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아가는 이유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정신건강
비공개
6달 전
살아가는 이유
언제부터 이렇게 우울감에 쉽게 빠지게 되었는지는 잘 모르겠어요 그래도 나 정도면 평범하게 잘 살아왔지 않나 싶었는데 생각해보면 가난한 가정환경에 자주 다투는 부모님들 이래저래 많이 아파서 예민해진 내 성격도 평범한 게 아닌 것 같다는 생각이 많이 드네요 취업 전 첫 연애를 시작하면서 내가 애정을 많이 갈구하는 사람이라는 걸 알게 되었어요 쉽게 상처받고 서운해하고 후회하고 운 적이 참 많은 것 같아요 먹고 토하는 것도 이런 감정들을 느끼면서 더욱 심해진 것 같네요 겉으로 보이는 나는 취업도 했고 알콩달콩 연애도 하고 있고 가족들과도 행복하게 지내는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그게 아니에요 그 누구에게도 털어놓을 수 없을 만큼 힘이 드는 요즘이네요 이유없이 눈물을 흘리는 날이 늘어가고 이 글을 쓰는 지금도 울고 있는 내 자신이 스스로도 이해할 수 없어 답답해요 나는 왜 살아가고 있지 물어보는 것 조차 귀찮고 내일 당장 죽는게 차라리 편하겠지라는 생각만 드네요 아픈 것도 스트레스 받는 것도 우는 것도 너무 너무 힘들어요 나는 무엇을 위해 사는 걸까요 하루에도 몇번씩 오락가락하는 감정들 사이에서 버티는 게 점점 지쳐가네요
신체증상섭식공황조울의욕없음불면불안두통
전문답변 추천 1개, 공감 9개, 댓글 1개
상담사 프로필
이재규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6달 전
지금도 울고 있는 내 자신이 스스로도 이해할 수 없어 답답해요.
#조울 #불안 #의욕없음 #섭식 #공황 #신체증상 #두통 #불면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상담사 이재규입니다. 우울로 힘들어 하는 마카님에게 제 글이 도움이 되기를 바라면서 적습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은 현재 상황은 우울하지 않지만 우울감을 느끼는 현재의 상황이 힘들고, 감정이 흔들리는 것에 당황하고 어찌할지 모르는 것으로 생각합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마카님의 우울 증상이 어린 시절 부모님의 갈등과 가난이 원인이 아닌가하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우울 증상이 몹시 힘들고 당황스럽고 삶에 대한 회의와 감정 변화를 주는 것으로 생각합니다. 상황은 특별하게 우울한 상황은 아니라고 생각이 들지만 우울과 감정 기복을 겪고 있어서 더 당황스럽게 다가온다고 생각합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우울한 증상은 현재 상황보다는 과거의 경험과 성격적인 부분이 우울을 일으키는 것으로 보입니다. 마카님의 설명대로 외적으로 문제가 되는 부분은 없지만 심리적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보아 현재보다는 과거의 상처나 어찌하지 못한 자아의 경험이 영향을 주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심리 상담을 통해 감정 상태와 정서가 만든 도식을 면밀하게 살펴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자신의 내면에 어떤 감정들이 무의식안에 존재하는가를 살펴보고, 정서 도식을 변화시켜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자신의 심리 상황, 과거가 상처 등에 대하여도 살펴보고 현재 심리 증상의 원인을 이해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