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렇게 살기는 싫은데 바뀔 힘이 없다 얼마나 무기력하고 한심한 말인가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자유
gravity890
6달 전
이렇게 살기는 싫은데 바뀔 힘이 없다 얼마나 무기력하고 한심한 말인가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12개, 댓글 1개
상담사 프로필
양희정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5달 전
현재에 집중하지 못하게 하는 원인을 찾으며, 지금에서 할 수 있는 작은 목표도 찾아주세요.
#무기력 #닿기쉬운작은목표 #지지도필요
삶이 바뀌길 바라지만 그렇다고 바꿔나갈 힘조차 내지 못하는 자신에게 불편한 마음이 드시는군요.
[공개사연 고민요약]
삶이 바뀌길 바라지만 그렇다고 바꿔나갈 힘조차 내지 못하는 자신에게 불편한 마음이 드시는군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요즘 마카님의 삶이 어떤 모습이신지 알 수는 없지만 많이 지쳐있으시다는 느낌이 들었어요. 어쩌면 지금의 상황이 되기까지 뭔가 성취되는 경험보다 좌절이 더 많으셨던 걸까요? 마음을 지치게 할만한 어떤 상황이나 사건들이 있어도 마음의 에너지가 빼앗길 수 있는데요. 바뀔 힘이 없다고 하셨는데 기력이 나지 않는 삶으로 인해 수면이나 식습관에 변화가 생겨 힘을 내기 어려워지면서 무기력이 계속 이어지고 있으신건 아닐까 하는 생각도 해보았답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위에 언급된 부분에서 마카님의 상황에 닿는 부분이 있을까요? 지금에서 마카님이 기대하시는 자신의 모습은 어떤 걸까요? 어떻게 될 때 마카님의 삶에서 변화를 느끼게 되실까요? 현재의 모습과 내가 바라는 삶과의 간격이 너무 커도 엄두가 나지 않을 수 있는데요. 마카님이 바라는 모습을 이뤄가기 위해 지금에서 무엇을 해볼지 생각해보시면 어떨까요? 오늘 내가 만족할만한 하루가 되기 위해 무얼 해볼지 한 5가지 정도를 생각해보는 거죠. 제 경우 요즘 자격증 취득을 위해 매일 스카에 가서 2시간 이상 공부하기, 공부할 부분은 전날 준비해두기, 공부를 위한 체력 비축을 위해 주3회이상 한시간 걷기, 아침밥 꼭 먹기, 오전에 비타민 3종류를 꾸준히 복용하기를 하고 있답니다. 시험일이 하루하루 다가오는 것에 대한 부담감도 있지만 매일의 시도를 통해 스스로를 격려할 부분도 생기는 것 같아요. 마카님에게도 참고가 되실까 싶어 적어보았답니다.
지난 경험이 마카님의 에너지를 계속해서 빼앗고 있다면 이전의 상황을 다뤄가시는 과정도 꼭 필요할 거에요. 그래서 그때의 감정을 잘 살피고 해소되도록 그때의 경험을 만나시기도 하구요. 그러면서 지금의 삶도 같이 다뤄가실 때 차츰 회복도 일어나실 거에요. 그런 과정에 지지와 이야기 나눔이 필요하시다면 언제든 마인드카페도 찾아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