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 받아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정신건강
rururu33
2달 전
스트레스 받아요..
민원인 때문에 힘드네요 조례에 이미 정해진 사항인데 엄청 뭐라고 쏘아대면서.. 저도 도와드리고 싶지만 지금 당장은 도와드릴수가 없다 조례를 고치거나 이라려먼 시간이 좀 필요하고 이런내용 다 설명드렸눈데 납득안된다 이름대라 지금 녹음한다 막 이러면서... 하 할수있는 말은 조례에 정해진 사항이어서 어쩔수 없다 이거뿐이었고 . 답답하네요 계속 같은말 한다고 뭐라고 하고 본인이 원하는 답 안하니까 ..... 하....힘드네요
스트레스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1개, 댓글 2개
상담사 프로필
신영랑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2달 전
마카님께
#스트레스 #감정노동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카님의 사연을 읽고 답변을 남깁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은 직장에서 민원인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고 계신 상황이네요. 조례로 정해진 사항이라 마카님께서 처리해줄 수 없음에도 불구하고 마카님에게 화를 내는 사람들이 많이 있는 것 같습니다. 게다가 마카님에게 이름을 대라, 지금 녹음한다고 하면서 위협적인 발언도 하네요. 마카님이 할 수 있는 말은 '조례에 정해진 사항이어서 어쩔 수 없다'뿐이시니 많이 답답하고 스트레스가 크실 것 같습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마카님의 사연을 읽자마자 마카님께서 감정노동을 하고 계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감정노동은 실제 자신이 느끼는 감정과는 무관하게 직무를 행해야 하는 감정적 노동을 말합니다. 상황에 따라 자연스럽게 일어나는 감정을 억누르고 마치 감정이 없는 로봇처럼 말해야 하니 에너지가 빨리 소진 돼 스트레스가 크실 것 같습니다. 또 마카님께서 해결할 수 있는 일이 아니기에 무력감도 느껴지고 민원인이 계속해서 막무가내식으로 마치 마카님의 신상을 알아서 항의하고 민원을 제기할 것처럼 행동하니 상대에 대해서 화도 날 것 같습니다. 더군다나 업무이기 때문에 직장을 그만두지 않는 한 이런 스트레스를 계속 받아야 한다는 생각이 든다면 이것도 마카님께서 소진되는데 큰 역할을 할 것이라 추측이 됩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1. 같은 업무를 하는 사람들과 얘기 나누기 마카님과 같은 업무를 하는 사람들은 아마도 비슷한 고충을 겪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만일 같은 업무를 수행하는 사람이 있다면 그 사람과 얘기 나누고 서로 공감하는 것만으로도 정서적인 환기 효과를 가져올 수 있을 것입니다. 2. 자원 충전 마카님에게 자원이 되는 것들, 평소 좋아하는 것들로 주변 환경을 바꿔보시라고 권유 드리고 싶습니다. 좋아하는 그림이나 사진, 좋아하는 문구를 적은 메모, 좋아하는 향이나 감촉을 느낄 수 있는 물건 등을 책상 곳곳에 배치하여 스트레스 상황에 있을 때 그것들을 바라보거나 향을 맡으면 스트레스에 대처할 힘이 생길 것입니다. 3. 신체 관찰하기 스트레스 상황에서 우리는 우리도 모르게 몸이 굳게 됩니다. 당시에는 알아차리지 못하지만 목과 어깨에 힘이 들어가고 얼굴 표정과 손발도 움직이지 못하는 부동성 상태가 되기 쉽습니다. 따라서 스트레스 상황을 인지하여 눈을 깜빡이고 손끝 발끝부터 서서히 몸을 움직여 몸 전체가 유연해질 수 있도록 힘을 빼는 것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flyy1004
2달 전
말이 안통하는 민원인 상대하느라 힘드셨겠어요 보통 이런분들에게 법이 이러하여 도와드릴수 없다고 말을 하면 불같이 화내이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대화법의 변화를 조금만 주셔도 도움이 되실거예요 ~인데(성장욕구) ~라서(문제상황) ~하셨겠어요.(감정) 예) 복지관 프로그램을 신청왔는데 자리가 다차서 참여가 불가함.어르신은 코로나로 집에만 있어야 하고 지루하고 답답해서 그러니까 한자리만 넣어달라고 우김. 직원은 규정을 말하고 불가함을 말했지만 어르신이 역정을 내며 서운해함. 대안) *코로나19로 집에만 있다 보니 지루하고 답답해서 힘드셨겠어요. 복지관에 와서 원한는 프로그램도 참여하고 시간도 보내면 한결 기분도 나아졌을 텐데(~인데 //진짜 원하는 마음나열) 지금 원하는 프로그램을 접수 할 수가 없어서(~라서) 화도 나고 속상 하셨겠어요(감정) 지금 바로 접수를 도와드릴 수 없지만 대기순서가 되시면 연락 드리겠습니다. 반복 훈련하여 현장에서 스트레스를 줄이고 건강한 생활을 하시기를 바래봅니다. 홧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