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고싶은 학교에 합격하지 못할까봐 무서워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학업/고시
비공개
2달 전
가고싶은 학교에 합격하지 못할까봐 무서워요
제가 예고 입시를 하고있는데요 남들보다 늦게 시작하고 실력도 많이 뒤쳐지는데 경쟁률이 높은 학교를 준비하고있어요 그래서 그런지 더 걱정이 심한것같아요 부모님이 비싼돈 내주시고 입시를 하는건데 떨어지면 너무 자존심상하고 죄송하고 그럴것같아요 친구들이 응원할수록 부담감만 커져가고 부모님이 잘되가고있냐고 할때마다 응이라고 대답하지만 실력이 늘고 있는지도 잘 모르겠고 오히려 연습시간에 비해 실력이 반비례하는것 같아요. 저 말고 같은 학교를 준비하는 친구들은 저보다 실력이 훨씬 좋을텐데 저는 너무 뒤쳐지고 합격하지 못할것같다는 생각만 계속 들어요. 너무 힘들지만 정말정말 가고싶은 학교이고 부모님을 생각해서도 포기할수가 없어요.. 떨어질까봐 매번 걱정하는것도 너무 힘들어요..
불안강박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6개, 댓글 9개
seofbi555
2달 전
학교에 합격하지 못 할까봐 불안해 하시는군요. 계속 그 불안한 상태로 있게되면 어떤 영향을 받을까요?
RONI
AI 댓글봇
Beta
2달 전
지금 상황이 무척이나 고되고 힘들것 같네요. 고작 13살인데 입시준비로 학원에만 가야한다면 정말 힘들 것 같아요. 붙으면 정말 좋겠지만, 떨어진다고 해도 또 다시 새로운 길이 열릴거에요. 기운내요.
공감
신고하기
wlsdnjs
2달 전
저도 비슷한 경험이 있었어요. 한 고등학교의 입시를 준비하면서 주변 친구들도 응원해주고 부모님도 밀어주셨는데 저는 제가 떨어질 걸 알고 있었거든요..제가 처음으로 했던 큰 선택, 제 인생을 좌지우지할 선택이라서 떨어지는 게 너무 두려웠어요. 그 길이 아니면 내가 원하는 진로로 나아가기가 너무 어려울 것 같고, 그 길 밖에 없는 것 같은데.. 근데 떨어진 지금에서는 그 길 말고도 다른 길들이 있다는 걸 알게 되었어요. 물론 전에 원하던 고등학교가 가장 최고의 방법이지만 차선책은 늘 있어요. 너무 부담 가지지 말고 포기하지 말고 끝까지 희망을 가지기로 해요. eudyjd님께서 원하시는 좋은 결과 나오길 바랄게요.
비공개 (글쓴이)
2달 전
@seofbi555 어떤 영향을 받을지 생각해보는것도 중요하죠
비공개 (글쓴이)
2달 전
@wlsdnjs 공감이 되네요
wlsdnjs
2달 전
@wlsdnjs 비록 떨어지더라도 좋은 경험이었어요. 그런 큰 선택을 위해 노력했던 내 자신이 대견했고, 나중에 비슷한 일이 생긴다면 더 단단하게 맞이할 수 있을 것 같거든요. 눈에 확연히 보이지는 않아도 노력한 시간만큼 성장할 테니 너무 걱정하지 말고, 오늘 하루도 수고 많았어요.
비공개 (글쓴이)
2달 전
@wlsdnjs 결과가 나쁠것같다는것을 느끼면서 매일 연습을 하는게 힘들었는데 정말 감사합니다
stablemind
2달 전
예고를 가고자 하는 이유가 남들보다 잘되기위해서, 대학 입시의 경쟁에서 우위에 서기위해서 가는게 이유이기 때문에 그런 남들과 비교하고 불안한것은 어찌보면 당연한! 감정이에요 :) 그런 이유가 틀린것도 아니고 그런 감정도 이상한게 아니에요 심리적 인과관계는 명확한 상황이에요. 예고를 가는 이유가 바뀌지 않는 이상 그런 감정은 계속될것이에요. 왜 예고를 가는지, 왜 공부를 하는지 한번 돌아보세요 :) 만약 그런 불안과 경쟁심리가 견디기 어려우면 그렇지 않은 환경을 만들거나 목표에 대한 이유를 재조정해야한다고 봐요 예고에가야 내가 대학도 잘가고 성공한다가 아닌 예고에 가면 뭐..내가 하고싶은 공부를 할수 있다든지 나와 비슷한 성향의 친구를 만들고싶다든지 하는 좀 더 '우뇌적인 목표' 말이지요. 근데 그렇게 사고를 하다보면 종전에는 그럼 굳이 예고를 가지않아도 그런 목표는 달성할수있다는 생각을 할거에요. 그럼 편안해지겠죠 :) 결과는 더 좋을수도있을거에요. 지금은 인생의 전부같은 입시가 사실은 시작점이라는것을 사회생활을 하면 알게될거에요. 정말 중요한것은 자기가 정말 하고싶은것을 발견하려는 시도이고 도전이에요. 마라톤의 시작점에서 탈진해버리면 너무 아쉬울것같아요. 느려도 괜찮으니 포기하지말아요. 이 모든 과정은 그대의 하고싶은것을 찾는 하나의 중요한 여정이니!
비공개 (글쓴이)
2달 전
@stablemind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