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인관계 극복 도저히 못하겠어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대인관계
비공개
2달 전
대인관계 극복 도저히 못하겠어요
저는 대인관계에서 조금이라도 스트레스나 불안에 시달리게 되면 쉽게 관계를 끊어버려요 아예 번호를 싹 바꾸고 모든 sns 계정을 탈퇴하고 친구를 한명도 남겨놓지 않아요 모든 인간관계를 다 정리하고 끊어 버려요 어느새인가 부터 이게 습관이 돼서 지속적이고 편안한 대인관계를 유지하기가 힘들어요 대인관계에서 오는 여러 복잡한 상황들을 해결 하거나 극복하기가 힘들어요 너무 버겁게 느껴지고 불안해요 나중에 후회를 했던 적도 있어서 더 이상 이런 행동을 하고 싶지 않고 오래동안 친구들과 관계를 유지하고 갈등도 극복해 보고 싶은데 자꾸만 대인관계에 트라우마가 있는 것 처럼 느껴져요
불안트라우마콤플렉스
전문답변 추천 1개, 공감 31개, 댓글 5개
상담사 프로필
윤수진 코치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달 전
자신만의 한계 설정을 조금씩 넓혀가는 방식으로 조절해 보세요.
#습관단절#회피를 #넘어서기#자신의 #불편함 #바라보기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코치 윤수진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대인관계에서 오는 스트레스 불안함 앞에서 그 상황을 벗어나기 위한 방어기제인 회피를 사용하게 되는 상황을 적어주셨네요. 마카님이 이미 인지하고 계신 것처럼 지금의 상황이 반복되다 보니 지금에 와서 극복하기란 더 어려운 상황으로 보여집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과거의 반복된 습관으로 나의 현재를 강하게 누르고 있는 강화된 상황으로 보입니다. 과거에 대한 습관이 강력해서 비슷한 상황이 오면 그때 나를 눌렀던 감정과 패턴이 자연스럽게 다시 올라오는 것으로 보입니다. 나의 무의식에 깔려있는 생각과 감정을 끊어내기란 쉬운 일이 아닙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 현 시점에서 이러한 습관을 단절하고 새로이 시작하고 싶은 이유는 무엇일까요? 아마도 이런 상황이 지속되면 혼자만 남아 있을 것 같다는 불안함과 걱정스러움이 클 것 같습니다. 자신을 누르는 가장 강한 감정이 무엇인지 들여다 봐주세요. 그 감정 안에 자리 잡고 있는 채워지지 않는 나의 욕구는 무엇이길래 < 아예 번호를 싹 바꾸고 모든 sns 계정을 탈퇴하고 친구를 한명도 남겨놓지 않아요 모든 인간관계를 다 정리하고 끊어 버려요 > 이러한 강력한 행동들을 할까요? 그랗게 하고 나닌 지금의 나에게 남는 것은 무엇이 있던가요? 강력한 습관단절을 위해선 그러한 감정이 올라오는 상황과 생각을 일치 시키는 것을 끊어내는 습관을 들이셔야 합니다. 또한 내가 알아차리지 못하는 관계에서 가지고 있는 신념이 무엇인지도 들여다 봐주세요. 그러한 신념이 비합리적인 신념은 아닌지 생각해보세요.
과거의 경험에 머물러 현재에 집중을 하기가 어려운 상황도 있어 보입니다. 과거의 그런 경험을 억압하고 회피하지 마시고 나의 지나간 과거에 그런 일이 있었음을 인정해주세요. 그리고 현재 내가 할 수 있는 습관 단절을 위한 실천이 무엇이 있을지 곰곰히 생각해 보는 시간도 가져보세요. 그러한 실천으로 인해 나에게 올 변화는 어떤 모습일지도 떠올려보시구요. 변화하길 원하는 마카님 실천해 보시고 또 궁금증이나 도움이 필요하면 글 남겨주세요 세상의 모든 감정과 마주하는 코치 윤수진 드림.
RONI
AI 댓글봇
Beta
2달 전
정말 어떻게 해야 대인관계를 해쳐나갈 수 있을지 답답할 때가 있으시죠.. 나이가 들수록 더 힘들어지고요.. 가끔은 혼자만의 시간을 갖는 것도 좋을 방법 같아요.. 힘내세요..
공감
신고하기
mendu
2달 전
단순한 분노보다는 내 기준에서 틀린 상대를 짓누르겠다는 우월감이 아주 작게라도 있는 거 같습니다
mineingg
2달 전
갈등이 일어나고 해결이 있는지 솔직히 전 잘 모르겠어요. 친구에게 이유없는 비난을 받으면 전 오히려 끊는게 좋다는 생각이 들어요. 쉽게 끊어내는것도 물론 안좋지만 다시 연락을 해보는건 어때요? 다시 연락한다고 이상하게 보는건 아니예요 사람들도 다 그런데요 뭐. ㅎ 만약 그걸 받아주지 않는다면 친구가 아니죠.
sorryi
한 달 전
그냥 맘편하게 생각해요 저도 억지로 꾸역꾸역 안맞는옷처럼 친구 사겨보고 그랬는데 혼자가 젤 안불안하고 불편하지않고 그랙어요 그냔 정말 맘에 맞는 친구 한명정도면 괜찮지 않을까요?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