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기력하고 아무것도 하기 싫어요. - 마인드카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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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yeon1111
2달 전
무기력하고 아무것도 하기 싫어요.
무기력한지는 꽤 오래된거 같아요.. 일도 안한지 오래되었어요.. 아무것도 하기 싫고 의욕도 없고.. 집에만 있습니다... 집에 있는다고 해서 집에서 딱히 뭘 하는것도 없습니다... 대부분 누워있거나.. 앉아있거나.. 그렇게 시간을 보냅니다. 지루하고 시간도 안가지만 그렇다고 하고싶은것도 없고... 기운이 있는것도 아니고... 귀찮고 의욕이 없어요... 답답하기도 하고 우울하기도 하고... 공허하고 재미도 없고.. 삶의 원동력이 없어요.. 하고싶은일도 없고 배우고싶은것도 없고 먹고싶은것도 없어요.. 배고프니까 그냥 배채우려고 먹고... 그냥 강아지 한마리 키우는데 강아지라도 없었더라면... 죽는게 나을거 같기도 한데 죽을 용기는 없습니다. 언제까지 이렇게 살아야되는지 모르겠어요ㅠㅠ 슬프기도 합니다... ㅠㅠ 눈물이 나기도 하구요.... 다른사람들처럼 활발하게 돌아다니고 볼일도 보고싶은데 이젠 그것마저 안되는거 같아요.... 어떡해야하죠?ㅠㅠ
우울불안스트레스의욕없음어지러움
전문답변 추천 1개, 공감 17개, 댓글 3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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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지수 님의 전문답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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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달 전
활기를 얻는 시간은 오래 걸리는 과정
#무기력감 #활기 #좋아하는것이아닌할수있는일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자 양지수입니다. 오래 지속된 무기력감에 대한 사연을 읽고 글을 써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오랫동안 무기력한 마음이 지속되어 아무것도 하기 싫고 좋아하는 활동이나 흥미가 잘 생기지 않아서 답답하고 우울한 마음이 드시네요. 이런 나 자신을 변화시키고 싶은 마음이 드실 것 같아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 우울한 정서 먼저, 마카님께서 호소하는 증상을 보았을 때 우울이라는 정서로 인한 모습들이라고 느껴졌어요. 우울함이라는 정서가 있을 때 아무것도 하기 싫은 무기력감, 흥미있는 것이 없고 원래 재밌었던 것에 대해서도 흥미가 사라지는 흥미 저하, 눈물이 나는 모습이나 활력의 저하 등의 모습이 나타날 수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무기력감이라는 모습은 우울한 정서가 먼저 나타나고 그로 인한 증상으로 나타나고 있는 모습일 수 있어요. 이러한 우울함이 오래 지속되었을 때는 무기력감도 오래 지속되기 때문에 계속 어떤 일을 해내는 것이 큰 힘이 들고 어렵고 또한 그런 나 자신이 한심하게 느껴지고 부정적으로 평가하게 되는 악순환이 나타날 수 있어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1. 하고 싶은 것 보다는 할 수 있는 것 해보기 마카님께서 경험하는 무기력한 상태에서는 좋아하는 일을 찾는 것이 어려울 수 있어요. 그것은 활력이 높아지고 에너지 수준이 높아졌을 때 찾는 것이 가능하게 되지요. 그렇기 때문에 지금은 조금씩 에너지 수준을 올려주는 작업이 필요해요. 그 방법 중 하나는 하고 싶은 것을 찾지 않고 할 수 있는 것을 하는 것이에요. 꼭 좋아하는 것을 하지 않아도 돼요. 그저 할 수 있는 것만 하는 것도 괜찮아요. 예를 들어서 동아리 활동을 별로 좋아하지는 않지만 항상 하던 활동이었기 때문에 그냥 한다면 할 수 있는 활동이라면, 그냥 해보는거에요. 진로를 선택할 때도 꼭 좋아하는 것을 선택하지 않아도 할 수 있는 것을 해도 괜찮은 것처럼 무기력할 때는 좋아하는 활동을 찾으려고 애쓰기 보다는 무던하게 하던 것을 계속 하는 것이 활력이 점점 더 낮아지는 것을 막아주고 오히려 에너지 수준을 높여줄 수 있어요. 2. 일상 속에서 사소하게 경험하는 긍정적인 감정 찾기 우울하고 무기력하고 좋아하는 것을 찾기 어려울 때는 긍정적인 감정 또한 경험하는 것이 어려울거에요. 하지만 마카님께서는 이미 일상 속에서 긍정적인 감정을 경험하고 계실 거에요. 예를 들어서, 어떤 것을 사고 싶은 마음이 든다! 라는 것도 '하고 싶은' 하나의 활동일 수 있고 어떤 것을 먹고 싶고 그 음식을 먹을 때 '맛있다'라고 느끼는 마음이 사소한 긍정적인 감정일 수 있어요. 이러한 사소한 즐거움을 증폭하여 느끼는 거에요. 처음에는 조금 억지스럽고 이게 정말 좋은 게 맞나? 의심할 수 있어요. 그것은 이런 일상이 평범하다고 생각하고 별로 좋은 것이 아니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그럴 수 있어요. 억지로라도 긍정적이라고 스스로 지각하며 느껴주는 과정을 해보세요. 반복해서 찾고 느껴본다면 긍정적인 감정을 경험하는 것이 점점 많아질 것이고 그렇다면 활력이 높아지고 무기력감도 서서히 줄어들 수 있어요.
우울한 마음이 오랫동안 지속됐을 경우에는 무기력감도 오래 지속되었기 때문에 나를 무기력한 사람이라고 단정 짓고 있을 수 있어요. 그렇다면 더더욱 그 마음에서 빠져나오는 것이 어려울 수 있지요. 오래 걸리더라고 조금씩 무겁게 나를 짓누르는 마음들에서 빠져나오기 위해서 힘을 써보면 좋을 것 같아요. 만약에 혼자서 힘을 쓰는 것이 어렵다면, 함께 힘을 써줄 수 있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보세요. 마카님에게 긍정적인 마음이 찾아오기를 바랍니다.
RON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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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ta
2달 전
무기력함 때문에 힘든 시기를 보내고 계시는군요. 저도 마음이 안 좋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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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alized
2달 전
약 1년반전에 저도 무기력에 갇혀있었습니다. 해뜨면 자고 오후에 일어나서 과자같은거 놓고 그냥 누워서 휴대폰만 쳐다보다가 저녁 한끼먹고 또 그냥 침대에누워서 시간을 보냈어요. 그렇게 있다가 해가 뜨는 아침6~7시쯤 또 자고. 하고싶어서 한 것도 아니고, 이렇게 살기 싫은데 몸도 안움직여지고 뭘 할 수가 없더라고요. 핵심은 삶의 통제감입니다. 내가 내 삶을 통제할 수 있고, 실제로 그렇게 하고 있다는 느낌이 들어야 무기력에서 벗어날 수 있더라구요. 정말 작은 일, 규칙적인 수면시간, 식사시간 갖기 부터 일어나서 이불개기, 하루에 10분걷기 등으로 시작해보시면 좋을 거 같아요. 저도 책 한장 읽기와 운동, 일기쓰기같은 작은것으로 시작했습니다. 여건이 되신다면, 주변인과 약속을 잡거나, 무언가 같이 시작해서 어느정도의 강제성을 투여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정말 작은 일 부터 시작하고, 그 작은 것에도 성취감을 느껴보시기 바랄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