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에 잠을 자기 싫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고민|스트레스]
알림
black-line
밤에 잠을 자기 싫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Imjaehee
·3년 전
밤낮이 바뀐지 몇년이 되었어요 지금은 수험생이라 하루를 기계처럼 살아야 하고 저도 일찍 일어나서 건강한 하루를 살고 싶은데 밤에 잠을 자기 싫어요 아무리 졸려도 최대한 버텨요 고요한 새벽과 밤이 너무 좋아요 딱히 할 일이 없어도 그냥 유튜브나 넷플 돌리면서 새벽을 즐기는게 너무 좋아요 그냥 현실적으로 생각하고 생활 패턴을 맞춰야 하는게 맞는 건가요.. 노는거든 쉬는거든 어디서 무슨 일을 해도 전 밤이 좋아요 특히 새벽엔 새벽엔 자는 거 말곤 해야할 일도 없고, 세상이 조용하고 정말 제 혼자만의 시간이 된 거 같아서요 사실 친구들과 함께여도 낮이나 저녁보단 새벽에 얘기하고 노는게 더 좋아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양희정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누리는 것이 많을수록 놓기가 쉽지 않지요.
#밤이주는즐거움
#낮에도누려시길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양희정입니다. 마카님의 고민을 풀어가는데 조금이라도 보탬이 되고자 글을 남깁니다.
사연 요약
낮밤이 바뀐 생활을 바꾸려 하는데 그러기엔 밤이 주는 시간이 좋아서 바꿀 의욕이 나지 않는 상황이시군요. 하지만 수험생이라는 생활도 있다보니 결국 바꿔야하는 건가 갈등이 되는 마음을 나눠주셨네요.
원인 분석
변화가 쉽지 않을 때 그만큼의 이득이 되는 것과 잃고 있는 것이 구분 되고 그 중에서도 내가 잃고 있는 것에 집중이 좀 되어야 변화할 의지를 내볼텐데요. 지금의 마카님에게는 잃는 것보다 밤시간을 통해 얻는 것이 더 많은 것 같아요. 아마도 그런 시간을 통해 마음이 편안해지고 일상의 스트레스를 조절해가시는 한 방법일 것도 같은데요. 마카님이 이런 생활을 멈춰야할 이유를 수험생이라 해주셨는데 수험생과 관련된 시간은 그중에 어떻게 보내지고 있는지 글을 읽으며 궁금했어요. 사람마다 생활 패턴 주기가 달라서 필요에 따라 밤에 일하고 낮에 휴식을 취하기도 하는데요. 마카님에게 그런 시간이 좀더 활동적이 되는 밤에도 그리 크지 않다면 더 지금 생활을 누리는 것에 대한 찜찜함이 드실 것 같아요. 어떤 면에서는 혹시 낮에는 공부를 해야하는 시간을 마주해야하는데 그러기가 어렵다보니 더 밤에 있는 시간을 즐기게 되는건 아닌지도 생각해봐야할 부분 같구요.
해결방안
그동안 관계에서 왜 상대에게 맞춰 왔는지 그 이유에 대해 먼저 고민을 해보면 좋겠어요. 위에서 얘기한 것처럼 관계가 너무 중요해서, 혹은 갈등이 벌어지는 것이 싫어서 일수도 있죠. 그렇다면 그에 대한 이유도 있을 거에요. 화를 낼만한 상황에서도 화를 내지 않고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더 우선이 될 수 밖에 없었던 이유는 무엇이었나요? 갈등이 일어나는 것이 나에게는 왜 어렵게 느껴졌을까요? 다른 이유가 있을 수도 있겠죠. 지금까지 마카님의 입을 막아왔던 것이 무엇인지 생각을 해보면 좋겠어요. 그래야 그것을 떼어낼 수 있으니까요. 거절을 하거나 분노 감정을 표현하는 것은 마카님 뿐만 아니라 대부분 어렵게 느끼는 것 같아요. 저 역시도 그렇거든요. 특히나 화가 났을 때 이를 표현하기 어려운 것은 이 감정이 부정적으로만 느껴져서 그런 것 같아요.
전문가 댓글 아이콘
마인드카페 앱에서 확인 가능해요
마인드카페 앱에서 국내 최고 전문가의 답변을 확인해보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sweetcoffeemilk
· 3년 전
알고 계시겠지만 냉정하게 생각한다면 수능 시간표에 루틴을 맞추는게 좋겠죠? 하지만 저도 꼭 새벽에 과제를 한답니다.. 아침과 낮을 다 날리고 밤과 새벽에 몰아서 해요. 물론 몸이 안 좋아지는게 확연하게 느껴지고, 이 악순환을 끊을 수도 없다는게 날이 가면 갈수록 더 느껴진답니다! 하지만 정말 밤이 좋으시다면야.. 밤에라도 할 일을 하신다면 그나마 괜찮을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다만 경험상.. 밤에 착실하게 뭔가를 하기란 쉽지 않죠ㅎㅎ 어영부영하다가 결국 엄청 급하게 하거나, 내일로 미루는게 다반사이지 않나요? 글쓴이님께 조언할 입장이 아닌, 완벽히 밤낮이 바뀐 사람입니다만, 그렇기 때문에 더 말씀드리고 싶네요. 가능하면 아침에 일어나서 밤에 주무셔요. 밤을 즐기고 싶은 마음 너무나도 잘 압니다만, 수험생인 것을 떠나서 건강에 정말 안 좋거든요.. 한 2시에 자야지~ 조금만 보다가 자야지~가 아니라 유튜브 영상 딱 다섯개만 보고 자야지! 이런 식으로 차근차근 바꿔보는건 어떨까요? 기준이 모호하거나, 시간으로 정했다가 넷플릭스가 더 보고 싶어지면 결국 또 늦게 자게 되니까요ㅠㅠ 저도 이렇게 한 번 해봐야겠어요ㅋㅋ 잔소리가 길었네요ㅎㅎ 기계처럼 사는 수험생도 많겠지만, 각자만의 색다른 방법이 있으니까요! 하지만 수능 시간표에 맞춰 공부하는 연습을 무시할 수는 없거든요! 하지만 우선적으로는 건강을 위해서라도 꼭 생활패턴을 맞추셨으면 좋겠습니다. 환한 햇살도 조용한 밤 못지 않게 재밌거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