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감과 불안장애 - 마인드카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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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건강
비공개
2달 전
우울감과 불안장애
고민을 털어놓는 게 굉장히 힘든데요 심지어 얼굴도 알고 자주만나야하는 애들에게 털어놓기 너무 힘들었어요 그러다보니 오픈채팅을 시작하게 되었죠 하지만 그 오픈채팅에서 나만빼고 이야기를 하는 기분이 들어서 오히려 더 우울해지는 기분이였어요 그 다음은 불안장애인데요 요즘 신체적 증상으로 심박수 빨라짐,호흡곤란,어지러움,두통에 식은땀도 엄청 나기 시작했어요 미래,현재.과거에 불안한 생각들만 들고 가라앉히려 해도 계속 생각나니 잠을 잘 못자겠더라구요 한 1~3시간을 평균으로 자는 듯 해요 그리고 저는 제가 맡은 역할을 잘 해내야 한다는 생각도 있으니 그게 배로 불안해지는 것 같아요 불안할 땐 가끔씩 손톱 뾰족한 부분으로 손목을 세게 그어보기도 하네요. 예전에 소외로 인해 친구 두명과 손절을 했는데 그 뒤로 친구를 사귀기가 어렵고 친구들과 얘기하기가 좀 두렵더라구요 이 모든 거를 극복하고 싶은데 방법이 없을까요..?
트라우마강박불안장애불면신체증상스트레스의욕없음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8개, 댓글 2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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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달 전
안전한 대상과의 교류를 해보아요
#안전함 #심호흡 #긍정적인경험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자 양지수입니다. 마카님의 사연을 읽고 글을 써 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께서는 고민을 이야기하고 싶지만 주변 사람들에게 이야기 했다가 멀어지거나 부정적인 결과가 나타나는 것에 대한 두려움으로 오픈 채팅방에서 이야기를 해보려고 시도하셨네요. 하지만 그 곳에서도 온전히 드러내는 것이 어렵고 나눔이 잘 안 이루어지는 느낌에 우울함이 드셨네요. 그만큼 마카님께서 많이 답답하셨던 것 같아요. 또한 불안과 관련된 모습을 보이고 수면에 어려움을 겪고 계시는 것으로 보이네요. 대인관계 속에서도 마카님께서 이전 다른 친구들과 갈등으로 만남이 지속되지 못했던 경험으로 인해 다가가는 것에 대해 어려움을 겪고 계신 것 같아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마카님의 사연 속 내용으로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는 데 한계가 있으나, 마카님께서는 관계에서 경험한 좌절경험 혹은 어렸을 때 주양육자와 애착 관계에서 애정 욕구를 충족하지 못하셨을 것으로 보입니다. '예전에 소외로 인해 친구 두명과 손절을 했다'라는 부분을 통해서 마카님께서는 실제로 관계에서 크게 좌절했던 경험이 있던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경험은 마카님께서 중요시 여기던 애정 욕구가 크게 박탈되었던 경험이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경험으로 인해 다른 사람들의 시선을 더욱 신경 쓰고 불안함이라는 감정을 크게 지각하며 다른 사람들에게 먼저 다가가거나 자신의 감정을 개방하는 게 더 어려워졌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마카님이 힘들어하는 부분에서 '소외감'이 중요하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오픈 채팅방에서도 나만 빼고 이야기하는 모습에 소외감을 느껴서 우울감이 심화되셨을 것 같고 이전에 친구와의 관계에서도 소외감으로 인해 갈등을 경험하셨다는 말을 통해, 반복적으로 마카님에게 소외감이 중요하게 작용하는 것으로 느껴졌습니다. 마카님에게 소외감이라는 것이 어떤 의미이고 언제부터 시작되었는지는 잘 모르지만, 마카님이 이러한 부분을 생각해보면서 소외감을 느끼는 것이 마카님에게 왜 중요하게 작용하고 우울하게 다가오는지 나를 이해하는 시간을 가지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 안전한 대상과의 교류 마카님께서는 긍정적인 대인관계 경험을 하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오픈 채팅방은 익명이기 때문에 쉽게 이야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불특정 다수가 있기 때문에 잘 맞지 않거나 상처를 받을 가능성 또한 존재합니다. 따라서 마카님께서는 조금 더 안전한 관계가 필요합니다. 혹시나 마카님께서 나의 이야기를 개방할 수 있고 긍정적인 반응으로 공감을 해줄 것 같은 사람이 있다면 그런 사람에게 용기를 내서 이야기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나의 마음을 수용 받는 경험을 통해 있는 그대로의 나도 괜찮다는 것을 느끼고 안전하고 편안한 관계를 경험하여 앞으로 새롭게 만날 관계에서도 마카님이 타인에 대한 신뢰를 회복하고 조금 더 다가갈 수 있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 불안 완화 대체 행동 마카님께서 어떤 상황에서 불안을 느끼는지, 언제부터 시작되었는지는 알 수 없으나 불안을 느낄 때 조금 더 안전한 방식으로 완화할 수 있도록 대체 행동을 찾아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불안할 때 주로 손을 움직이는 모습이 나타난다면, 손을 사용하는 활동을 해 보세요. 불안할 때 가장 기본적으로 심호흡을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따라서 심호흡을 통해 갑자기 밀려온 불안함을 잠깐 멈추게 할 수 있고, 그 다음에는 손으로 하는 안전하지만 불안에 도움이 되는 활동을 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서, 슬라임을 세게 만지면서 늘리는 활동이나 종이에 자신의 감정을 써서 찢어버리는 행동, 취미로 활용할 수 있는 뜨개질이나 펠트 등이 있습니다. 이렇게 불안을 낮추기 위한 충동으로 안전하지 못한 방식보다 더 안전한 방식을 사용하여 완화할 수 있도록 돕는다면, 마카님 스스로를 지킬 수 있고 내가 느껴지는 감정을 스스로 통제해보는 경험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마카님의 불안 속에 어떤 내용이 있는지, 어떤 마음으로 나타나는 불안인지 등 다양하게 마카님이 경험하는 생각과 감정에 대해 이해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러한 이야기를 안전한 공간에서 하고 싶은 마음이 생기신다면 언제든지 전문가와 함께 해 보세요. 마카님의 마음을 함께 따라가며 이해하고 그 속에 느껴지는 힘든 마음을 함께 나눌 수 있을 것입니다. 마카님의 마음이 편안해지기를 바랍니다.
RONI
AI 댓글봇
Beta
2달 전
네, 혼자서는 안정되기 어렵다고 생각해요. 내가 믿을 수 있고 의지와 격려가 되는 친구 분에게 말씀 해보시는 게 좋을 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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