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가 안 굴러가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정신건강
2392o
6달 전
머리가 안 굴러가요
문제를 보면 원래 바로 이해가 되던 걸 이제는 4번 ~ 을 봐야 하고 말을 집중해서 들어도 이해가 안 가고 상대방이 무슨 말을 했는지 모르겠어요. 그 사람에게 모든 신경을 써야 이해가 되고, 아무 생각이 안 들어요. 보는 것도 잘 집중해서 보다가 갑자기 멍 때리고 제가 의도한 것도 아닌데 눈 초점을 풀어버려요.
우울의욕없음어지러움스트레스
전문답변 추천 2개, 공감 9개, 댓글 1개
상담사 프로필
양희정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6달 전
마카님의 마음에 집중해주어야할 타이밍일지도요.
#집중곤란 #지침 #쉼도필요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양희정입니다. 마카님의 고민에 도움이 되고 싶어 글을 남깁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전에는 바로 이해되었던 문제들이 이제는 몇 번을 봐야만 이해되곤 하는군요. 집중하지 않으면 이해가 잘 되지 않는 느낌도 드는데 때로는 그 집중조차도 어려움이 될 때가 있으시네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마카님의 글을 읽으며 콩쥐팥쥐에 나오는 한 장면이 떠올랐는데요. 콩쥐가 밑이 깨진 항아리에 물을 채우려 하는데 아무리 물을 부어도 밑이 깨져있으니 그 곳으로 물이 다 새어나가 버리지요. 마찬가지로 마카님의 마음에도 그런 빈틈이 있어서 아무리 애를 써보려해도 그리로 에너지가 빠져나가고 있는 상황은 아닐까 생각해보았어요. 마카님의 요즘 일상은 어떠신가요? 너무 스트레스가 되거나 힘들어서 마음을 지치는 일이 있지는 않으신가요? 혹은 우울이나 불안감이 높아도 그리로 에너지가 세어나갈 수 있구요. 또는 새로 적응해야할 것이 너무 많아도 뭔가에 집중이 어려울 수 있답니다. 마카님의 경우는 어떠할까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위에 예로 들어드린 이야기에서 결국 두꺼비가 그 밑을 메워주어 물을 채울 수 있었잖아요. 그것처럼 마카님의 마음에도 어느 부분으로 에너지가 빠져 나가고 있는지를 발견하고 보완해가는 과정이 필요할 것 같아요. 혹시 마음에서 정리되지 않은 걱정거리가 있는건 아닌지 살피고 그 걱정에 무엇이 영향을 주는지도 살펴보구요. 그 걱정이 지금에서 조절될 수 있는 걱정인지 그렇다면 무얼 할 때 조절에 도움이 될지 방법도 생각해보셨으면 해요. 그동안 너무 많은 뭔가에 집중하느라 지쳐서 어려움이 되는 경우라면 어느 정도는 시간을 따로 떼어두고 의도적으로 쉬는 것도 필요하답니다. 물멍, 불멍처럼 가만히 거기에만 응시하며 내 감각에 주의해볼 수도 있구요. 제 경우 집중이 어렵다 느껴질 때는 보통 너무 신경써야할 일이 많을 때인데요. 그럴땐 일단 다 놔두고 좋아하는 음악을 들으며 근처 공원 한바퀴를 돌곤 해요. 그럼 신경쓸 거리가 머릿속에서 잠시 비워지는 느낌도 들고 신체적인 상쾌함이 기분전환에도 도움이 되더라구요. 마카님에게도 적용해보면 어떨까해서 적어보았답니다.
다른 것에 집중이 힘들 때 내 마음이 내게 집중하라는 신호로도 바라보시며 무엇으로 내 마음이 이리 지칠까 생각하고 찾아봐주세요. 그 과정에서 정리하기 어려운 생각이나 감정들이 있다면 언제든 마인드카페도 찾아주시구요. 마카님의 일상이 잘 회복되기를 바라겠습니다.