는 ( )것이다. 나는 나이가 들면 ( )것이다. 그리고 나는 성장마인드 셋 인지 고정마인드셋인지도요. 사람은 생각하기에 따라 성장변화 가능하다고 믿는 성장마인드셋인지. 사람은 각자 능력이 정해져 있고 그것은 노력과 달리 고정불변이다라고 생각하는 고정마인드셋인지 지금 마카님에게는 죽음이라는 의미가 또 어떤 의미인지도 생각해보세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이러한 고민을 하게 된 근본적인 이유를 떠올려 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단순히 이런 생각을 하는 내가 이상한건가? 내가 문제가 있는 건가? 라는 것이 궁금해서인지 아니면 나도 다른 사람들과 지금과는 다른 생각을 하며 미래를 대하는 생각과 방향이 달라지면 좋겠다 라는 생각으로 변화하고 싶은건지요 1. 단순히 내가 이상한건가? 문제가 있는 것인가?에 초점이라면 문제가 아닌 나를 둘러싼 환경적인 요인과 경험에 의해 죽음에 더 초점이 맞추어지는 상황으로 보입니다. 다만 그 죽음이라는 것에 초점을 맞추어 내가 놓치고 있는 것들은 없는지도 돌아봐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사고의 유연성이 필요해 보이는 시점입니다. 2. 지금과는 다른 관점과 다양한 방향으로의 확장이 필요하다 라고 생각이 드신다면 사소한 긍정경험을 넓혀보세요. 그리고 소확행이라고 말하는 일상의 행복에 대해 소소하게 느끼고 깊이감 있게 머물러 보는 경험을 자주 가져보시길 권해드립니다. 누구가 나이가 들거나 불의의 사고 그리고 예측하지 못한 일로 죽음에 이르게 됩니다. 다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죽음이라는 것에 매몰되기 보다는 더 나은 나의 미래 더 나의 나의 다른 생활에 초점을 맞추고 자신이 할 수 있는 변화를 향한 실행을 해나가는데 초점을 맞추고 살아가지요. 그럴 때 우리는 에너지가 흐르고 스스로 격려하는 과정을 경험합니다. 혹, 지금보다는 다른 변화를 원하신다면 소확행을 실천해보세요~ 그리고 혹여나 죽음도 나에게는 더 깊이감 있게 들여다 보고 나에게 죽음이라는 의미가 부정이 아닌 잘 마무리하고 싶은 그리고 누구나 종착점이 있는 죽음에 대해 잘 맞이하고 싶은 마음도 있다면 그것을 준비하기 위해 나는 무엇에 집중하며 후회없는 삶을 살 것인가에 초점을 맞추는 것도 좋은 것 같습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언제든 글 남겨주세요~ 세상의 모든 감정과 마주하는 코치 윤수진 드림.
kimy1127
한 달 전
저도 2년 전쯤엔가 너무너무 힘들었던 적이 있어요. 제가 제 인생을 되돌아 봤을때 행복했던 적이 단 한번도 없었다는거를 인지했을때 너무 우울했거든요. 물론 저도 행복한 미래를 생각해본적 없었구요 (현재가 우울하니까) 그런데요, 저는 지금 괜찮게 살고 있어요, 솔직히 좀 행복해진것도 같아요! 2년전하고 바뀐거는 이제 더이상 미래를 생각 안한다는거에요. 행복한 미래 상상하는것, 과거의 저나 지금 님한테는 좀 힘들수도 있잖아요. 특히 지금 내가 뭘 원하는지, 뭘 좋아하는지 모를수도 있구요, 무엇이 나를 행복하게 하는지 모를수도 있죠. 저는 지금 이 시간을 살고 있어요. 미래를 생각 안하려고 해요. 미래를 생각하면서 나는 이렇게 살고싶어, 이런걸 기대해, 이러면 그게 현실이 안될까봐 무섭고 또 불안하더라구요. 행복한 미래보다는 행복한 현재에 초점을 둬 보는건 어떨까요? 그게 저는 도움이 됐어요! 응원합니다!
asdfh42
한 달 전
언젠가는 꿈이 생기고 행복한 인생길을 걸을거예요 제가 응원할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