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 키우기가 힘들어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결혼/육아
mandoo1922
6달 전
아이 키우기가 힘들어요
20살에 아이를 낳고 바로 이혼 후 28인 지금까지 혼자 9살 딸을 키우고 있습니다. 제 어릴적 가정폭력 살인미수장면 언어폭력 치매환자간병 등 많은 일이 있어서 조울증 공황장애 adhd를 겪고 있어요. 병원도 다니고 약도 먹는데 조금 의지는 생기지만 늘 우울하고 아이에게 해야 할 일은 다 귀찮아요. 아이는 같이 놀아주고 나가 놀고 싶은데 저는 아이 돌보는 자체, 아이랑 한 방에 같이 있는것도 싫어요... 저 엄마자격 없는거 맞죠? 어쩌면 좋죠?
우울증조울증육아우울증스트레스의욕없음육아불안공황장애adhd
전문답변 추천 2개, 공감 8개, 댓글 6개
상담사 프로필
윤수진 코치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6달 전
지금까지 딸을 포기하지 않고 함께 있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멋진 엄마예요.
#힘들면#도움요청하기#토닥토닥#지금까지 #수고하셨어요.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코치 윤수진입니다. 올려주신 사연을 읽고 조금이나마 용기를 드리고 싶어서 들어왔어요.
[공개사연 고민요약]
어린 시절 힘든 경험을 하셨네요. 그런 경험들로 정신과 진료를 받고 약을 복용중에 있구요. 20살에 결혼을 하고 아이를 낳고 이혼 후 지금까지 9살의 딸을 키우고 계시네요. 우울한 감정 덕분에 아이와 함께 놀아주는 것이 버겁고 힘이 안나는 상황인 것 같습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마카님... 자책하지 마세요 지금 마카님 혼자의 몸을 추스리는 것 만으로도 충분히 힘든 상황입니다. 엄마로서 지금 그런 마음이 드는 것은 아이에게 해주고 싶은 욕구가 강하기 때문입니다. 마카님의 욕구와 상황의 불일치로 인해 오는 부정적인 감정으로 힘들어 보이세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혼자서 해결하기엔 힘든 상황이니 학교에서 운영하는 방과 후 프로그램, 그리고 지역아동센터 등의 도움을 받아 아이와 함께 하는 시간 보다는 마카님의 심리적인 돌봄을 먼저 하시길 권해 드려요. 아이가 엄마와 항상 같이 있는 것이 행복이 아니라 엄마의 건강한 심리로 아이와 함께 할 때 아이에게도 그 에너지가 전달 됩니다. 혼자 있는 시간에 충분히 마카님의 심리적 안정을 위해 시간을 가져보시고 아이가 돌아와 같이 있는 시간에 짧은 시간이라도 조금씩 무언가를 해보는 시간을 차츰 늘려보세요. 지금의 조급함을 우선은 내려놓으시고 마카님을 우선 순위로 생각하시기 바래요
힘들 때마다 이곳에 글 남겨주시면서 자신의 마음을 털어놔 보세요. 자책하지 마시고 지금 그 자체 만으로도 대단한 엄마라 생각해요 세상의 모든 감정과 마주하는 코치 윤수진 드림.
RONI
AI 댓글봇
Beta
6달 전
마음이 많이 아파요. 세상은 참 공평하지 않죠. 한참 예쁘고 사랑스러운 아이 시절을 힘들게 지내오셨다는 게 글로도 보여요. 아이는 아이답게 살아야 할 권리가 있어요. 제가 도와줄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요?
공감
신고하기
charm486
6달 전
아기데리고 놀이터 가는거 추천해요! 친구들과 놀게해주고 엄마는 좀 쉬어도 되요.. 손잡고 산책이나 근처 작은도서관에서 책읽는 것도 좋은거 같아요. ! 엄마가 축처지고 우울한마음을 가지면 아이도 커서 우울한 마음을 가질 확률이 높아요 ㅠㅠ엄마니까 우리 힘을 내봐요 우울할때 좋아하고 신나는 음악듣는것도 좋은것 같아요 아이는 엄마의 사랑을 받고 자란답니다 ㅎㅎ 엄마화이팅!
ashjf
6달 전
기관에라도 맡기세요 그게 아이에게 안전을 엄마가 제공해주는거에요
momo0077
6달 전
힘든 만큼 나중에 행복으로 보상받아야 하는데 세상은 힘들면 그 이후에도 힘든 게 반복되는 거 같아요. 그래도 살아있음에 감사하고 이쁜 딸도 있으니 이 세상 함께 의지하며 하루하루 행복하게 살았으면 좋겠습니다.
acce
6달 전
저랑 동갑이네ㅠㅠ...아이 혼자라도 놀 수 있게 노는 곳에 데려다 주기라도 하면 어떨까요 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