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소에 많이 무기력하고 여러가지 문제들로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고민]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일 년 전
평소에 많이 무기력하고 여러가지 문제들로 우울감이 심해서 뭔가를 시작하기 너무 어려워요. 이런부분이 힘들어서 친하다고 생각해왔던 사람에게 고민을 말했는데 나약하고 참을성 없다는 말을 들었어요. 이 말이 뭐라고 더 상처받고 우울하고.. 나약하긴 했지만 참지 않았던 적은 없는데 누군가의 눈에는 정말 그런 못난 사람밖에 안되는구나. 왜 나도 모르는 나를 평가하는거지. 그저 조금의 응원이라도 받고 용기를 내고 싶었는데 비난만 받은 기분이에요. 타인이 어떻게 내 맘을 이해할수가 있겠어요. 약하고 힘든부분은 절대로 드러내면 안되는구나.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황서현(~23/2/2)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일 년 전
무기력감과 우울감으로 힘들어하는 마카님께
#무기력
#우울
#불안
소개글
마카님 안녕하세요. 마카님의 사연을 읽고 답변을 남깁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께서 평소에도 무기력감을 많이 느끼셨군요. 그런데 최근에 힘든 일들이 겹쳐 우울감도 느끼고 계셨던 것 같네요. 힘든 마음을 위로받고 싶어 믿을만하다고 생각한 사람에게 고민을 이야기했는데 돌아오는 대답이 나에 대한 비난이라 너무 상처가 되셨을 것 같아요. 그 사람의 말로 내가 나약하고 참을성 없는 사람이 된 것 같아 더 우울하고 힘이 나지 않았을 것 같습니다. 마카님께서 바랬던 것은 그저 작은 위로의 한마디였을텐데 기대와 다른 비난의 말이 마카님을 더 힘들게 했을 것 같아 염려가 됩니다.
🔎 원인 분석
모든 사람이 힘들 때 누군가에게 이야기를 하고 싶고 위로를 받고 싶어합니다. 이건 나약한 것이 아니라 자연스러운 마음이에요. 그리고 누군가에게 내 고민을 이야기하는 것 만으로도 마음이 편해지게 되죠. 마카님께서도 내 힘든 마음을 누군가에게 털어놓고 마음의 위안을 받고 싶었을 것 같아요. 하지만 마카님께서 친하다고 생각했던 그 친구분은 마카님의 이야기를 들어줄 여유가 없었던 것 같아요. 그 분도 자신의 힘든 일들로 마음이 가득 차서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들어줄 여유가 없었던 것일 수 있어요. 다른 사람에게 힘든 이야기를 한 것이 잘못된 게 아니라 상황이 잘 안 맞았던 것일 수 있습니다. 마카님이 나약하고 인내심이 없는 사람이라고 생각하지 마세요.
💡 대처 방향 제시
나의 힘든 일이나 고민을 이야기하는 것은 때때로 제대로 위로를 받지 못하고 상처로 돌아올 수 있기 때문에 신중하게 생각해야 되는 부분이에요. 때문에 내가 정말 믿을 수 있는 사람에게 이야기해야 하며 이 사람이 현재 내 이야기를 들어줄 여유가 있는지 생각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마카님께서도 이 사람이라면 믿고 이야기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말씀하셨던 것 같아요. 하지만 믿을 수 있는 사람이더라도 그 사람이 지금 자신의 일로 벅찬 상태였을 수 있어요. 중요한 것은 마카님이 내 힘든 일을 다른 사람에게 이야기한 것이 잘못된 것이 아니라는 겁니다. 그리고 그 분이 이야기한대로 마카님이 나약한 사람이 되는 것이 절대 아니에요. 마카님이 잘못했다고, 나약한 사람이라고 생각하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마카님의 이야기를 조금밖에 듣지 못하여 짧게 답변을 드리게 되었습니다. 다른 고민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마인드카페의 전문상담사를 찾아주세요. 감사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jurinee
· 일 년 전
친구 입장에선 또 그렇게 보일 수있어요. 친구 너무 미워마시구여^^ 누구나 다 두렵고 긴장되고 그래여 물론 안그러신 분들도 계시지만 저도그렇고 첨엔 너무 무섭고 힘들고 그래여. 하지만 그과정또한 누가 대신해줄수없어요. 괴롭고 짜증나고 힘들지만 통과의례처럼 겪을수밖에없어요. 그과정에서 흑역사도 만들어가면서 조금씩 연단된답니다. 시도만 해본다고 생각하시고 해보세요 일단 시도라도 해본것에 의미를 두는건 어떨까요? 아무것도 안한것보단 그래도 문열고 들어갔다 이정도로요. 무엇이든 연습이 필요합니다. 심리상담도한번받아보시고 사람들과 만나서 얘기도해보고 하는과정이필요해요 응원할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