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대방의 부정적인 반응이 두려워요 극복할수 있을까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대인관계
lullong
6달 전
상대방의 부정적인 반응이 두려워요 극복할수 있을까요?
옛날에 친한 친구 A가 저한테 와서B 함담을 하고 B에게는 저의 험담을했습니다. 저는 당연히 B가 A에게 일방적으로 저에 관한 험담을 했다고 생각을 했는데 A가 저에 관한 험담을 먼저 했다는거 아니겠습니까? 제가 가장 믿었던 상대한테 배신을 당했다는 충격과 제가 뭔가 부족했나?라는 생각도 같이 들면서 상대가 저의 감정이나 생각에 관해 조금의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면 그 사람과의 관계가 저와 틀어질까봐 두렵고 겁이나서 보여주기 보다 오히려 제 마음속에 묻어두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상대방에게 인사를 했을때 인사를 받아주지 않으면 제가 저도 모르게 상대방에게 실망할까봐 평소 인사를 해오던 상대가 아니면 인사도 잘 안하게됩니다. 그렇다 보니 자연스레 주변 지인과 깊은 관계가 되지못하고 무리 겉에 맴도는 느낌이 듭니다. 제가 상대방의 거절이나 부정적인 반응으로 부터 이겨낼수 있을 방법이 있을까요..?
두려움솔직하지못하는관계가틀어질까봐트라우마불안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4개, 댓글 3개
wuwrkxsp
6달 전
저도 가끔 친구들이랑 사이 틀어질까봐 진짜 앞담 깔정도로 친한 친구들이랑만 놀았어요 . 근데 걔들이랑 학교 떨어지면 다른 친구도 만들고 해야되는데 그게 너무 어려워서 사이 틀어지지 않게 더 조심하고 했는데 그러다보니까 멘탈이 약해져서 신경쓰지 말라한것만으로도 가끔 상처받고 하더라고요 . 내가 말고 다른 친구가 저에게 친해지자고 말걸었으면 친해지는게 좋고 , 그 사이가 더욱 깊어지도록 같이 많이 다니셔야해요 . 근데 걔가 친구가 많으면 되도록이면 조금만 다니시는게 좋아요 . 걔는 친구가 많기 때문에 저에게 그렇게 관심이 없을수도 있어요 . 이게 어떤 말이냐면 학년 올라가서 반 한번 떨어지면 아예 연락이 안될수도 있단 말이에요 . 그래서 친구 조금만 있으면서 나에게 말 걸어주는애나 새학기에 반에서 겉도는 애 위주로 친해져보세요 . 사람 관계가 그렇게 쉽게 틀어지진 않더라고요 . 트라우마 때문에 힘드실수 있지만 , 마음속에 묻어두지 말고 지금부터라도 진짜 믿을만한 친구나 가족한테라도 얘기해보시고 , 방법 추천 받거나 해서 같이 풀어가시는걸 추천드려요 .
lullong (글쓴이)
6달 전
@wuwrkxsp 감사합니다 😊
lullong (글쓴이)
6달 전
@reseda5dorata 그러게요. 잃을 것도 없는데 왜이렇게 남에게 신경을 많이 쓰고 있었을 까요? 자신감을 갖고 사람에게 다가서 볼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