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의 얘기를 잘 못 들어주는 친구 어떡해야 할까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대인관계
Imjaehee
한 달 전
남의 얘기를 잘 못 들어주는 친구 어떡해야 할까요
저에게 너무나 소중하고 가까운 친구가 있어요 그 친구는 자신의 인생이 잔잔한 걸 좋아해요 만약 힘든게 있어도 주변인들에게 잘 티 내지 않아해요 그에 비해 전 연애도 하고 이런저런 감정기복이 많다보니 힘들 때 그 친구에게 전화해서 막 울어도 음.. 어.. 그래 이러고 끊어요 저한테만 그런게 아니라 정말 모든 사람들에게 그래요 나중에 정말 서운하다고 말하니까 자기는 공감도 잘 못 하고 말도 잘 못해서 누군가가 고민이 있다 하거나 힘들다는 얘기를 하면 두렵대요 무슨 말을 어떻게 해야할지 모른다고 하더라고요 특히 문자나 전화 같이 비대면 상황에선 더 그렇다고 해요 이럴 땐 괜찮냐고 하는거야 라고 알려줘도 억지로 하는 말 같아서 뭔갈 더 시키고 싶지 않아요 그냥.. 그런 면에선 포기해야 하는걸까요?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2개, 댓글 2개
qwerty0022
한 달 전
제 친구도 딱 속 얘기 잘 안하고, 힘든거 잘 못들어주는 친구였는데. ...저는 되려 친구의 얘기를 궁금해 했어요, 요즘 일 없어? 라고 물어보는건 기본이었고 조금이라도 기분이 안좋아보이면 너가 말해줄수 있는 선에서 말해주면 좋겠다, 너랑 같이 나누는게 많아지면 좋겠어. 쪽으로 이끌다보니 어느새인가 친구도 속 마음을 털어놓고, 제 얘기도 궁금해하더라구요. 한쪽에서 요구만 하지말고 서로 속도를 맞춰가는게 좋을지도 몰라요. 보통 본인얘기를 못꺼내면 남 얘기도 어떻게 들어줘야 하는지, 본인 방식으로 해결해도 되는지를 어려워 하는것 같더라구요. 친구인데, 포기란 말보다 함께 즐거운 하루 보내셨으면 좋겠어요.
ashjf
한 달 전
포기하세요 내가 나도 변화시키기 힘든게 사람인데 내가 남을 변화시킨다는건 말도안되는일이에요 그 기대는 충족되지 못할꺼고 실망만 가져가게 됩니다 본인에게 이득될께 하나도 없어요 손해만 있어요 이야기할사람이 없다면 여기에 글을 써서 올리세요 스트레스 풀릴때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