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아하는 게 없어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일반 고민
huee01
한 달 전
좋아하는 게 없어요
취미나 좋아하는 일을 하라고 해서 생각해봤는데 정말 좋아하는 취미가 없다는 걸 깨달았습니다.. 좋아하는 예능프로도 드라마도, 화장품 브랜드도 없고 옷 브랜드도 딱히 없고 심지어 좋아하는 음식도 없어요 ㅠㅠ 호불호는 심한데 .. 좋아하는 걸 고르라고 하면 생각나는 것이 없네요.. 핸드폰 보기 정도예요 ㅠㅠ 좋아한다고 말하면 취향을 부정당할것 같아서일까요 ㅠㅠ 잘 모르겠어요 의견이 없는 사람처럼 보이는 것 같아요..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6개, 댓글 4개
상담사 프로필
양희정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한 달 전
계속되는 삶 안에서 계속해서 발견해가셔도 괜찮아요.
#경험하고 #음미하고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양희정입니다. 마카님의 고민에 도움이 되고자 글을 남깁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좋아하는 것을 하라는 조언에 생각해봤지만 딱히 떠오르는 것이 없으셨군요. 가만 생각해보니 취미 뿐 아니라 평소 내가 좋아하는 것도 별로 없음을 느끼셨네요. 무엇 때문에 내가 좋아하는 것을 좋아한다 할수 없었던 것인가 의문이 들어 글을 올려주셨는데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그에 대해 ‘좋아한다고 말하면 취향을 부정당할것 같아서일까?’라고도 답을 내려보셨는데요. 그와 관련된 경험이 실제로도 있으셨는지 마카님의 이야기를 좀더 듣고 싶어요. 내가 무엇을 좋아하고 싫어하는지를 통해서 나는 이런 사람이라는 자기 개념을 형성하게 되는데요. 마카님이 자신이 좋아하는 것이 드러날 때 의도하든 의도치 않는 것이든 상대의 반응이 무시하는 것으로 해석되면서 나 전체가 무시당하는 것 같은 위축감을 느껴오신건 아닐까 싶어요. 그럴 경우 좋아하는 것의 기준이 내가 아닌 타인으로 바뀌면서 더 내가 무엇을 선호하는지에 대한 기준을 명확히 갖기가 어려우셨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해보았어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취미나 좋아하는 일을 하라는 조언은 어떤 상황에서 듣게 되신 걸까요? 제 경우엔 상대가 무얼 선택하는데 있어서 자신감이 떨어져 있을 때, 어떤 선택을 해야하는데 자신의 욕구를 잘 알아차리지 못할때, 삶에 너무 지쳐서 그만의 쉼이 필요해보일 때 그런 조언을 드리는 것 같아요. 그런 면에서 혹시 마카님도 평소 자신의 욕구나 감정을 알아차리시는데 좀 어려움을 느끼시거나 쉼이 필요한 상황은 아닐까 싶기도 한데요. 마카님의 지금 삶을 가만 살펴보시겠어요? 의식해서 즐겨하는 건 없다고 하셨지만 지금 마카님 주변의 것들은 어떤 경로로든 마카님의 취향이 반영되어서 지금 그 자리에 있는 것일 수 있거든요. 누군가 선택해주었다 해도 그걸 계속해서 사용하는 건 마카님의 취향에 어느 정도 맞춰졌기에 가능한 것일 테구요. 도드라지는 뭔가가 없을 뿐이지 어떤 면에서는 무난한 것을 좋아하는 것도 마카님이 취향일 수 있답니다. 지금까지 의식하지 않고 있다가 문득 비어있음을 발견하셨다면 이제부터는 의식하면서 채워보세요. 꼭 내게 맞는 것이 아님을 느끼시더라도 그것 역시 마카님의 취향이 분명해지는 과정일테니 무엇이든 용기내서 한걸음씩 내어보세요.
그 과정에서 여전히 나라고 여겨지는 것들을 찾기가 어려우시다면, 그리고 그것을 드러내는데 어려움이 자꾸 느껴지신다면 무엇이 나를 찾아가는데 방해가 되는지 살펴보고 정리하는 시간도 가져보시길 추천드려요. 오늘 아침 제가 있는 곳엔 비가 왔네요. 밝은 햇살은 보이지 않지만 촉촉한 공기가 지금의 제게는 좋은데요. 마카님에게는 어떻게 느껴지실까요? 어떤 날씨가 더 마음에 드시나요? 그렇게 하나씩 발견해가는 즐거움도 누리실 수 있길 바라겠습니다.
kimseorin0715
한 달 전
반대로 생각해서 싫어하는 것 빼고는 다 좋아한다고 해도 괜찮지 않을까요??
RONI
AI 댓글봇
Beta
한 달 전
저는 먹는건 다 좋아해요/ 취미는 낮잠 / 가족들/ 만화책이요/ 로맨스영화 좋아해요/ 잘생긴배우 좋아해요
공감
신고하기
gooodtiming
한 달 전
근데 꼭 좋아하는게 있어야 하나요? 저는 좋아하는 게 없어도 괜찮다고 생각해요. 그리고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찾으시려면, 평소에 자신이 무엇을 자주 하시고, 오래도록 하시는지를 생각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