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불안형 애착을 가진 2n살 여성입니다. 어릴적 양육 환경은 아버지의 빚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자유
gPwhd0901
6달 전
저는 불안형 애착을 가진 2n살 여성입니다. 어릴적 양육 환경은 아버지의 빚으로 인해 처가살이를 했고 부모님은 매일같이 싸우고 고함 치고 욕하고 엄마는 저를 감정쓰레기통으로 사용하고, 아버진 본인이 힘드시면 엄마와 저를 버리고 집을 나가시길 반복했습니다. 엄마도 아버지와 싸우면 저한테 말도 없이 집을 나간다던가 처가살이를 할때 외할머니께 받은 스트레스를 저에게 푼다던가 그런일들이 비일비재했고 어릴땐 이유모를 어머니의 상습적인 폭행으로 인해 누군가에게 늘 사랑받으려고 전전긍긍하는 제모습이 너무나 안타깝고 힘듭니다. 과정은 중요치 않고 열심히 하지 않았어도 1등을 하는것이 더 중요했고 그래야만 사랑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학교를 자퇴하고 일을 그만둔 현재에 저는 모든 가족들에게 사랑받을 가치를 잃어버렸고 그것이 힘들다기보단 화가 납니다. 그렇다보니 저도 결과에 집착하게 되고 과정이 어떻든 결과가 좋지 않으면 쉽게 낙담하고 참을성이 부족해 빠르게 포기하거나 시작하는게 두려워 애초에 도전조차 하지 않는 사람이 되어있었습니다. 결과적으로 성인이 된 지금 불안형애착, 분리불안 우울증, 공황장애, 불면증, 게으른 완벽주의, 습관적인 자해 등 정신적인 문제를 겪고 있습니다. 하지만 부모님도 사람이고 신이 아니었기에 그럴수 있다 생각하며 성인이 되고는 원망의 마음을 어느정도 내려놓게 되었으나 조그만 상처에도 발작하듯 대응하는 제 모습이 너무도 싫습니다. 제 정신적인 문제들이 연애, 인간관계, 사회생활 전반적인 부분들에 영향을 크게 미치며 감정의 노예가 되는것이 너무 힘들고 지쳐서 나아지고 싶습니다. 애인에게도 정신적으로 건강한 사람이 되고싶고 매사에 비관적인 모습을 고치고 변화시키고 싶습니다. 건강한 애착유형을 가지신분들, 힘들었던 과거를 극복해내고 건강한 정신을 가지신분들의 조언을 구해봅니다. 모아니면 도라 생각하는 이분법적인 사고 습관도 늘 불안해하는 마음도 어떻게 하면 고쳐질까요.
전문답변 추천 2개, 공감 11개, 댓글 2개
상담사 프로필
박유찬 코치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6달 전
새롭고 건강한 시냅스를 만드는 것이...
#불안 #애착 #공황 #스트레스
마카님, 안녕하세요. 올린 글을 보니 참 힘들겠습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댓글을 올립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은 현재 20대로 한창 밝고 건강해야 할 나이임에도 어릴적 부모로부터 온전한 사랑과 애정을 받지 못해서 불안정 애착이 형성되었고, 그로 인해 여러가지 심리적인 장애가 많이 있네요. 분리불안, 공황, 불면, 습관적 자해 등과 심리적인 장애가 있고 그러다보니 과정보다는 결과에 집착하게 되고, 대인관계가 건강하지 못하며, 삶에 대한 의욕도 낮은 상태에 있습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마카님께서 자신의 상황에 대한 글을 쓴 것을 보니, 지금의 부정적인 심리적인 장애가 어디서 비롯된 것인지는 상당부분 인식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어릴적 부모의 불화, 경제적으로 궁핍한 환경과 처가 살이, 어머니나 아버지로부터 받지 못한 애정 등 따뜻하지 못한 어릴적 양육환경에서 발생한 불안정안 애착형성이 지금 마카님의 심리적인 장애를 일으키는 주요한 원인이 된 것 같습니다. 더욱 아쉬운 것은 만일 부모님으로부터 사랑을 받지 못하면, 부모를 대신해서 마카님을 사랑으로 품어주는 주변에 누군가가 있었다면, 할머니나, 혹은 이모나 고모 등 친척이라든지... 부모를 대신해 줄 만한 사람이 있었다면, 그마나 이렇게까지 힘든 상황으로 내 몰리지는 않았을텐데, 이런 사람도 없었던 것 같습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지금 마카님이 겪고 있는 심리적인 장애와 이로 인해서 화가 나고, 쉽게 낙담하는 현실을 이겨가기 위해서는... 먼저 자신이 잘못이 아니라, 마카님도 인식하고 있듯이 어릴적 충분히 사랑받지 못한 미숙한 아이가 내 안에 있다는 사실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또 받아들일 뿐만 아니라 그 미숙하고, 화가 나 있고, 낙담해 있는 아이, 즉, 마카님의 어린 시절의 자신을 다독이고 달래주고 사랑의 마음으로 받아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때 받지 못한 애정을 이제 자신안에 있는 건강한 어른이 다시 양육한다는 마음으로 바라봐주는 것이 절대적으로 중요합니다. 이것을 스스로 하기 어렵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그 전문가에게 재양육받아서 불안하고 화나고 낙담해 있는 그 어린아이를 치유해 갈 것을 권해 드립니다. 그래서 마카님 내면에 있는 건강한 어른의 마음을 현재 지금의 상태는 이것이 매우 작고 작아서 없는 것처럼 보이지만, 찾아보면 분명히 있음으로... 그 마음을 찾아서 그것을 키워줌으로 점점 더 마카님의 심리가 건강으로 채워지게 하는 것입니다.
모쪼록, 마카님 내면에 뿌리 깊이 자리잡고 있는 미숙하고, 화나고, 낙담하고 있는 내면의 아이를 달래고 양육시켜서 건강한 어른으로 나아갈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마인드카페 전문코치 박유찬 드림
aaaa3452
6달 전
너무 힘드셨죠? 감정 쓰레기 통이라는 말을 하는것 보아하니 많이 소모가 돼이셨네요 ㅜㅜ 저는 당행본적은 없지만 당신은 인형따의가 아닌 사람이에요! 당신은 충분이 가치있답니다 ! 너무 우쭐에하지마세요 여기에는 이렇게 사랑스럽고 자랑스러운 당신을 안아주는 위대한분들이 있습니다 그러니까 잘치료받고 같이 행복해집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