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했던 오빠가 세상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자유
sirosiro
4달 전
친했던 오빠가 세상과 작별을 하였습니다. 친했던 누군가를 떠나보낸다는 것이 많이 슬픈 일이지만 가족보다는 그 아픔이 덜 할거라 괜찮을거라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저녁만 되면 뭔지 모를 허전함과 공허함이 불안이 저를 감싸안고 짓누르기 시작했습니다. 불안한 마음에 가족들이 잘 있나? 확인하고 제 방으로 돌아옵니다. 돌아온 제 방에선 불안함과 공허함이 저를 짓누르고 불이 끄면 더 가중되는 것 같습니다. 자려고 노력을 하지만 불안과 공포가 덮쳐 이 느낌을 피하고자 재밌게 봤던 동영상을 다시 재생하여 잠이 들 때까지 반복해서 재생합니다. 시간이 지나면 예전으로 아무일 없다는 듯 돌아갈 수 있을까요??
전문답변 추천 1개, 공감 8개, 댓글 7개
상담사 프로필
양지수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4달 전
애도 과정을 잘 겪어나가기
#애도 #불안 #자연스러운과정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자 양지수입니다. 마카님의 사연을 읽고 글을 써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께서는 친했던 사람을 잃고 공허함 마음과 불안한 마음도 경험하고 계시네요. 마카님의 가족들이 떠나갈 것에 대한 두려움이 들고 혼자 있을 때 생각이 많아져서 감정이 더 커지는 것처럼 느껴지네요. 마카님의 슬픔과 불안함에 정말 공감이 되고 이해가 갑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마카님께서는 애도 과정을 겪어나가고 계십니다. 애도과정에서 남아있는 사람이 떠나갈 것에 대한 두려움은 자연스러운 모습일 수 있습니다. 슬픈 마음이 불쑥 나타나기도 하고 자기 전에 계속 생각이 나고 불안한 마음이 지속되기도 합니다. 또한 일상 속에서 그 사람과 관련된 것을 떠올리게 될 때 슬픈 감정이 들면서 눈물이 나기도 합니다. 이러한 모습은 모두 애도 과정 속에서 자연스러운 모습으로, 충분히 경험하실 수 있는 모습입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애도 과정 속에서 나타날 수 있다는 모습이라는 것을 수용하고 그럴 수 있다고 생각해주세요. 마카님께서는 충분히 자연스러운 과정 속에 있습니다. 슬픈 마음이 들 때는 있는 그대로 슬픈 마음을 느끼고 나서 일상을 살아가보세요. 시간이 지나도 여전히 슬픈 마음이 들 수 있고 남아있는 사람에 대해서도 불안한 마음이 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애도 과정 속에서 마카님께서 스스로 이런 모습이 자연스러운 것이라고 타당화를 하며 겪어가신다면 이런 마음들이 힘든 마음으로 크게 다가오지 않고 자연스럽게 지나가는 약한 감정으로 나타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마카님의 일상을 계속 평범하게 살아가면 좋습니다. 그동안 해왔던 일이 있다면 그 일을 이전처럼 계속 지속하고 이전에 했던 취미나 활동이 있다면 그런 활동도 누리면서 계속 평범하게 일상을 살아가시면 마카님의 마음에 회복하는 것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마카님의 슬픔은 한도가 있고 정해진 기간이 있는 것이 아닙니다. 충분히 그 분을 위한 애도를 하고 슬퍼하시는 것은 이상한 것이 아니에요. 단지 그 슬픔을 안고 일상을 잘 이어나갈 수 있는 힘을 기르는 시간일 뿐이지요. 마카님의 슬픔에 공감하며 이 과정을 잘 겪어나가시길 바랍니다.
RONI
AI 댓글봇
Beta
4달 전
심장 떨리죠. 아무것도 생각나지 않고 숨이 막혀서 가슴이 아파오죠. 시야에서 사라진 후에야 가슴을 부여잡고 겨우 숨을 몰아쉬었을거에요. 많이 힘들었을 거에요.
공감
신고하기
oiloh515
4달 전
막줄이 핵심입니다 시간이 약
sirosiro (글쓴이)
4달 전
저만 과민하게 느끼는 것이라 생각해 매일 저녁이 힘들었는데 회복하는 시간이 필요한 것이었네요! 공감해 주시고 답변 남겨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Nyyyyy
4달 전
옛날에는 장례를 몇달 몇년간 했다고 하잖아요 생각하시는 것보다 여유있게 애도하셔도 될것같습니다. 떠나간 이가 충분하게 자신을 생각해주고 허전함을 느끼는 글쓴분의 마음을 많이 고마워 할것같습니다
name29
4달 전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sirosiro (글쓴이)
4달 전
가족이 아닌데 이렇게까지 과민하게 반응하는게 정상적인가 싶었는데 겪으신 분들 중 저와 같으신 분들이 있으셔서 저도 애도의 시간을 겪고 힘을 길러 일상을 복귀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